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뉴스
서울대교구
가톨릭정보
뉴스
가톨릭갤러리
자료실
게시판
클럽
메일
로그인
미니캡슐
성경쓰기
쪽 지
전용게시판
메 일
MyGoodnews
클 럽
성경
BIBLE
성경읽기
구약성경
신약성경
NAB
구약성서
신약성서
200주년기념성서
성경쓰기
매일성경쓰기
개인성경쓰기
NAB쓰기
클럽성경쓰기
함께성경쓰기
통계보기
성경정보
성경 검색
성경-성서-NAB 비교
4대복음서 대조
성서해설(공동번역)
커뮤니티
말씀나누기
성경쓰기 느낌나누기
성경 묻고답하기
성경 자료실
My 성경 책갈피
성인
SAINT
성인소개
오늘의 성인
내일의 성인
103위 성인
복자 124위
성인정보
성인 목록
성인 앨범
성인 자료실
성지
HOLYPLACE
성지소개
성지/사적지 목록
성지/사적지 앨범
성지/사적지 자료실
성지/사적지 게시판
성지순례
천주교 서울 순례길 안내
기도문
성가
CHANT
가톨릭 성가음악
성가 정의
교회음악사
전례속의 성가
반주악기
성가대운영
성가마당
링크사이트
성가음원
가톨릭 성가 검색
시편 성가
CCM 생활성가
그레고리안
기타
성가자료
악보
전례음악
화답송/복음환호송
성가대 영상 모음
성가게시판
공지사항
게시판
가톨릭길라잡이
DICTIONARY
사전
가톨릭대사전
전례사전
천주교 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요약본
교리자료실
교회법
교회법전
교회법자료실
문헌
바티칸 공의회 문헌
소리광장
GOODNEWS AUDIO
플레이리스트
매일미사
성무일도
주보
성경
기도문
성가
소리도서
MY
담기리스트
미사/기도서
MASS / PRAYER
매일미사
오늘의 미사
오늘의 강론
전례력으로 찾기
미사통상문
우리들의 묵상 | 체험
전례 | 미사
소리매일미사
성무일도
성무일도
기도서
주요기도
성월기도
호칭기도
여러가지기도
고해성사
묵주기도
십자가의 길
위령기도
공소예절
성무예절서
가정기도 길잡이(new)
7성사
성사
세례성사
견진성사
성체성사
고해성사
혼인성사
병자성사
성품성사
준성사
FAQ
묻고답하기
주보
WEEKLY
주보 안내
전국 주보
전례 주일별 주보
교구별 주보
주보 검색
통합 검색
성경
성경읽기
성경검색
성경비교
4대복음서 대조
성서해설(공동번역)
성경 자료실
성경 묻고답하기
말씀나누기
성경쓰기 느낌나누기
My 성경 책갈피
성경쓰기
성인
오늘의 성인
성인 목록
성인 앨범
성인 자료실
성지
성지/사적지 목록
성지/사적지 앨범
성지/사적지 자료실
성지/사적지 게시판
성가
가톨릭 성가음악
가톨릭 성가 검색
악보감상실
전례음악자료실
CCM 생활성가
그레고리안 성가
기타 성가
공지사항
화답송/복음환호송
성가 게시판
시편 성가
가톨릭길라잡이
가톨릭대사전
전례사전
천주교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가톨릭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요약
교회법
바티칸공의회문헌
소리광장
플레이리스트
소리도서
담기
미사/기도서
매일미사
성무일도
가톨릭기도서
7성사
주보
전국 주보
전례 주일별 주보
교구별 주보
주보 통합검색
가톨릭 교리서
DOCTRINE
교리 자료실
가톨릭 교회 교리서
- 큰 기쁨 LAETAMUR MAGNOPERE
- 신앙의 유산 FIDEI DEPOSITUM
- 서문
제 1 편 신앙 고백
제 1 부 “저는 믿나이다” - “저희는 믿나이다”
▶ 제 1 장 하느님을 알 수 있는 인간
▶ 제 2 장 인간을 만나러 오시는 하느님
- 제1절 하느님의 계시
- 제2절 하느님 계시의 전달
- 제3절 성경
▶ 제 3 장 하느님에 대한 인간의 응답
- 제1절 저는 믿나이다
- 제2절 저희는 믿나이다
제 2 부 그리스도교 신앙 고백
▶ 제 1 장 천주 성부를 믿나이다
- 제1절 “전능하신 천주 성부, 천지의 창조주를 저는 믿나이다”
▶ 제 2 장 하느님의 외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나이다
- 제2절 “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님”
- 제3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령으로 인하여 동정 마리아께 잉태되어 나셨다”
