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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더 쉬운 믿을교리 해설67: 약속의 시대에서 하느님 영과 말씀(702~716항​)
작성자주호식 쪽지 캡슐 작성일2020-04-27 조회수2,409 추천수0

[더 쉬운 믿을교리 해설 - 아는 만큼 보인다] 67. 약속의 시대에서 하느님 영과 말씀(「가톨릭 교회 교리서」 702~716항)

 

구약을 거치면 성령을 필요로 하는 ‘가난한 이들’이 된다

 

 

지금은 고인이 되신 미리내 천주성삼 수도회 임언기 신부가 임종 직전 한 냉담교우에게 병자성사를 주러 간 적이 있었습니다. 간암 말기 환자였는데 본인이 청한 것은 아니고, 주위 신자들이 끝까지 성사를 거부하는 것이 안타까워 청했던 것입니다. 배에 이미 복수가 차 있고 숨을 가쁘게 몰아쉬고 있었습니다. 그는 오랜 냉담을 하고도 병자성사를 거부하고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해할 것이 없느냐고 묻는 신부님의 질문에 입을 열지 않았습니다. 말을 못 하나 싶어 십계명을 일일이 읊어주며 해당하는 것이 있다면 고개를 끄덕이라고 했습니다. 그래도 병자는 미동이 없었습니다. 결국, 신부님은 고해성사와 병자성사를 거부하는 것에 대해 확신하고 방을 나섰습니다. 방문을 열고 밖으로 나가려는 순간 뒤에서 환자가 크게 소리쳤습니다.

 

“나 죄 없어!”

 

바오로 사도는 “의로운 이가 없다. 하나도 없다”(로마 3,10)라고 말합니다. 천사도 하느님 앞에서는 부끄러워 얼굴을 가린다고 합니다. 그런데 인간이 어떻게 죄가 없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그저 자신의 죄를 잊어버리려 다른 사람을 심판하며 살아왔던 것뿐입니다.

 

성령을 통한 죄 사함을 거부하는 이유는 ‘구약’의 회개의 과정을 거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구약은 ‘율법’을 통해 인간이 죄인임을 인정하게 만드는 목적이 있습니다. 인간이 죄인임을 인정해야 성령을 통해 죄를 용서하러 오신 그리스도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율법은 한마디로 말하면 ‘하느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라!’라는 것이고, ‘사랑’은 성령의 열매입니다.(갈라 5,22 참조) 그러니 구약의 율법은 자신의 죄를 깨닫고 그리스도께서 주실 ‘성령의 필요성을 깨닫게 하려고’ 존재합니다.(로마 3,20 참조) 구약은 성령을 주러 오시는 메시아를 기다리며 성령을 받을 준비를 하는 시간이기에 구원을 위해 누구나 거쳐야 하는 시기입니다.(711 참조)

 

태초에 하느님께서는 마치 사람이 두 손으로 물건을 만드는 것처럼 하느님도 ‘성자와 성령’이라는 두 손으로 인간을 창조하셨습니다.(704 참조) 인간을 창조하시되, 당신의 ‘모습’(image)대로 당신과 ‘유사’(likeness) 하게 만드셨습니다.(창세 1,26 참조) 그런데 인간은 성령의 내적 이끄심을 거부하여 비록 그분의 모습(image)을 유지하더라도, 결국 그분과 닮음, 즉 ‘유사성’(likeness)을 잃었습니다. 구약에서 말하는 구원의 약속이란 “성자께서 ‘인간의 모습’을 취하시어 그 ‘영광’, 곧 만물을 ‘살리시는’ 성령을 주시고 성부에 대한 ‘유사성’을 회복시켜”(705) 주는 것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의 죽음을 몸소 짊어지심으로써 당신 생명의 영을 우리에게 주셔서 다시 하느님을 닮게 하셨습니다.(713 참조)

 

문제는 아무리 성령을 주시러 메시아가 오셨어도 구약을 제대로 통과하지 못해 성령을 통한 죄 사함을 필요로 하지 않는 사람이 많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율법을 지키려 하지 않기 때문이거나 자신의 힘으로 율법을 지킬 수 있다고 착각하기 때문입니다. 성경에서는 성전을 빼앗기고 유배를 다녀와 “이스라엘의 위로”와 “예루살렘의 속량”을 기다리던 소수의 “남은 자들”, 곧 “가난한 백성들”이 결국엔 구원에 이르게 됩니다. 예수님은 “가난한 이들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러 오셨습니다.(714 참조) 가난한 이들이란 율법을 ‘성령의 힘으로’ 지키려는 사람들입니다. 구약의 모든 예언자는 율법을 지키기 위해서는 메시아를 통해 오시는 성령의 필요성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다 성령의 영감을 입은 이들이었는데, 성령께서는 그렇게 당신 백성을 “겸손하고 양순한 사람들”로 만들어, “마침내 약속의 시간에 그리스도의 오심을 준비하도록”(716) 이스라엘 백성을 준비시키고 계셨던 것입니다.

 

성령을 통해 정화된 가난한 백성들은 율법을 통해 자신을 비추어 절대 죄가 없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또한, 바리사이-율법학자들처럼 자신들의 힘만으로 율법을 지킬 수 있다고 교만하지도 않습니다. 오직 그리스도를 통해 오시는 성령만이 죄로 잃었던 “하느님과의 유사성”의 영광을 회복시켜 줄 수 있음을 믿게 하십니다. 사랑의 율법을 지키기 위해 그리스도께 최우선으로 ‘성령’을 청할 수 있다면(루카 11,13 참조), 그 사람이 하느님 나라를 차지하는 행복한 ‘가난한 자’이고 구약을 통과한 메시아를 필요로 하는 백성입니다.(루카 6,20 참조) 성령으로 준비되지 않은 사람은 성령을 통한 하느님 유사성의 회복까지 다다를 수 없습니다.

 

[가톨릭신문, 2020년 4월 26일, 전삼용 신부(수원교구 영성관 관장 · 수원가톨릭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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