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 교리서 요약 CATECH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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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편 그리스도인의 삶

교회 교리서
제2부 십계명
교회 교리서 요약본

제2부 십계명

434. “스승님, 제가 영원한 생명을 얻으려면 무슨 선한 일을 해야 합니까?” (마태 19,16)

이 물음을 던진 젊은이에게 예수님께서는 “네가 생명에 들어가려면 계명들을 지켜라.” (마태 19,17) 하고 말씀하신 다음 “와서 나를 따라라.” (마태 19,21) 하고 덧붙이신다. 예수님을 따르는 것은 계명을 지키는 것을 포함한다. 율법은 폐지된 것이 아니다. 오히려 사람은, 율법을 완성하고, 율법의 완전한 의미를 계시하며, 율법의 영속성을 입증하신 스승의 인격에서 율법을 재발견하라는 권고를 받는다.

435. 예수님께서는 율법을 어떻게 해석하시는가?

예수님께서는 율법의 완성인 사랑의 단일한 이중 계명에 비추어 해석하신다. “‘네 마음을 다하고 네 목숨을 다하고 네 정신을 다하여 주 너의 하느님사랑해야 한다.’ 이것이 가장 크고 첫째가는 계명이다. 둘째도 이와 같다.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 는 것이다. 온 율법과 예언서의 정신이 이 두 계명에 달려 있다” (마태 22,37-40).

436. “십계명”은 무엇을 뜻하는가?

십계명은 ‘열 마디 말’ (탈출 34,28 참조)을 뜻한다. 이 열 마디 말은 계약의 맥락 안에서 하느님께서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신 법을 요약한 것이다. 십계명하느님에 대한 사랑(처음 세 계명)과 이웃에 대한 사랑(다른 일곱 계명)을 제시하면서, 선택된 백성과 모든 사람들이 죄의 종살이에서 해방된 삶의 조건을 가리키고 있다.

437. 십계명은 계약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십계명은 계약에 비추어 이해된다. 하느님께서는 계약을 통하여 당신을 계시하시고 당신의 뜻을 알리신다. 백성들은 계명들을 준수하면서 자신들이 하느님께 속해 있음을 드러내고, 또 하느님의 주도적인 사랑감사하는 마음으로 응답한다.

438. 교회는 십계명에 어떤 중요성을 부여하는가?

교회는 성경에 충실한 가운데 예수님의 모범을 따라, 십계명의 근본적인 중요성과 의미를 인정해 왔다. 그리스도인들은 십계명을 지켜야 할 의무가 있다.

439. 십계명은 왜 유기적 단일성을 이루는가?

십계명은 분리되지 않는 하나의 총체를 이룬다. 각 계명은 다른 각 계명들과 그리고 십계명 전체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한 계명을 어기는 것은 율법 전체를 어기는 것이다.

440. 십계명은 왜 중대한 의무를 부과하는가?

십계명은 하느님과 이웃에 대한 인간의 기본적인 의무를 명확히 밝히기 때문이다.

441. 십계명을 지킬 수 있는가?

그렇다. 그리스도를 떠나서 우리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성령은총의 선물로 우리가 십계명을 지킬 수 있게 해 주시기 때문이다.

제1장 “네 마음을 다하고 네 목숨을 다하고 네 정신을 다하여 주 너의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

제1절 첫째 계명: 나는 주 너의 하느님이다. 너에게는 나 말고 다른 신이 있어서는 안 된다.

442. “나는 주 너의 하느님이다.” (탈출20,2)라는 하느님의 선언은 무엇을 뜻하는가?

이 선언은 신자들에게 세 가지 향주덕을 수호하며 실현하고, 그에 반대되는 죄들을 피할 것을 명한 것이다. 신앙하느님을 믿고 그에 반대되는 양상들, 예를 들면 고의의심, 불신, 이단, 배교, 이교 따위를 물리치는 것이다. 희망하느님의 복과 지복직관을 바라며, 절망과 자만을 피하는 것이다. 사랑은 모든 것보다 하느님사랑하는 것이다. 그래서 무관심, 배은, 냉담과 영적 게으름, 교만에서 비롯되는 하느님에 대한 증오를 배격하는 것이다.

443. “주 너의 하느님께 경배하고 그분만을 섬겨라.” (마태 4,10)라는 주님의 말씀은 무엇을 명령하는가?

계명하느님존재하는 모든 것의 주님으로 흠숭할 것, 개인적으로나 공동체적으로 마땅한 예배하느님께 드릴 것, 하느님께 찬미와 감사와 간청의 기도를 바칠 것, 그리스도의 완전한 희생 제사와 일치하여 자기 삶의 영적 희생을 하느님봉헌할 것, 하느님께 드린 약속서약을 반드시 지킬 것을 명한다.

444. 사람은 진리와 자유 안에서 하느님께 예배드리는 권리를 어떤 방식으로 실행하는가?

모든 사람은 진리, 특히 하느님과 그분의 교회에 관한 진리를 탐구할 윤리적인 권리와 의무를 지켜야 한다. 그리고 일단 깨닫게 되면, 하느님께 진정한 예배를 드리고, 그 진리를 충실히 받아들이고 지켜야 한다. 동시에 인간의 존엄성에 근거하여 종교 문제에서 어느 누구도 자기의 양심을 거슬러 행동하도록 강요받지 않아야 하고, 공공질서의 한계 안에서 사적으로든 공적으로든 혼자서나 단체로 양심에 맞게 행동하는 데에 방해받지 않아야 한다.

445. “너에게는 나 말고 다른 신이 있어서는 안된다.” (탈출20,3)라고 하느님께서 명하시면서 무엇을 금하시는가?

계명이 금하는 것들은 다음과 같다.
다신교와 우상 숭배: 피조물, 권력, 돈, 심지어 마귀를 신격화하는 것.
미신: 다양한 신격화의 형태인 마술과 점, 정령 숭배 등 참하느님께 드리는 마땅한 예배를 거스르는 것.
불경: 말이나 행위로 하느님을 시험하는 것, 거룩한 사람이나 사물, 특히 성체와 같은 것을 모독하는 독성과, 영적 재화를 사거나 팔려고 하는 성직 매매 행위.
무신론: 종종 인간의 자율성에 대한 그릇된 개념에 근거하여 하느님존재를 거부하는 것.
불가지론: 하느님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알 수 없다고 주장하는 무 관심주의와 실천적 무신론.

446. “너는 어떤 신상도 만들어서는 안된다.” (탈출20,4)라는 하느님의 명령은 성화상 공경을 금하는가?

구약 성경은 이 명령으로써 완전히 초월적이신 하느님을 표현하는 것을 금지하였다. 하느님 아들의 강생에 근거하여, 그리스도교성화상에 대한 공경(787년의 니케아 공의회에서 단언한 것처럼)은 정당화되고 있다. 이는 사람이 되시어 초월적인 하느님을 볼 수 있는 분이 되게 해 주신 하느님 아들의 신비에 근거하기 때문이다. 성화상 공경성화상 자체에 대한 공경이 아니라, 그 성화상이 나타내고 있는 분, 곧 그리스도와 복되신 동정 마리아, 천사들과 성인들을 공경하는 것이다.

제2절 둘째 계명: 주 너의 하느님의 이름을 부당하게 불러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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