- 제4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본시오 빌라도 통치 아래서 고난을 받으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시고 묻히셨다”
- 제5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저승에 가시어 사흗날에 죽은 이들 가운데서 부활하셨다”
- 제6절 “예수님께서는 하늘에 올라 전능하신 천주 성부 오른편에 앉으셨다”
- 제7절 “그리로부터 산 이와 죽은 이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믿나이다”
▶ 제 3 장 성령을 믿나이다
- 제8절 “성령을 믿으며”
- 제9절 “거룩하고 보편된 교회와 모든 성인의 통공을 믿나이다”
- 제10절 “죄의 용서를 믿나이다”
- 제11절 “육신의 부활을 믿나이다”
- 제12절 “영원한 삶을 믿나이다”
제 2 편 그리스도 신비의 기념
제 1 부 성사의 경륜
▶ 제 1 장 교회 시대의 파스카 신비
- 제1절 거룩하신 삼위의 행위인 전례
- 제2절 파스카 신비와 교회의 성사
▶ 제 2 장 파스카 신비의 성사적 거행
- 제1절 교회의 전례 거행
- 제2절 전례의 다양성과 신비의 단일성
제 2 부 교회의 일곱 성사
▶ 제 1 장 그리스도교 입문 성사들
- 제1절 세례성사(洗禮聖事)
- 제2절 견진성사(堅振聖事)
- 제3절 성체성사(聖體聖事)
▶ 제 2 장 치유의 성사들
- 제4절 고해성사(告解聖事)
- 제5절 병자성사(病者聖事)
▶ 제 3 장 친교에 봉사하는 성사
- 제6절 성품성사(聖品聖事)
- 제7절 혼인성사(婚姻聖事)
▶ 제 4 장 그 밖의 전례 거행
- 제1절 준성사(sacramentalia)
- 제2절 그리스도교 장례
제 3 편 그리스도인의 삶
제 1 부 인간의 소명: 성령 안의 삶
▶ 제 1 장 인간의 존엄성
- 제1절 하느님의 모상인 인간
- 제2절 참행복에 부름 받은 우리의 소명
- 제3절 인간의 자유
- 제4절 인간 행위의 도덕성
- 제5절 감정의 도덕성
- 제6절 도덕적 양심
- 제7절 덕
- 제8절 죄
▶ 제 2 장 인류 공동체
- 제1절 인간과 사회
- 제2절 사회생활 참여
- 제3절 사회 정의
▶ 제 3 장 하느님의 구원: 법과 은총
- 제1절 도덕률
- 제2절 은총과 의화
- 제3절 어머니요 스승인 교회
제 2 부 십 계 명
▶ 제 1 장 “네 마음을 다하고 네 목숨을 다하고 네 정신을 다하여 주 너의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
- 제1절 첫째 계명
- 제2절 둘째 계명
- 제3절 셋째 계명
▶ 제 2 장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
- 제4절 넷째 계명
- 제5절 다섯째 계명
- 제6절 여섯째 계명
- 제7절 일곱째 계명
- 제8절 여덟째 계명
- 제9절 아홉째 계명
○ I. 마음의 정화
○ II. 정결을 위한 싸움
○ 간추림
- 제10절 열째 계명
제 4 편 그리스도인의 기도
제 1 부 그리스도인의 삶과 기도
▶ 제 1 장 기도에 대한 계시
- 제1절 구약 성경에 나타난 기도
- 제2절 때가 찼을 때의 기도
- 제3절 교회 시대의 기도
▶ 제 2 장 기도의 전통
- 제1절 기도의 원천
- 제2절 기도의 길
- 제3절 기도의 길잡이
▶ 제 3 장 기도 생활
- 제1절 기도의 형태
- 제2절 기도의 싸움
제2부 주님의 기도 “우리 아버지”
- 제1절 “복음 전체의 요약”
- 제2절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 제3절 일곱 가지 청원
가톨릭 교리서
검색 (목차 또는 내용)
검색
한글로 보기
라틴어로 보기
한글-라틴어 대역
라틴어-한글 대역
교리 자료실
제 3 편 그리스도인의 삶
교회 교리서
▶
제 2 부 십 계 명
▶
제 2 장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
▶
제9절 아홉째 계명
교회 교리서
II. 정결을 위한 싸움
2520 세례는 세례 받는 사람에게 모든 죄를 정화하는
은총
을 입게 해 준다. 그러나 세례 받은 사람은 육체의
탐욕
과 부당한 욕망과의 싸움도 계속해야 한다.
하느님
의
은총
에 힘입으면 이 싸움에서 이길 것이다.
