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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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정의◆ 인쇄

한자 社會正義
[참조단어] 가톨릭 사회 운동

   1. 의의 : 교회는 본질적으로 이 사회의 어두운 곳에 빛을 발하고, 무디어져 가는 양심을 일깨우기 위해 존재한다. 세상의 빛과 소금이며(마태 5,13-16), 특히 보잘것없는 자들에게 교회가 관심을 두는 것(마태 25, 31-40)은 바로 이 때문이다.

   사회 정의 문제는 1891년 교황 레오 13세가 “레룸 노바룸(Rerum Novarum)”을 발표하면서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그 후 교황 비오 11세의 “콰드라제시모 안노”, 교황 요한 23세의 “지상의 평화(Pacem in terris)”, “어머니와 교사(Mater et Magistra)” 등은 사회 문제에 대한 교회의 역할을 재천명하였고, 인간평등성과 사회 정의 문제를 재정립하였다.

   특히 바오로 6세는 1971년 레룸 노바룸 반포 70주년을 맞아 “민족들의 발전 촉진에 관한 회칙”을 반포함으로써, 세계 인류 공동체가 서로 협력하여 빈부의 격차를 없애고 한 형제가 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2. 활동 : 오늘날 정의 평화 위원회는 교회에서 많은 활동을 하고 있다. 이 위원회는 인간이 동등한 품위를 인정받아야 하며, 모든 민족은 하느님의 창조 목적에 따라 행복한 생활을 하고,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권리가 존중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사실 교회가 부정과 불의를 보고 침묵한다면 공범자로서 취급을 당할 것이다.

   인류 구원이란 영신적 구원만이 아니라, 현세적 구원까지도 포함하기 때문에, 교회는 현세의 불의를 규탄할 권리와 의무가 있다. 특히 인권 수호는 복음의 요구이다. 그러나 교회사회 문제에 대한 예언직은 교회 사명 중 하나일 뿐 전부는 아님을 알아야 한다.

   한국 교회는 1960년대부터 많은 활동을 전개하였다. 노동 청년회와 농민회가 조직되었으며, 1970년대에는 정의 평화 위원회와 정의 구현 사제단이 조직되었다. 그러나 사회 운동은 모든 선의의 사람들과 협력해야 하며, 불의를 자행한 사람들과의 대화도 있어야 한다. 교회가난한 자뿐만 아니라, 가진 자도 구원해야 하는 보편적 사명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출처 : [용어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