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뉴스
서울대교구
가톨릭정보
뉴스
가톨릭갤러리
자료실
게시판
클럽
메일
로그인
미니캡슐
성경쓰기
쪽 지
전용게시판
메 일
MyGoodnews
클 럽
성경
BIBLE
성경읽기
구약성경
신약성경
NAB
구약성서
신약성서
200주년기념성서
성경쓰기
매일성경쓰기
개인성경쓰기
NAB쓰기
클럽성경쓰기
함께성경쓰기
통계보기
성경정보
성경 검색
성경-성서-NAB 비교
4대복음서 대조
성서해설(공동번역)
커뮤니티
말씀나누기
성경쓰기 느낌나누기
성경 묻고답하기
성경 자료실
My 성경 책갈피
성인
SAINT
성인소개
오늘의 성인
내일의 성인
103위 성인
복자 124위
성인정보
성인 목록
성인 앨범
성인 자료실
성지
HOLYPLACE
성지소개
성지/사적지 목록
성지/사적지 앨범
성지/사적지 자료실
성지/사적지 게시판
성지순례
천주교 서울 순례길 안내
기도문
성가
CHANT
가톨릭 성가음악
성가 정의
교회음악사
전례속의 성가
반주악기
성가대운영
성가마당
링크사이트
성가음원
가톨릭 성가 검색
시편 성가
CCM 생활성가
그레고리안
기타
성가자료
악보
전례음악
화답송/복음환호송
성가대 영상 모음
성가게시판
공지사항
게시판
가톨릭길라잡이
DICTIONARY
사전
가톨릭대사전
전례사전
천주교 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요약본
교리자료실
교회법
교회법전
교회법자료실
문헌
바티칸 공의회 문헌
소리광장
GOODNEWS AUDIO
플레이리스트
매일미사
성무일도
주보
성경
기도문
성가
소리도서
MY
담기리스트
미사/기도서
MASS / PRAYER
매일미사
오늘의 미사
오늘의 강론
전례력으로 찾기
미사통상문
우리들의 묵상 | 체험
전례 | 미사
소리매일미사
성무일도
성무일도
기도서
주요기도
성월기도
호칭기도
여러가지기도
고해성사
묵주기도
십자가의 길
위령기도
공소예절
성무예절서
가정기도 길잡이(new)
7성사
성사
세례성사
견진성사
성체성사
고해성사
혼인성사
병자성사
성품성사
준성사
FAQ
묻고답하기
주보
WEEKLY
주보 안내
전국 주보
전례 주일별 주보
교구별 주보
주보 검색
통합 검색
성경
성경읽기
성경검색
성경비교
4대복음서 대조
성서해설(공동번역)
성경 자료실
성경 묻고답하기
말씀나누기
성경쓰기 느낌나누기
My 성경 책갈피
성경쓰기
성인
오늘의 성인
성인 목록
성인 앨범
성인 자료실
성지
성지/사적지 목록
성지/사적지 앨범
성지/사적지 자료실
성지/사적지 게시판
성가
가톨릭 성가음악
가톨릭 성가 검색
악보감상실
전례음악자료실
CCM 생활성가
그레고리안 성가
기타 성가
공지사항
화답송/복음환호송
성가 게시판
시편 성가
가톨릭길라잡이
가톨릭대사전
전례사전
천주교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가톨릭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요약
교회법
바티칸공의회문헌
소리광장
플레이리스트
소리도서
담기
미사/기도서
매일미사
성무일도
가톨릭기도서
7성사
주보
전국 주보
전례 주일별 주보
교구별 주보
주보 통합검색
가톨릭사전
모든 사전
가톨릭대사전
전례사전
천주교 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검색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전체]
※ 단어, 외국어, 관련어, 문장으로 검색하세요.
