성경 묻고답하기

제목 죄 없는 아기 순교자들 축일 카테고리 | 천주교
작성자김종업 쪽지 캡슐 작성일2019-01-01 조회수4,276 추천수0 신고

 

 

 

 

<죄 없는 아기 순교자들 축일>(2018. 12. 28. 금)(마태 2,13-18)

<헤로데가 아기들을 학살하다.>

  

(‘죄 없는 아기 순교자들 축일’이라는 축일 이름은 오해의 소지가 있습니다.

예수님 때문에 억울하게 죽은 베들레헴의 아기들이 ‘죄 없는 아기들’이라는 것은 분명하지만,

그 아기들을 ‘죄’와 연결해서 표현하는 것은 많이 이상하고, 무엇을 강조하기 위한 명칭인지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사실 모든 아기들은 ‘죄 없는 아기들’입니다. 그래서 베들레헴의 아기들에게 죄가 없었다는 것을 특별히 더 강조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모든 순교자들의 죽음은, 즉 순교는, 자신들의 죄 때문이 아니라 예수님 때문에 당하는 죽음입니다.

그냥 ‘베들레헴의 아기 순교자들 축일’이라고 부르는 것이 적당하지 않을까?)

   ~중간 생략r~~

 우리 교회가 베들레헴의 아기들을 순교자들이라고 부르는 것은, 그 아기들이 예수님 때문에 죽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 아기들은 예수님을 몰랐고, 자기들이 왜 죽어야 하는지도 몰랐고,  예수님을 살리려고 죽은 것도 아닙니다.

그렇지만 ‘예수님 때문에’ 죽은 것은 사실이고, 그래서 그들의 죽음은 순교입니다.

지금 그 아기들은 하늘나라에서 다른 순교자들과 함께 순교자의 영예와 영원한 생명과 영원한 행복을 누리고 있을 것입니다. 

송영진 모세 신부

 

 

지난 12월 28일은 한국 천주교회에서 매년 지내는 '죄 없는 아기 순교자들 축일' 이지요.

윗글은 송영진 모세 신부님께서 올리신 글중에 일부를 발췌했습니다.

송 신부님께 악풀을 달려고 하는게 아님을 밝히면서 우리 가톨릭의 문제점을 여쭙고자 질문드립니다.


성경에서 이세상에 '의인의 없다 단 한사람도 없다'라고 합니다.

사람은 모두가 원죄로 부터 자유로울수 없다고 합니다.

<죄의 결과는 죽음>이라고 하고요. 그래서 창세기에서 하느님께서 죄를 지으면

반드시 죽는다고 하셨어요. (창세2,17) 그래서 우린 다 죽을수 밖에 없다고 하지요?

성경 전체를 아룰러서도 그렇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닌가요?

당시 예수님 피신때 베들레헴일대에서 죽은 한 두살배기 사내아이들의 죽음이

우리에게 가르치는 성경의 맥은 가르치지 않으면서 세상적 눈으로 보며

죄없는 아기들 순교축일 이라면 되겠습니까?

이에 좋은 올바른 가르침좀 바랍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