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5.12.“나는 너희에게 평화를 남기고 간다. 내 평화를 너희에게 준다.”(요한 14,27) - 이영근 아오스딩신부
작성자송문숙 쪽지 캡슐 작성일2020-05-12 조회수1,734 추천수3 반대(0) 신고

 

요한 14, 27-31(부활 5주 화)

 

 

 

오늘날 우리는 평화를 갈망합니다. 이제 우리는 진정한 평화가 무엇인지를 물어야 할 때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우리는 구세사에서 배워야 합니다.

평화의 왕이신 우리 주님께서는 오늘 <복음>에서 말씀하십니다.

나는 너희에게 평화를 남기고 간다. 내 평화를 너희에게 준다.”(요한 14,27)

 

 

 

주님께서는 단지 남기고만 가신 것이 아니라, 내 평화를 너희에게 준다.”(요한 14,27)고 하시며, 분명히 우리에게 상속재산으로 주셨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아직 평화롭지 못함은 당신께서는 이미 주셨지만, 우리가 그 평화를 받지 않고 있는 지는 아닐 런지요? 또 당신이 주시는 평화를 우리가 알아보지 못한 까닭은 아닐 런지요? 왜냐하면, 당신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시기 때문입니다.

내가 주는 평화는 세상이 주는 평화와 같지 않다.”(요한 14,27)

 

 

 

<성경>에서 평화란 단지 전쟁이 없는 조약이나 힘의 균형, 혹은 평온하고 태평스러운 안정된 상태만을 뜻하지 않고 나아가서 행복이 충만한 상태를 말합니다. 그리스도교의 평화는 그리스도의 임재와 현존의 결과로 나타난 그분 다스림의 충만한 상태를 말합니다. 다시 말해, 그리스도 안에서 실현되는 평화로, 그리스도와의 관계 안에 있고, 그리스와의 일치 안에 있을 때 충만해지는 평화입니다. 그것은 남의 것을 가지고자 하지 않으며, 아무 것도 자신의 것이라 여기지 않는 사랑과 정의와 진리의 실현을 가리킵니다.

따라서, 그리스도에게서 평화를 선물로 받은 우리는 마땅히 평화를 지켜야 하고, 평화의 파괴를 막아야 하고, 평화를 이루어야 하는 사명을 지니게 됩니다. 그런데 그리스도께서는 타인을 죽여서가 아니라, 타인을 위해 자신이 죽음으로써 평화를 이루십니다. 타인의 것을 차지해서 채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것을 타인에게 내어주고 비워줌으로써, 타인을 누르고 장악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을 떠받들고 자신이 낮아지고 작아짐으로 평화를 이루십니다.

그렇습니다. 주님께서 주신 평화는 세상이 주는 평화와 다르기에, 오히려 세상의 평화를 뒤흔들어 놓습니다. 기만적인 안전을 뒤흔들어 놓습니다. 그러기에, 우리가 진정한 평화를 바란다면, 오히려 하느님의 평화가 항상 우리를 뒤흔들어놓기를 받아들여야 할 일입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

내가 세상에 평화를 주려고 왔다고 생각하느냐?

아니다. ~오히려 분열을 일으키러 왔다.”(루카 12,51)

 

 

 

이처럼, 우리가 평화를 얻는 이 길은 부활의 새로운 삶의 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산상설교에서 평화를 이루는 사람들에게 행복을 선언하십니다.

행복하여라 평화를 이루는 사람들! 그들은 하느님의 자녀라 불릴 것이다.”(마태 5,9)

 

 

사부 성 베네딕도는 그의 <수도규칙> 머리말에서 말합니다.

평화를 찾아서 뒤따라가라.”(머리말 27)

 

 

 

하오니, 주님!

평화를 위해 가시관을 쓰게 하소서.

누르고 빼앗고 장악하고 차지해서가 아니라, 내어주고 비워져서 평화로워지게 하소서.

잔잔한 호수처럼 마음이 가라앉아서가 아니라, 당신과 함께 있음에 평화롭게 하소서.

오늘 하루 평화롭기를 바라기보다, 평화를 위해 일하게 하소서! 아멘.

 

 

- 오늘 말씀에서 샘 솟은 기도 -

 

 

내가 주는 평화는 세상이 주는 평화와 같지 않다.”(요한 14,27)

 

 

 

주님!

평화를 위해 가시관을 쓰게 하소서.

창에 찔리신 당신 가슴으로 세상을 품게 하소서.

누르고 빼앗고 장악하고 차지해서가 아니라,

내어주고 비워져서 평화로워지게 하소서!

잔잔한 호수처럼 마음이 가라앉아서가 아니라, 당신과 함께 있음에 평화롭게 하소서.

오늘 하루, 평화롭기를 바라기보다 평화를 위해 일하게 하소서! 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