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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톨릭 교회 교리서
- 큰 기쁨 LAETAMUR MAGNOPERE
- 신앙의 유산 FIDEI DEPOSITUM
- 서문
제 1 편 신앙 고백
제 1 부 “저는 믿나이다” - “저희는 믿나이다”
▶ 제 1 장 하느님을 알 수 있는 인간
▶ 제 2 장 인간을 만나러 오시는 하느님
- 제1절 하느님의 계시
- 제2절 하느님 계시의 전달
- 제3절 성경
▶ 제 3 장 하느님에 대한 인간의 응답
- 제1절 저는 믿나이다
- 제2절 저희는 믿나이다
제 2 부 그리스도교 신앙 고백
▶ 제 1 장 천주 성부를 믿나이다
- 제1절 “전능하신 천주 성부, 천지의 창조주를 저는 믿나이다”
▶ 제 2 장 하느님의 외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나이다
- 제2절 “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님”
- 제3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령으로 인하여 동정 마리아께 잉태되어 나셨다”
- 제4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본시오 빌라도 통치 아래서 고난을 받으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시고 묻히셨다”
- 제5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저승에 가시어 사흗날에 죽은 이들 가운데서 부활하셨다”
- 제6절 “예수님께서는 하늘에 올라 전능하신 천주 성부 오른편에 앉으셨다”
- 제7절 “그리로부터 산 이와 죽은 이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믿나이다”
▶ 제 3 장 성령을 믿나이다
- 제8절 “성령을 믿으며”
- 제9절 “거룩하고 보편된 교회와 모든 성인의 통공을 믿나이다”
- 제10절 “죄의 용서를 믿나이다”
○ I. 죄의 용서를 위한 유일한 세례
○ II. 열쇠의 권한
○ 간추림
- 제11절 “육신의 부활을 믿나이다”
- 제12절 “영원한 삶을 믿나이다”
제 2 편 그리스도 신비의 기념
제 1 부 성사의 경륜
▶ 제 1 장 교회 시대의 파스카 신비
- 제1절 거룩하신 삼위의 행위인 전례
- 제2절 파스카 신비와 교회의 성사
▶ 제 2 장 파스카 신비의 성사적 거행
- 제1절 교회의 전례 거행
- 제2절 전례의 다양성과 신비의 단일성
제 2 부 교회의 일곱 성사
▶ 제 1 장 그리스도교 입문 성사들
- 제1절 세례성사(洗禮聖事)
- 제2절 견진성사(堅振聖事)
- 제3절 성체성사(聖體聖事)
▶ 제 2 장 치유의 성사들
- 제4절 고해성사(告解聖事)
- 제5절 병자성사(病者聖事)
▶ 제 3 장 친교에 봉사하는 성사
- 제6절 성품성사(聖品聖事)
- 제7절 혼인성사(婚姻聖事)
▶ 제 4 장 그 밖의 전례 거행
- 제1절 준성사(sacramentalia)
- 제2절 그리스도교 장례
제 3 편 그리스도인의 삶
제 1 부 인간의 소명: 성령 안의 삶
▶ 제 1 장 인간의 존엄성
- 제1절 하느님의 모상인 인간
- 제2절 참행복에 부름 받은 우리의 소명
- 제3절 인간의 자유
- 제4절 인간 행위의 도덕성
- 제5절 감정의 도덕성
- 제6절 도덕적 양심
- 제7절 덕
- 제8절 죄
▶ 제 2 장 인류 공동체
- 제1절 인간과 사회
- 제2절 사회생활 참여
- 제3절 사회 정의
▶ 제 3 장 하느님의 구원: 법과 은총
- 제1절 도덕률
- 제2절 은총과 의화
- 제3절 어머니요 스승인 교회
제 2 부 십 계 명
▶ 제 1 장 “네 마음을 다하고 네 목숨을 다하고 네 정신을 다하여 주 너의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
