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4.2.“내 말을 지키는 이는 영원히 죽음을 보지 않을 것이다.”(요한 8,51) -양주 올리베다노 이영근 아오스딩신부
작성자송문숙 쪽지 캡슐 작성일2020-04-02 조회수1,445 추천수3 반대(0) 신고

 

요한 8, 51-59(사순 5 )

 

 

 

예수님께서는 그제와 어제 복음에서, 당신의 신원과 당신의 구원을 선포하셨습니다. 당신께서는 위에서 오신 분으로서 당신 말씀을 지키는 이는 생명을 얻고 자유롭게 될 것이라고 선포하셨습니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예수님을 마귀 들렸다고 비방합니다.

이에 예수님께서 말씀하십니다.

내 말을 지키는 이는 영원히 죽음을 보지 않을 것이다.”(요한 8,51)

 

 

 

여기서, 내 말을 지키는 이란 곧 말씀을 진리로 믿고 받아들여 실천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면 보호를 받을 것입니다.

<잠언>에서는 이렇게 말합니다.

지혜를 저버리지 마라. 그것이 너를 보호해 주리라.

지혜를 사랑하여라. 그것이 너를 지켜 주리라.”(잠언 4,6)

 

 

 

그리고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을 지키고 실행하는 것이 곧 당신을 사랑하는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내 계명을 받들어 지키는 사람이야말로 나를 사랑하는 사람이다.”(요한 14,21)

 

 

 

그리고 영원히 죽음을 보지 않을 것이라는 말은 죽음으로부터 자유로워지고 벗어난 영원한 생명을 말합니다. 영원한 생명에 대해서 뒤에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영원한 생명이란 오직 한분의 참된 하느님이신 아버지를 알고 또한 아버지께서 파견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입니다.”(요한 14,3)

 

 

 

하지만, 완고한 유대인들은 여전히 아버지도 그리스도도 받아들이지 않고 알아보지도 못하였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영원히 죽음을 보지 않을 것이라는 말씀을 이해하지 못한 채, 아브라함도 예언자들도 모두 죽었음을 들어 반박합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다시 말씀하십니다.

나는 아브라함이 태어나기 전부터 있었다.”(요한 8,58)

 

 

 

여기서, 태어나기 전은 지나간 시간을 나타내고, 전부터 있었다.”는 현재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러니 전에도 계셨고 후에도 계십니다.’ 곧 항상 현재로 계신다는 말씀입니다. 그래서 나는 아브라함이 태어나기 전에 있었다.”고 하지 않으시고, 나는 아브라함이 태어나기 전부터 있었다.”고 말씀하십니다. 곧 당신께서는 시간과 관계없는 지속적인 현존이심을 말씀하십니다. 이처럼, 주님께서는 언제나 존재하시며, 언제나 우리보다 앞서 다가오시고, 먼저 건네주십니다.

그렇습니다. 그분의 사랑은 언제나 앞서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께서 펼치시는 이 사랑의 드라마, 이 구원의 드라마에서 그 어느 것도 우리를 떼어놓을 수는 없습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영원히 죽음을 보지 않을 것입니다.

 

 

 

하오니, 주님!

당신 말씀을 지키게 하소서.

늘 함께 하는 당신 사랑을 지키게 하소서. 아멘.

 

-오늘말씀에서 샘솟은 기도 -

 

 

 

내 말을 지키는 이는 영원히 죽음을 보지 않을 것이다.”(요한 8,51)

 

 

 

주님!

당신 말씀을 지키게 하소서.

뼈 속에 새겨진 말씀이 심장에 와 타는 불이 되게 하소서.

말씀의 바퀴가 제 삶을 굴리게 하소서.

저를 지키는 당신 사랑 따라 말씀을 지키게 하소서. 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