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묻고답하기

제목 Re:루카복 음 11장 19절 해설 부탁합니다 카테고리 | 천주교
작성자이정임 쪽지 캡슐 작성일2019-10-12 조회수2,494 추천수0 신고

예수님과 베엘제불 (루카 11,14-23)

 

14  예수님께서 벙어리 마귀를 쫓아내셨는데, 마귀가 나가자 말을 못하는 이가 말을 하게 되었다. 그러자 군중이 놀라워하였다. 

15  그러자 그들 가운데 몇 사람은, "저자는 마귀 우두머리 베엘제불의 힘을 빌려 마귀들을 쫓아낸다." 하고 말하였다. 

16  다른 사람들은 예수님을 시험하느라고, 하늘에서 내려오는 표징을 그분께 요구하기도 하였다. 

17  예수님께서는 그들의 생각을 아시고 이렇게 말씀하셨다. "어느 나라든지 서로 갈라서면 망하고 집들도 무너진다. 

18  사탄도 서로 갈라서면 그의 나라가 어떻게 버티어 내겠느냐? 그런데도 너희는 내가 베엘제불의 힘을 빌려  마귀들을 쫓아낸다고 말한다. 

19  내가 만일 베엘제불의 힘을 빌려 마귀들을 쫓아낸다면, 너희의 아들들은 누구의 힘을 빌려 마귀들을 쫓아 낸다는 말이냐? 그러니 바로 그들이 너희의 재판관이 될 것이다. 

20  그러나 내가 하느님의 손가락으로 마귀들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느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와 있는 것이다. 

21  힘센 자가 완전히 무장하고 자기 저택을 지키면 그의 재산은 안전하다. 

22  그러나 더 힘센 자가 덤벼들어 그를 이기면, 그자는 그가 의지하던 무장을 빼앗고 저희끼리 전리품을 나눈다. 

23  내 편에 서지 않는 자는 나를 반대하는 자고, 나와 함께 모아들이지 않는 자는 흩어 버리는 자다." 

 

+ 샬롬(그리스도의 평화 

 

"내가 만일 베엘제불의 힘을 빌려 마귀들을 쫓아낸다면, 너희의 아들들은 누구의 힘을 빌려 마귀들을 쫓아낸다는 말이냐? 그러니 바로 그들이 너희의 재판관이 될 것이다." (19절) 이 부분이 이해가 안 갑니다.

 

먼저 18절의 말씀을 보겠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당신더러 마귀 우두머리 베엘제불의 힘을 빌려 마귀들을 쫓아낸다고 말하는 사람들에게 "어느 나라든지 서로 갈라서면 망하고 집들도 무너진다. 사탄도 서로 갈라서면 그의 나라가 어떻게 버티어 내겠느냐? 그런데도 너희는 내가 베엘제불의 힘을 빌려 마귀들을 쫓아낸다고 말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19절의 말씀을 하시는 것이지요. 


그러니까 18절의 말씀을 깊이 생각해 보라는 말씀입니다. 예수님께서 만일 베엘제불의 힘을 빌려 마귀들을 쫓아낸다면 결국 예수님도 사탄이 되시는 거고 그렇게 되면 결국 사탄이 사탄의 힘을 빌려 사탄을 쫓아내는 것이므로 그렇게 두 사탄이 서로 갈라서면 망하고 집들도 무너지고 결국 사탄의 나라가 어떻게 버티어 내겠느냐는 것입니다. 


그런데 21절에서 "힘센 자가 완전히 무장하고 자기 저택을 지키면 그의 재산은 안전하다." 하셨을 때에 그 힘센 자는 마귀 우두머리 베엘제불이라고 생각해 볼 때에 "그러나 더 힘센 자가 덤벼들어 그를 이기면, 그자는 그가 의지하던 무장을 빼앗고 저희끼리 전리품을 나눈다." 하시는 말씀에서 "더 힘 센 자"는 예수님을 의미하는 것이지요. 


그러므로 19절에서 "내가 만일 베엘제불의 힘을 빌려 마귀들을 쫓아낸다면, 너희의 아들들은 누구의 힘을 빌려 마귀들을 쫓아낸다는 말이냐?" 하고 물으셨을 때에 당시 이스라엘 사람들도 마귀를 쫓아내는 의식을 하였다는 점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니까 그들은 그 의식을 할 때에 하느님의 힘을 빌려 마귀들을 쫓아내는 의식을 했다는 것이고 그렇게 하느님의 힘을 빌려 마귀들을 쫓아낸 그들이 바로 예수님께서 벙어리 마귀를 쫓아내신 일을 두고 베엘제불의 힘을 빌려 벙어리 마귀를 쫓아냈다고 말하는 사람들에게 그렇지 않음을 심판해 주는 심판관이 되어 준다는 그런 의미로 이해해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너희도 하느님의 힘을 빌려 마귀들을 쫓아내고 있으면서 어찌하여 내가 '하느님의 손가락'으로 마귀들을 쫓아내고 있음을 보지 못하고 있느냐고 질타하시는 것으로 이해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태그 베엘제불, 마귀들, 하느님의 손가락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