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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죄2◆ 인쇄

한자 赦罪
라틴어 absolutio
영어 absolution
[관련단어] 고해성사 

   고해성사에서 하느님께 죄의 용서를 받고 교회화해하는 것. 사죄는 적극적 의미로 성사집전 사제가 그리스도와 교회의 이름으로 죄의 용서를 베푸는 행위이며, 소극적으로는 성사의 효과로 주어지는 죄의 용서이다. 소극적 의미에서의 사죄에는 사제사죄권 행사와 참회자의 참회행위가 전제되어 있다. 적극적 의미의 사죄를 일컬어 성사적(sacramentalis) 사죄라 부르는 것이 보통이며 이는 사제적(sacerdotalis) 사죄와 전혀 같은 개념이 아니다. 양자를 동일시하는 경향은 참회자의 참회행위를 과소평가할 위험을 초래한다. 성사적 사죄는 개별 고백참회자에게 개별적으로 사죄를 베풀지만 공동참회를 한 신자에게 공동사죄를 베풀기도 한다.

   역사적으로 적극적 의미의 사죄는 다양한 형태를 띠었다. 초대교회 때는 참회자들이 공동으로 참회를 하였는데 참회를 마친 신자들에게 주교교회와의 화해를 윤허(영성체)함으로써 공적으로 사죄의 뜻을 표시하였고 아직 일정한 형식을 갖춘 사죄경은 없었다. 중세에 이르러 탄원적인 형식의 사죄경이 사용되었는데, 이는 사죄권을 갖는 사제하느님께 죄의 용서기도하는 형식이었다. 토마스에 의하면, 사제의 사죄는 고해성사형상(forma)이요 참회자의 통회고백보속고해성사의 표지(signum)를 이루는 요소이며 양자가 결합하여 죄의 용서라는 효과를 낸다고 설명하였다. 그러나 스코투스에 의하면, 고해성사의 표지를 이루는 요소는 사제의 사죄뿐이고 참회자의 통회, 고백 등은 성사의 구성요소가 아니며 오직 성사를 받기 위해 필요한 지향일 뿐이라 한다. 양자의 주장은 아직도 쟁점의 하나가 되어 있다.

   스콜라 철학의 융성기에 성사 이론이 발전한 결과 종래의 탄원 형식의 사죄경은 "나는 당신의 죄를 사합니다"라는 단언 형식으로 바뀌었다. 그러나 이 형식은 사제적 사죄의 직접 효과가 참회자를 교회화해시키는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드러내 주지 않는다는 흠을 지닌다. 오늘날 고해성사역사와 구조에 대한 연구 결과, 사죄의 말씀은 사죄권을 행사하는 사제의 법적 선언이며, 이로써 통회하는 참회자를 그리스도의 몸교회화해시키고 하느님친교를 회복시킨다고 보아 사죄의 교회적 차원을 강조하는 경향이다. (⇒) 고해성사
출처 : [가톨릭대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