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태어나면서부터 눈먼 사람이 가서 씻고 앞을 보게 되어 돌아왔다.
작성자주병순 쪽지 캡슐 작성일2020-03-22 조회수1,072 추천수0 반대(0) 신고

 

 

사순 제4주일

2020년 3월 22일 주일 (자)

 

오늘 전례

▦ 오늘은 사순 제4주일입니다. 교회는 오늘 전례에서 부활의 기쁨을 미리

맛보는 기회를 가집니다. 입당송에 나오는 “즐거워하여라, 예루살렘아.”라는

성경 말씀에 그 정신이 잘 드러나 있습니다.

 이 기쁨은 희생과 극기를 실천하며 주님 수난의 길에 기꺼이 함께하려는 이

들만이 느낄 수 있는 기쁨입니다. 이 거룩한 미사를 통하여 사순 시기에 요

구되는 우리 신앙인의 자세를 더욱 새롭게 합시다.

 

♤ 말씀의 초대

사무엘이 다윗에게 기름을 붓자 주님의 영이 그에게 내려 머물렀다(제1독서).

바오로 사도는 빛의 자녀답게 살아가라고 권고한다(제2독서).

예수님께서는 치유하신 눈먼 이에게 하늘에서 오신 분이심을 드러내신다(복

음).

 

복음 환호송      요한 8,12 참조

(◎ 말씀이신 그리스도님, 찬미받으소서.)
○ 주님이 말씀하신다. 나는 세상의 빛이다. 나를 따르는 이는 생명의 빛을 얻

    으리라. 

(◎ 말씀이신 그리스도님, 찬미받으소서.)

 

복음 <태어나면서부터 눈먼 사람이 가서 씻고 앞을 보게 되어 돌아왔다.>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9,1-41
    그때에 1 예수님께서 길을 가시다가 태어나면서부터 눈먼 사람을 보셨다.
2 제자들이 예수님께 물었다. “스승님, 누가 죄를 지었기에 저이가 눈먼 사람

으로 태어났습니까? 저 사람입니까, 그의 부모입니까?”
3 예수님께서 대답하셨다. “저 사람이 죄를 지은 것도 아니고 그 부모가 죄를

지은 것도 아니다. 하느님의 일이 저 사람에게서 드러나려고 그리된 것이다.
4 나를 보내신 분의 일을 우리는 낮 동안에 해야 한다. 이제 밤이 올 터인데 그

때에는 아무도 일하지 못한다. 5 내가 이 세상에 있는 동안 나는 세상의 빛이

다.”
6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시고 나서, 땅에 침을 뱉고 그것으로 진흙을 개

어 그 사람의 눈에 바르신 다음, 7 “실로암 못으로 가서 씻어라.” 하고 그에게

이르셨다. ‘실로암’은 ‘파견된 이’라고 번역되는 말이다. 그가 가서 씻고 앞을

보게 되어 돌아왔다. 8 이웃 사람들이, 그리고 그가 전에 거지였던 것을 보아

온 이들이 말하였다. “저 사람은 앉아서 구걸하던 이가 아닌가?” 9 어떤 이들

은 “그 사람이오.” 하고, 또 어떤 이들은 “아니오. 그와 닮은 사람이오.” 하였다.
그 사람은 “내가 바로 그 사람입니다.” 하고 말하였다.
10 그들이 “그러면 어떻게 눈을 뜨게 되었소?” 하고 묻자, 11 그 사람이 대답하

였다. “예수님이라는 분이 진흙을 개어 내 눈에 바르신 다음, ‘실로암 못으로

가서 씻어라.’ 하고 나에게 이르셨습니다. 그래서 내가 가서 씻었더니 보게 되

었습니다.”
12 그들이 “그 사람이 어디 있소?” 하고 물으니, 그가 “모르겠습니다.” 하고 대

답하였다. 13 그들은 전에 눈이 멀었던 그 사람을 바리사이들에게 데리고 갔다.
14 그런데 예수님께서 진흙을 개어 그 사람의 눈을 뜨게 해 주신 날은 안식일

이었다. 15 그래서 바리사이들도 그에게 어떻게 보게 되었는지 다시 물었다.

그는 “그분이 제 눈에 진흙을 붙여 주신 다음, 제가 씻었더니 보게 되었습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16 바리사이들 가운데에서 몇몇은 “그는 안식일을 지키지 않으므로 하느님에

게서 온 사람이 아니오.” 하고, 어떤 이들은 “죄인이 어떻게 그런 표징을 일으

킬 수 있겠소?” 하여, 그들 사이에 논란이 일어났다. 17 그리하여 그들이 눈이

멀었던 이에게 다시 물었다. “그가 당신 눈을 뜨게 해 주었는데, 당신은 그를

어떻게 생각하오?”

