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5.22.“너희가 근심하겠지만, 그러나 너희의 근심은 기쁨으로 바뀔 것이다.”(요한 16,20) - 양주 올리베따노 이영근 신부
작성자송문숙 쪽지 캡슐 작성일2020-05-22 조회수1,813 추천수3 반대(0) 신고

 

요한 16, 20-23(부활 6주 금)

 

 

 

오늘날에는 아파하고 고통 받는 이들이 유난히도 많아 보입니다. 슬픔과 외로움에 지친 이들, 부당한 처사로 괴로움을 당하는 이들과 근심걱정과 절망에 빠진 이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누군들 슬픔에서 해방되고 싶지 않는 이가 있을까요?

누군들 고통과 괴로움에서 벗어나기를 원하지 않는 이가 있을까요?

기쁨을 향해 달려가지 않으려 할 이가 누가 있을까요?

그런데, 대체 참된 기쁨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

 

 

 

오늘날 세상의 슬픔과 고통에 대하여, 누구보다도 가장 깊이 공감하며 함께 아파하고 계신 프란치스코 교종의 권고문헌인 <복음의 기쁨> 1항은 이렇게 시작됩니다.

복음의 기쁨은 예수님을 만나는 모든 이의 마음과 삶을 가득 채워줍니다. 예수님께서 주시는 구원을 받아들이는 이들은 죄와 슬픔, 내적 공허와 외로움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그렇습니다. 우리는 참된 기쁨을 예수님에게서 만납니다. 그것은 예수님의 부활이 내 안에서탄생되는 기쁨입니다.

오늘 예수님께서는 제자에게 말씀하십니다.

너희가 근심하겠지만, 그러나 너희의 근심은 기쁨으로 바뀔 것이다.”(요한 16,20)

 

 

 

제자들은 주님이 죽음에 처했을 때 슬퍼했지만, 그분께서 부활하신 것을 알자 그 슬픔은 기쁨으로 바뀌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산상설교에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행복하여라, 슬퍼하는 사람들! 그들은 위로를 받을 것이다.”(마태 5,4)

 

 

 

<시편> 작가도 말합니다.

눈물로 씨 뿌리던 이들, 환호하며 거두리라.”(126,5)

 

 

 

제자들은 지금 신음하며 해산중입니다. 해산을 마치면 그분을 보게 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그 고통이 사라질 뿐만 아니라, 기쁨이 너무 커서, 그 고통을 잊어버린다.’고 하십니다. 그때에는 슬픔이 기쁨으로 바뀔 것입니다. 그러나 여인이 기뻐하는 것은 한 아기가 세상에 태어나서가 아니라, ‘자신의 아기가 태어났기 때문입니다.

그렇습니다. 그 기쁨은 아기가 내 안에서태어나야 오는 기쁨입니다. 그처럼, 그리스도의 부활은 내 안에서이루어져야 됩니다. 그것은 내가 새로운 인간으로 태어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신이 새로 탄생하는 것이 곧 기쁨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

“~그 기쁨을 아무도 너희에게서 빼앗지 못할 것이다.”(요한 16,22)

 

 

 

그렇습니다. 부활이 내 안에서탄생하는 이 기쁨은 빼앗겨지지도, 빼앗겨 질 수도 없는 기쁨입니다. 사실, 내가 기쁨을 낳은 것이 아니라, 기쁨이 나를 낳은 것입니다. 이것야말로 바로 예수님께서 주신 참된 기쁨입니다. 이 기쁨은 예수님의 죽음은 패배가 아니라 승리임을, 죽음이 아니라 생명임을 말해줍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이 고별담화의 마지막 마지막을 이렇게 선언하십니다.

내가 세상을 이겼다.”(요한 16,33)

 

 

-오늘 말씀에서 샘 솟은 기도 -

 

그 기쁨을 아무도 너희에게서 빼앗지 못할 것이다.”(요한 16,22)

 

주님!

저에게는 자랑할 것이 딱 한 가지 있습니다.

자랑하고 또 하고 또 해도 다하지 못할 자랑입니다.

방에 들라치면 먼저 들어와 있고

일어날라치면 내 안에서 먼저 일어나고

기도할라치면 이미 내 안에 들어와 있는 임의 사랑입니다.

바로 이것이 저의 기쁨입니다. 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