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사순 제5주간 금요일 제1독서 (예레20,10-13)
작성자김종업 쪽지 캡슐 작성일2020-04-03 조회수1,226 추천수0 반대(0) 신고

 

 

사순 제5주간 금요일 제1독서 (예레20,10-13)

 

"의로운 이를 시험하시고마음과 속을 꿰뚫어 보시는 만군의 주님당신께 제 송사를 맡겨 드렸으니당신께서 저들에게 복수하시는 것을 보게 해 주소서." (12)

 

앞의 예레미야서 20장 11절에서 자신과 동행하시고 지켜주시는 주님으로 말미암아 적대자(원수)가 패망하고 자신이 승리할 것이란 예레미야의 선언이 소개되었다.

이제 예레미야서 20장 12절과 13절에서는 적대자에 대한 복수를 간구하고 이것의 실현을 통한 구원을 확신하는 예레미야의 선언이 소개된다.

 

예레미야 17장 10절에는 '내가 바로 마음을 살피고 속을 떠보는 주님이다나는 사람마다 제 일에 따라제 행실에 결과에 따라 갚는다'라고 소개하면서 주님께서는 모든 인간의 심장을 살피시며 폐부를 시험하시고각각 그의 행실대로 보상하시는 분으로 말씀하신다.

그러나 여기 본문에서는 특별히 '의인'(의로운 이), 곧 예레미야 자신에게만 그러한 주님의 보살피심을 적용하고 있다.

 

하지만 본절과 병행 구절인 예레미야 11장 20절의 표현을 감안할 때 실제로 그 적대자들의 마음까지도 주님께서 꿰뚫고 계심을 염두에 두고 있음이 분명하다.

'그러나 정의롭게 판단하시고 마음과 속을 떠보시는 만군의 주님 당신께 제 송사를 맡겨드렸으니 당신께서 저들에게 복수하시는 것을 보게 해 주소서.'(예레11,20)

 

이처럼 본절은 사실상 예레미야 11장 20절의 반복으로 볼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꿰뚫어 보심의 대상을 '의인'인 예레미야 자신에게만 한정시키는 것은 '제 곁에 계시니'(예레20,11)란 표현에서도 잘 드러나고 있듯이 특별히 주 하느님과 예레미야 자신과의 관계성에 촛점이 맞추어져 있기 때문이다


주님께서는 예레미야의 심장(마음)과 속(폐부)를 보셨다.

다시는 하느님을 선포하지 아니하며 그의 이름으로 말하지 아니하리라 하면그 마음이 불붙는 것 같아서 골수에 사무쳐 견딜 수 없었던 예레미야의 마음을 보셨던 것이다.

 

"'그분을 기억하지 않고 더 이상 그분의 이름으로 말하지 않으리라.'작정하여도 뼛속에 가두어 둔 주님 말씀이 심장 속에서 불처럼 타 오르니 제가 그것을 간직하기에 지쳐 더 이상 견뎌 내지 못하겠습니다." (예레20,9)

 

따라서 그는 자신의 마음을 살피시는 하느님께서 자신을 구원하시고 악인들에게서 건지실 것임을 기대할 수 있었던 것이다.

아울러 이것이 악인들의 속(중심)까지 살피시는 하느님으로 말미암아 악인들은 패망을 당하게 되는 주님의 복수를 겪게 될 것이다.

 

'복수', '보복'을 뜻하는 '네카마'(neqamah)는 구약 성경에서 인간의 복수를 언급하는 경우는 드물다종종 인간은 복수의 이차적 원인이고반면에 하느님께서 그 일차적 원인자로 계신다.

 

'내 백성 이스라엘의 손으로 에돔에게 원수를 갚겠다내 분노와 내 화에 따라 에돔에게 보복하겠다그러면 그들이 나의 복수를 알게 될 것이다주 하느님의 말이다.'(에제 20,14)

'내가 번뜩이는 칼을 갈아 내 손으로 재판을 주관할 때 나의 적대자들에게 복수하고 나를 미워하는 자들에게 되갚으리라.' (신명32,41)

 

본문의 복수의 요청은 예레미야 개인의 원한에 찬 복수의 요청이 아니다.

이것은 하느님께 범죄한 자들을 심판하심으로써 하느님의 공의가 실현되기를 염원하는 신실한 예언자로서의 기원이다.

 

그래서 예레미야는 복수의 주체를 분명히 밝히고 있다.

'당신께서~복수하시는 것을'(주님께서~보복하심을)로 번역된 '니크마테카' (niqmatheka)는 '네카마'에 2인칭 남성 접미어가 결합된 형태로 '당신의 복수'라는 뜻이다.

이처럼 '나의 복수'가 아니라 '당신의 복수'라고 예레미야가 언급함으로써 하느님의 공의(정의)에 호소하고 있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