그러자 그가 대답하였다. “그분은 예언자이십니다.” 18 유다인들은 그가 눈이

멀었었는데 이제는 보게 되었다는 사실을 믿으려고 하지 않았다. 그리하여 앞

을 볼 수 있게 된 그 사람의 부모를 불러, 19 그들에게 물었다. “이 사람이 태어

날 때부터 눈이 멀었다는 당신네 아들이오? 그런데 지금은 어떻게 보게 되었

소?” 20 그의 부모가 대답하였다. “이 아이가 우리 아들이라는 것과 태어날 때

부터 눈이 멀었다는 것은 우리가 압니다.
21 그러나 지금 어떻게 해서 보게 되었는지는 모릅니다. 누가 그의 눈을 뜨게

해 주었는지도 우리는 모릅니다. 그에게 물어보십시오. 나이를 먹었으니 제 일

은 스스로 이야기할 것입니다.” 22 그의 부모는 유다인들이 두려워 이렇게 말

하였다. 누구든지 예수님을 메시아라고 고백하면 회당에서 내쫓기로 유다인들

이 이미 합의하였기 때문이다. 23 그래서 그의 부모가 “나이를 먹었으니 그에

게 물어보십시오.” 하고 말한 것이다. 24 그리하여 바리사이들은 눈이 멀었던

그 사람을 다시 불러, “하느님께 영광을 드리시오.
우리는 그자가 죄인임을 알고 있소.” 하고 말하였다. 25 그 사람이 대답하였다.

“그분이 죄인인지 아닌지 저는 모릅니다. 그러나 이 한 가지, 제가 눈이 멀었는

데 이제는 보게 되었다는 것은 압니다.” 26 “그가 당신에게 무엇을 하였소? 그

가 어떻게 해서 당신의 눈을 뜨게 하였소?” 하고 그들이 물으니, 27 그가 대답

하였다. “제가 이미 여러분에게 말씀드렸는데 여러분은 들으려고 하지 않으셨

습니다. 어째서 다시 들으려고 하십니까? 여러분도 그분의 제자가 되고 싶다는

말씀입니까?”
28 그러자 그들은 그에게 욕설을 퍼부으며 말하였다. “당신은 그자의 제자지만

우리는 모세의 제자요. 29 우리는 하느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는 것을 아

오. 그러나 그자가 어디에서 왔는지는 우리가 알지 못하오.” 30 그 사람이 그들

에게 대답하였다. “그분이 제 눈을 뜨게 해 주셨는데 여러분은 그분이 어디에서

오셨는지 모르신다니, 그것 정말 놀라운 일입니다.
31 하느님께서는 죄인들의 말을 들어 주지 않으신다는 것을 우리는 압니다. 그

러나 누가 하느님을 경외하고 그분의 뜻을 실천하면, 그 사람의 말은 들어 주십

니다. 32 태어날 때부터 눈이 먼 사람의 눈을 누가 뜨게 해 주었다는 말을 일찍

이 들어 본 적이 없습니다. 33 그분이 하느님에게서 오지 않으셨으면 아무것도

하실 수 없었을 것입니다.” 34 그러자 그들은 “당신은 완전히 죄 중에 태어났으

면서 우리를 가르치려고 드는 것이오?” 하며, 그를 밖으로 내쫓아 버렸다. 35 그

가 밖으로 내쫓겼다는 말을 들으신 예수님께서는 그를 만나시자, “너는 사람의

아들을 믿느냐?” 하고 물으셨다.
36 그 사람이 “선생님, 그분이 누구이십니까? 제가 그분을 믿을 수 있도록 말씀

해 주십시오.” 하고 대답하자,
37 예수님께서 그에게 이르셨다. “너는 이미 그를 보았다. 너와 말하는 사람이

바로 그다.” 38 그는 “주님, 저는 믿습니다.” 하며 예수님께 경배하였다. 39 그때

에 예수님께서 이르셨다. “나는 이 세상을 심판하러 왔다. 보지 못하는 이들은

보고, 보는 이들은 눈먼 자가 되게 하려는 것이다.”
40 예수님과 함께 있던 몇몇 바리사이가 이 말씀을 듣고 예수님께, “우리도 눈먼

자라는 말은 아니겠지요?” 하고 말하였다. 41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너희가 눈먼 사람이었으면 오히려 죄가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 너희가 ‘우

리는 잘 본다.’ 하고 있으니, 너희 죄는 그대로 남아 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 매일미사 )

 

† 찬미 예수님 !

 

주님 사랑의 말씀

은총의 영원한

생명수

생명 불꽃이 온 세상에......

 

온 우주에 가득한 하느님 사랑 ! 5402

 

봄꽃 기도 !

 

주님의

은총

 

봄꽃

이어짐

 

별꽃

봄까치

 

살구

수선화

 

산수유

진달래

 

춘란

개나리

 

장구

나물

 

찬란한

햇살

 

듬뿍

머금은

 

벚꽃

꽃망울

 

오늘

열리며

 

온 누리

모든

 

피조물

함께

 

하느님

우러러

 

꽃 기도

올리고 있나 봅니다 ...... ^^♪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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