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묻고답하기

제목 Re:이스라엘 민족의 이집트 종살이에 대해서 카테고리 | 성경
작성자박윤식 쪽지 캡슐 작성일2020-05-12 조회수2,651 추천수0 신고

1] 제 생각은 사백 년이 성경 전체 내용상으로 타당성이 있어 보입니다.

      그 이유는 창세기 내용은 하느님께서 직접하시 말씀이고, 탈출기는 성경 저자의 의견일 것 같아 그렇습니다. 저 유명한 스테파노의 의회 설교(사도 7,6 참조)에서도 보듯이 이스라엘 민족은 선조들이 이집트 종살이 한 기간을 사백 년으로 보는 것 같습니다.

 

2] 야곱 전 일가가 이집트로 들어간 시점(창세 46,6)을 시작으로 보는 게 타당성이 있다 여겨집니다.

      그 이유는 떠나기 전 하느님께서 야곱에게 환시로 들어가는 이유를 알려주십니다. 계약의 약속대로(창세 15,5) 큰 민족으로 만들어 주고, 때가 오면 데리고 올라오겠다고 말씀하시는 것(창세 46,2-4 참조)으로 봐서 그렇습니다.

 

3]이스라엘 민족이 가나안 땅의 우상 숭배 등 그들의 풍습에 젖어들어 흡수될 위험에 처해 있었기에, 당신께서 택하신 민족을 이집트에 머물게 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그 이유는 가나안 지역의 주요 민족인 아모리 족의 죄악이 아직 다 차지 않았기 때문입니다(창세 15,16).

 

이상은 현재까지 저의 묵상 내용으로 얻은 잠정 결론입니다. 감사합니다. ^^+

태그 이집트 종살이, 그테파노 설교, 아모리 족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