- 제1절 첫째 계명
- 제2절 둘째 계명
- 제3절 셋째 계명
▶ 제 2 장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
- 제4절 넷째 계명
- 제5절 다섯째 계명
- 제6절 여섯째 계명
- 제7절 일곱째 계명
- 제8절 여덟째 계명
- 제9절 아홉째 계명
- 제10절 열째 계명
제 4 편 그리스도인의 기도
제 1 부 그리스도인의 삶과 기도
▶ 제 1 장 기도에 대한 계시
- 제1절 구약 성경에 나타난 기도
- 제2절 때가 찼을 때의 기도
- 제3절 교회 시대의 기도
▶ 제 2 장 기도의 전통
- 제1절 기도의 원천
- 제2절 기도의 길
- 제3절 기도의 길잡이
▶ 제 3 장 기도 생활
- 제1절 기도의 형태
- 제2절 기도의 싸움
제2부 주님의 기도 “우리 아버지”
- 제1절 “복음 전체의 요약”
- 제2절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 제3절 일곱 가지 청원
가톨릭 교리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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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리 자료실
제 1 편 신앙 고백
교회 교리서
▶
제 2 부 그리스도교 신앙 고백
▶
제 3 장 성령을 믿나이다
▶
제10절 “죄의 용서를 믿나이다”
교회 교리서
제10절 “죄의 용서를 믿나이다”
976 사도신경은 죄의 용서에 대한
믿음
을
성령
에 대한
믿음
과 연결시킬 뿐 아니라
교회
와 성인의
통공
에 대한
믿음
과도 연관시킨다.
부활
하신
그리스도
께서는
사도
들에게
성령
을 주심으로써, 죄를 용서하는 당신의 신적 권능을 주셨다. “성령을 받아라. 너희가 누구의 죄든지 용서해 주면 그가 용서를 받을 것이고, 그대로 두면 그대로 남아 있을 것이다”(요한 20,22-23).
(이
교리서
의 제2편은
세례성사
와
고해성사
, 그 밖의 다른
성사
, 특히
성체성사
를 통한 죄의 용서를 자세히 다룰 것이다. 그러므로 여기에서는 몇 가지 기초적인 사항만을 간단하게 언급한다.)
I. 죄의 용서를 위한 유일한 세례
977 우리
주님
께서는 죄의 용서를
신앙
과 세례에 연결시키셨다. “너희는 온
세상
에 가서 모든 피조물에게
복음
을 선포하여라. 믿고 세례를 받는 이는
구원
을 받을 것이다”(마르 16,15-16). 세례는 우리 잘못 때문에 돌아가셨다가 우리를 의롭게 하시려고
부활
하신
(546)
그리스도
와 우리를 결합시켜 “우리도 새로운 삶을 살아가게”(로마 6,4) 하는 죄의 용서를 위한 첫째가는 가장 주요한
성사
이다.
978 “우리를 정화하는 세례를 받으면서, 우리가 처음
신앙
고백
을 할 때에 받는 용서는 아주 충만하고 전적인 것이어서,
원죄
나 우리 자신의
의지
로 지은 죄나 또 그 죄들을
속죄
하기 위해 받아야 할 어떤 벌도 남지 않게 된다.……그렇다고 해도 세례의
은총
은
본성
의 모든 나약함에서 누구도 해방시켜 주지는 않는다. 오히려 우리는 아직도 우리를 끊임없이 악으로 이끌어 가는 사욕(邪慾)의 충동과 싸워야 한다.”
(547)
979 악으로 기우는 이 경향과의 싸움에서 어느 누가 과연 모든 죄의 상처들을 피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굳세고 조심성이 있다 하겠는가- “그러므로
교회
가 죄를 용서하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면,
교회
는
예수
그리스도
께 받은 하늘 나라의
열쇠
를 사용하는 일에서 세례 이외의 다른 방법이 더 필요하다.
교회
는
회개
하는 모든 사람에게, 생의 마지막 순간까지 죄를 지어 온 사람들에게도, 그들의 죄를 용서해 줄 능력이 있어야 한다.”
(548)
980 세례 받은 사람은
고해성사
를 통하여
하느님
과
교회
와
화해
할 수 있다.
