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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리교육◆ 인쇄

한자 敎理敎育
라틴어 catechesis
영어 catechesis

   교회는 예언자사제이며 봉사자이신 주님의 사명을 이어받아 하느님의 말씀을 선포하고 가르치는 일, 거룩한 신비들을 거행하는 일, 세상 사람들에게 봉사하는 일 등을 펼쳐 나간다. 교리교육은 교회하느님의 말씀을 선포하고 가르치는 일, 즉 말씀의 직무의 한 형태로서 개인이나 공동체로 하여금 그리스도교신앙을 얻어서 신앙을 깊게 다지도록 돕고, 그리스도인의 교육 및 양심형성을 돕는 노력들을 말한다. 세례받은 신자는 누구나 신앙증거자가 되어 하느님 나라 건설을 위하여 일하라는 부르심을 받았다. 그 중에서도 부모 · 본당의 교리교사 · 수도자 · 사제 · 주교, 그밖에 교리교육과 관련이 있는 분야에 종사하는 모든 이는 다양한 역할을 맡은 교리교사들이다. 교리교육은 신앙입문의 형태인 예비자 교리교육과 신앙인 교리교육으로 구별된다. 교리교육은 아직 그리스도를 모르는 사람들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위격과 메시지를 알고 하느님의 기쁜 소식을 믿어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께 전심으로 귀의하게 준비시키는 일뿐 아니라, 이미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신앙을 가지고 있는 교우들로 하여금 그들이 믿고 있는 교리를 더 깊이 깨닫도록 도와 주며 믿음희망사랑의 생활이 성숙되도록 돕는 일을 두고 말한다. 전자의 경우가 '예비자 교리교육'이고, 후자가 '신앙의 성숙을 위한 교리교육'에 해당한다. 신앙의 성숙을 위한 교육이란 한 그리스도인의 전 생애를 통하여 신앙의 기초를 다져 주고 성숙된 신앙에 이르도록 반성과 발전의 기회를 제공하며 하느님과의 일치를 소망하도록 인도하는 등의 교육이다. 한편 예비자 교육이란 아직 세례받지 않은 이들을 신앙공동체로 맞아들이기 위한 교육을 말한다. 신앙교육과 예비자 교육은 다 같이 교리교육의 한 형태이며 이에는 상이한 연령층(유아 · 아동 · 청소년 · 청년 · 장년 · 노인)과 각 연령층 내에서도 교육정도, 직업, 사회활동 등이 서로 다른 각 집단들에게 알맞는 교리교육의 한 형태가 있게 마련이다.

   교리교육의 내용과 정신은 삼위일체적이요 그리스도 중심적이며 성령 안에서 아들을 통하여 아버지께로 인도해 주는(에페 1:3-14) 하느님의 신비와 구원계획을 의식적으로 강조하는 일이다. 메시지의 중심은 참 하느님이시며 참 사람이신 그리스도여야 하며 그분의 육화와 생애와 죽음부활을 통하여 드러난 그분의 구원사업이어야 한다. 이와 같이 신앙진리를 설명하는데 있어서 피교육자의 정신적 · 육체적 능력과 수준을 고려해야 하며 그들이 처한 환경을 고려해야 한다. 가정의 중요성을 염두에 두며 오늘의 사회가 지닌 특징 가운데 가족주의적이고 감정이 이성을 앞지르며 외관과 형식을 중시하는 경향을 고려할 뿐 아니라 민족 문화의 역사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다지며 민족의 종교 심성과 정신문화 형성에 깊은 자국을 남기고 있는 유교 · 불교의 정신과 무속을 아울러 고려해야 한다. 교리교육도 여러 문화와 사회상황에 토착화됨으로써 각 문화에서 말씀의 씨앗을 발견하고 그 씨앗을 복음 선포에 의하여 밝혀 보여야 한다. 교리교육은 신앙진리를 설명하는 데 그치지 않고 피교육자로 하여금 전례를 통하여 각자의 하느님 체험을 기도와 노래와 상징적인 표현으로 드러내도록 하며, 성사생활로 인도한다. 전례성사는 빠스카 신비의 가장 빼어난 집전이기 때문이다. 또 교리교육의 원천인 성서를 자주 읽고 사랑하도록 지도하여 성서를 통해 하느님의 말씀을 듣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그리스도적 안목으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리고 책임 있는 행동을 하도록 능력을 길러 주기 위하여, 개개인의 윤리 및 당면한 공공문제와 관련하여 교회의 윤리적이며 사회적인 가르침을 명백하게 표명하는 것도 교리교육의 중요한 내용에 포함된다.

   교리교육을 계기로 사람들을 신앙으로 부르고 성장시키는 분은 하느님이시지만(1고린 3:6) 교리교사인간적인 노력과 이 노력을 지원하는 조직도 교리교육의 효과를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한다. 교리교육의 효율을 높이는 조직으로는 본당 사목위원회와 교구 교육국 및 전국 교리교육위원회가 있다. 한국 가톨릭 교리교육위원회는 한국 주교들의 교리교육 정책을 적극적으로 수행할 사명을 지니고 있다.
출처 : [가톨릭대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