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묻고답하기

제목 Re:질문있습니다. 카테고리 | 7성사
작성자김광두 쪽지 캡슐 작성일2013-08-16 조회수2,455 추천수0

찬미예수님, 상당히 게으른 게시판지기 김광두 고스마 신부입니다.

일단 댓글에서 한정식 형제님께서 지적하신대로 본당 신부님과 상의해야 할 문제입니다. 자매님의 본당 신부님과 어려우시다면 적어도 시아버님의 교적이 있는 본당의 본당신부님하고라도 상의하셔야 하겠습니다.

일단 현재의 상황은 시아버님께서 결혼하신 후 그동안 남묘호렌게쿄(일본에서 넘어온 불교계 신흥종교, 창가학회 혹은 한국SGI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고 있음)에 빠져 있었고, 사별한 후에는 개신교 신자이신 새 시어머니의 영향으로 개신교에서 신앙생활을 하셨던 상황입니다. 가톨릭 신앙을 거부하신 것은 아니지만 한동안 교회의 품을 떠나 있으셨네요.

혼인과 관련된 문제에서는 사별하신 후 재혼이라 관면혼배를 받지 않으신 부분에 대해서만 해결이 되면 되겠습니다.
새 시어머니와 협조가 필요한 부분입네다. 시아버님과 시어머님께서 가톨릭 교회의 절차에 따라서 관면혼배를 하여 교회법적으로 혼인관계를 정상화 시키면 되는 문제이니까요.
다만 관면혼배를 하시기 전까지는 국가법에 의한 혼인관계가 맺어져 있으므로 ''조당''상태에 있으므로 성사 생활을 하실 수는 없습니다.
만약의 경우 시어머니께서 관면혼배하는 것에 대해서 완강히 거부하시는 경우에는 근본유효화라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더 복잡하고 시간도 많이 걸리게 되지요.

어떤 식이 되든지 본당신부님께서 움직여 주셔야 하는 부분이니까
사무장님 통해서라도 본당신부님하고 상의하셔서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