교부들이 고해를 “수고스러운 세례”라고
(549)
부른 것은 합당한 것이었다. 세례가 아직 새로 나지 않은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처럼
고해성사
는 세례를 받은 후 죄에 떨어진 사람들의
구원
에 필요하다.
(550)
II. 열쇠의 권한
981 그리스도께서는
부활
하신 다음
사도
들을
파견
하시면서, “죄의 용서를 위한
회개
가 그의 이름으로 모든 민족들에게 선포”(루카 24,47) 되도록 하라고 하셨다.
사도
들과 그 후계자들은 이 “화해의 직분”(2코린 5,18)을 수행한다. 곧,
그리스도
께서 우리를 위해 얻어 주신
하느님
의 용서를 사람들에게 전하며 그들을
회개
와
신앙
으로 부를 뿐만 아니라, 세례를 통한 죄의 용서를 그들에게 베풀어 주기도 하고
그리스도
께 받은
열쇠
의
권한
으로 그들을
하느님
과
교회
와
화해
시킨다.
교회는
그리스도
의 피와
성령
의 작용으로
교회
안에서 죄의 용서가 이루어지도록 하늘 나라의
열쇠
를 받았습니다. 죄로 죽었던
영혼
이 이
교회
안에서 다시 살아나 은혜롭게도 우리를
구원
하신
그리스도
와 함께 살게 됩니다.
(551)
982 아무리 중대한 잘못이라고 해도 거룩한
교회
가 용서해 줄 수 없는 잘못은 없다. “아무리 사악하고 죄가 많은 사람이라도 그의 뉘우침이 진실하기만 하면 누구나 용서에 대해 확고한
희망
을 가질 수 있다.”
(552)
모든 사람을 위해 돌아가신
그리스도
께서는 당신
교회
에 죄를 뉘우치고 돌아오는 누구에게나 용서의 문이 항상 열려 있기를 원하신다.
(553)
983 교리 교육은
부활
하신
그리스도
께서 당신
교회
에 주신 비할 데 없이 큰 선물에 대한
신앙
을
신자
들에게 일깨워 주고 키워 주도록 힘쓰는 것이어야 한다. 그 큰 선물은 바로
사도
들과 그 후계자들의 직무를 통하여 참으로 죄를 용서하는 사명과
권한
이다.
주님께서는 당신 제자들이 큰
권한
을 가지기를 원하셨습니다.
주님
께서는 당신의 보잘것없는
봉사
자들이 당신이 지상에 계실 때 수행하신 모든 일을 당신의 이름으로 행하기를 원하십니다.
(554)
사제들은
하느님
께서
천사
들이나
대천사
들에게도 주지 않으신
권한
을 받았습니다.……하느님께서는
사제
들이 이
세상
에서 하는 모든 것을 하늘에서 승인하십니다.
(555)
만일
교회
안에 죄의 용서가 없다면 어떠한
희망
도 없을 것이고,
영원
한
생명
과
영원
한 해방에 대한 아무런 기대도 없을 것입니다. 이 선물을
교회
에 맡겨 주신
하느님
께 감사합시다.
(556)
간추림
984 신경은 ‘죄의 용서’를
성령
에 대한
신앙
고백
과 연결 짓는다. 사실,
부활
하신
그리스도
께서는
사도
들에게
성령
을 주실 때, 그들에게 죄를 용서하는
권한
을 맡기셨다.
985 세례는 죄의 용서를 위한 첫째가는 주된
성사
이다. 세례는 돌아가시고
부활
하신
그리스도
께 우리를 결합시키고 우리에게
성령
을 준다.
986 그리스도의 뜻에 따라
교회
는 세례 받은 사람들의 죄를 용서할
권한
이 있으며, 이
권한
을
주교
와
사제
들을 통하여
고해성사
안에서 통상적으로 행사한다.
987 “죄의 용서에서,
사제
들과
성사
들은 우리
구원
의 유일한 주인이며 증여자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께서 우리 죄를 없애시고 우리에게
의화
의
은총
을 주시려고 사용하시는 단순한 도구일 뿐이다.”
(557)
(구)성경쓰기
미사/기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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