예)부활,사순 시기, liturgy, Missa, 천사와 악마, 종부성사, 그리스도의 탄생, 어머니이신 성모 마리아 등
◆교리교육◆
인쇄
한자
敎理敎育
라틴어
catechesis
영어
catechesis
교회는
예언자
요
사제
이며
봉사자
이신
주님
의 사명을 이어받아
하느님의 말씀
을 선포하고 가르치는 일, 거룩한
신비
들을 거행하는 일,
세상
사람들에게 봉사하는 일 등을 펼쳐 나간다. 교리교육은
교회
가
하느님의 말씀
을 선포하고 가르치는 일, 즉 말씀의 직무의 한 형태로서 개인이나
공동체
로 하여금
그리스도교
적
신앙
을 얻어서
신앙
을 깊게 다지도록 돕고, 그리스도인의 교육 및 양심형성을 돕는 노력들을 말한다. 세례받은
신자
는 누구나
신앙
의
증거자
가 되어
하느님 나라
건설을 위하여 일하라는
부르심
을 받았다. 그 중에서도
부모
· 본당의
교리교사
·
수도자
·
사제
·
주교
, 그밖에 교리교육과 관련이 있는 분야에 종사하는 모든 이는 다양한 역할을 맡은
교리교사
들이다. 교리교육은
신앙
입문의 형태인 예비자 교리교육과
신앙
인 교리교육으로 구별된다. 교리교육은 아직 그리스도를 모르는 사람들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
의
위격
과 메시지를 알고 하느님의
기쁜 소식
을 믿어
회개
하고
예수 그리스도
께 전심으로 귀의하게 준비시키는 일뿐 아니라, 이미
예수 그리스도
께 대한
신앙
을 가지고 있는
교우
들로 하여금 그들이 믿고 있는 교리를 더 깊이 깨닫도록 도와 주며
믿음
과
희망
과
사랑
의 생활이 성숙되도록 돕는 일을 두고 말한다. 전자의 경우가 '예비자 교리교육'이고, 후자가 '신앙의 성숙을 위한 교리교육'에 해당한다.
신앙
의 성숙을 위한 교육이란 한 그리스도인의 전 생애를 통하여
신앙
의 기초를 다져 주고 성숙된
신앙
에 이르도록 반성과 발전의 기회를 제공하며 하느님과의 일치를 소망하도록
인도
하는 등의 교육이다. 한편 예비자 교육이란 아직 세례받지 않은 이들을
신앙
공동체로 맞아들이기 위한 교육을 말한다.
신앙
교육과 예비자 교육은 다 같이 교리교육의 한 형태이며 이에는 상이한
연령
층(유아 · 아동 · 청소년 · 청년 · 장년 · 노인)과 각
연령
층 내에서도 교육정도,
직업
,
사회
활동 등이 서로 다른 각 집단들에게 알맞는 교리교육의 한 형태가 있게 마련이다.
교리교육의 내용과 정신은
삼위일체
적이요 그리스도 중심적이며
성령
안에서 아들을 통하여 아버지께로
인도
해 주는(에페 1:3-14) 하느님의
신비
와 구원계획을 의식적으로 강조하는 일이다. 메시지의 중심은 참 하느님이시며 참 사람이신 그리스도여야 하며 그분의 육화와 생애와
죽음
과
부활
을 통하여 드러난 그분의
구원사
업이어야 한다. 이와 같이
신앙
의
진리
를 설명하는데 있어서 피교육자의 정신적 · 육체적 능력과 수준을 고려해야 하며 그들이 처한
환경
을 고려해야 한다.
가정
의 중요성을 염두에 두며 오늘의
사회
가 지닌 특징 가운데 가족주의적이고 감정이
이성
을 앞지르며 외관과 형식을 중시하는 경향을 고려할 뿐 아니라 민족 문화의
역사
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다지며 민족의
종교
심성과 정신문화 형성에 깊은 자국을 남기고 있는
유교
·
불교
의 정신과 무속을 아울러 고려해야 한다. 교리교육도 여러 문화와
사회
상황에
토착화
됨으로써 각 문화에서 말씀의 씨앗을 발견하고 그 씨앗을
복음 선포
에 의하여 밝혀 보여야 한다. 교리교육은
신앙
의
진리
를 설명하는 데 그치지 않고 피교육자로 하여금
전례
를 통하여 각자의 하느님 체험을
기도
와 노래와
상징
적인 표현으로 드러내도록 하며,
성사
생활로
인도
한다.
전례
와
성사
는 빠스카
신비
의 가장 빼어난
집전
이기 때문이다. 또 교리교육의 원천인
성서
를 자주 읽고
사랑
하도록 지도하여
성서
를 통해
하느님의 말씀
을 듣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그리스도적 안목으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리고 책임 있는 행동을 하도록 능력을 길러
주기
위하여, 개개인의 윤리 및 당면한 공공문제와 관련하여
교회
의 윤리적이며
사회
적인 가르침을 명백하게 표명하는 것도 교리교육의 중요한 내용에 포함된다.
교리교육을 계기로 사람들을
신앙
으로 부르고 성장시키는 분은 하느님이시지만(1고린 3:6)
교리교사
의
인간
적인 노력과 이 노력을 지원하는 조직도 교리교육의 효과를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한다. 교리교육의 효율을 높이는 조직으로는 본당
사목
위원회와
교구
교육국 및 전국 교리교육위원회가 있다. 한국
가톨릭
교리교육위원회는 한국
주교
들의 교리교육 정책을 적극적으로 수행할 사명을 지니고 있다.
출처 : [가톨릭대사전]
목록
(구)성경쓰기
미사/기도서
글자크기조절
말씀나누기
성경책갈피
내 교구
주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