-
정결
의 덕과
정결
의 은혜를 통해서:
정결
한 사람은 정직하고 온전한 마음으로
사랑
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
인간
의 참된 목표를 한결같이 추구하게 하는 의향의 순수성을 통해서: 세례 받은 사람은 모든 일에서 순수한 눈으로
하느님
의 뜻을 찾고 실행하기 위해 힘쓴다.
(264)
- 외적 및 내적 시선의 순수성을 통해서, 감수성과 상상력을 통제함으로써, 그리고
하느님
의
계명
이 제시하는 길에서 벗어나도록
유혹
하는 더러운 생각에서 생기는 온갖 굴레를 물리침으로써: “어리석은 자들은 그것을 보기만 하여도 욕망이 인다”(지혜 15,5).
-
기도
를 통해서.
저는 제 자신의 힘으로
정결
한 사람이 될 수 있다고 믿고 있었습니다.……도대체 저는 몰랐습니다. 저는
주님
께서 주시지 않으면 아무도
정결
할 수 없다는 것을 알지 못할 만큼 어리석었습니다. 그런데 만일 제가 제 마음속의 탄식으로
주님
의 귀에 호소하고, 굳센
믿음
으로 제 염려를
주님
께 맡겨 드렸더라면 분명히
주님
께서는 그것을 주셨을 것입니다.
(265)
2521 정결은 정숙(貞淑)을 요구한다. 정숙함은
절제
의 완벽한 구성 요소이다. 정숙은 사람들의 내밀한 면을 보호해 준다. 정숙은 감추어진 채로 있어야 할 것을 드러내기를 거부하는 것이다. 정숙은
정결
을
지향
하며,
정결
의 신중함을 드러내 준다. 정숙한 사람은 자기 시선과 품행을 타인의 품위와 타인과 맺은 관계의 품위에 알맞게 조절한다.
2522 정숙한 사람들은
인간
의
신비
와 그
사랑
의
신비
를 보호한다. 정숙한 사람들은 자기들의 부부 관계에서
인내
와
절제
를 준수한다. 정숙한 남자와 여자는 서로를 내어 주는 결정적 헌신을 위한 조건들을 반드시 지킨다. 정숙한 사람은 단정하게 산다. 정숙한 사람은 점잖은 옷을 골라 입는다. 정숙한 사람은 불건전한 호기심의 위험이 엿보이는 때에는, 침묵을 지키거나 신중한 태도를 취한다. 정숙한 사람은 사리를 분별한다.
2523 육체의 정숙이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감정의 정숙도 있다. 예를 들어서, 감정이 정숙한 사람은 인체에 대한 변태적인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광고물들을 거부하고, 사생활의 비밀을 지나치게 들추어 내려는 대중 매체들의
유혹
을 거부한다. 감정이 정숙한 사람은 유행의
유혹
과 지배적인 이데올로기의 압력에 저항할 수 있는 생활 방식을 취한다.
2524 정숙의 형태는 문화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그러나 어디에서든, 정숙은
인간
이 고유하게 가진 내적 존엄성을 직감하는 습성이다. 정숙함은 주체 의식의 각성에서 생겨난다.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에게 정숙함을 가르치는 것은
인간
을 존중하도록 일깨우는 것이다.
2525 그리스도교적
정결
에는
사회
분위기의 정화가 요구되며, 또한 대중
홍보
수단
들은 타인을 존중하는 신중한 보도를 하는 것이 요구된다. 깨끗한 마음을 가진 사람은 만연된 선정주의에서 해방되고, 변태적인 호기심과 환상을 불러일으키는 공연을 피한다.
2526 퇴폐풍조에 대한 관대한 태도는
인간
의
자유
에 대한 그릇된 개념에 근거하고 있다.
자유
를 확립하려면, 무엇보다 먼저
도덕
률에 따른 교육을 받을 필요가 있다. 젊은이들에게
진리
와 고결한 마음과
인간
의
도덕
적 정신적 존엄성을 존중하는 교육을 베풀도록,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이들에게 요구하는 것은 당연하다.
2527 “그리스도의 기쁜 소식은 죄에 떨어진
인간
의 생활과 문화를 줄곧
쇄신
하고 언제나 위협적인 죄의
유혹
에서 흘러나오는 오류와 악을 극복하며 제거한다. 또 민족들의
도덕
을 끊임없이 정화하고 승화시킨다. 모든 시대 모든 민족의 정신적 특성과 자질을, 마치 내면으로부터 하듯이, 천상 재화로 풍요롭게 하고
강화
하고 완성하며
그리스도
안에서 새롭게 한다.”
(266)
(구)성경쓰기
미사/기도서
글자크기조절
말씀나누기
성경책갈피
내 교구
주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