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7.11.“영혼도 육신도 지옥에서 멸망시키실 수 있는 분을 두려워하여라.” - 양주 올리베따노 이영근신부.
작성자송문숙 쪽지 캡슐 작성일2020-07-11 조회수2,206 추천수3 반대(0) 신고

 

마태 10, 24-33(연중 14주 토)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세상에 파견하시면서, 제자들을 격려해 주십니다. 곧 그 어떤 박해와 고난을 겪더라도 두려워하지 말라고 하십니다. 이는 당신께 대한 믿음과 의탁의 요청입니다.

사실, 두려움의 원래 이유는 에덴동산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죄를 범한 아담과 하와는 그들을 찾으시는 하느님께 말합니다.

동산에서 당신의 소리를 듣고 제가 알몸이기 때문에 두려워 숨었습니다.”(창세 2,10)

 

 

 

여기에서 알 수 있는 것은 사람이 숨은 이유가 사실, 아담의 말처럼 알몸이기 때문이 아니라, 하느님을 처벌하시는 분으로 여겼기 때문이라는 사실입니다. 곧 자비로우신 하느님에 대한 믿음이 무너진 것입니다. 그러기에 원죄는 단지 금기사항을 위반한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왜곡된 하느님의 모습을 말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곧 아담과 하와는 하느님을 주시는 하느님이 아니라 빼앗는 하느님, 자유보다 속박하는 하느님, 용서보다 처벌하는 하느님으로 왜곡하게 된 것입니다. 그러니, 두려움의 반대는 용기가 아니라, 믿음입니다. 예수님께서는 풍랑이 있는 호수 위에서 말씀하셨습니다. 겁내지 마라. 아직도 믿음이 없느냐?”(마르 4,40).

이처럼, 불신이 두려움을 불러왔으니,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두려워하지 말라고 하심은 곧 당신께 대한 믿음의 촉구라 할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까지도 낱낱이 다 세어두셨을(마태 10,30) 만큼 제자들을 소중히 여기시고 보살피고 돌보시는 하느님을 믿으라는 말씀입니다. 곧 주님께 대한 믿음으로 두려움을 몰아내라는 말씀입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두려워하지 말라고 말씀하시면서, 동시에 진정 두려워해야 할 분이 누구신지를 밝히십니다.

영혼도 육신도 지옥에서 멸망시키실 수 있는 분을 두려워하여라.”(마태 10,28)

 

 

 

이는 하느님이 아닌 다른 모든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로지 주님만을 두려워하라는 말씀입니다. 사실, 이러한 주님을 두려워함은 처벌에 대한 노예적 두려움이 아니라, 희망과 믿음을 지닌 사랑의 두려움입니다. 이를 <집회서>는 이렇게 표현합니다.

주님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은 그분의 말씀을 순종하고 주님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그분의 계명을 지킨다.”(집회 2,15). 주님을 두려워함이 주님을 사랑함의 시작이며, 주님에 대한 사랑의 시작은 믿음이다.”(집회 25,12)

 

 

 

그러니 오늘 <복음>에 세 번 나오는 두려워하지 말라는 말씀과 한 번 나오는 두려워하여라.”는 말씀은 다 같이 하느님께 대한 믿음을 요청하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예수님께서는 오늘 우리에게 두려움을 이기는 방법이 믿음이라는 사실을 가르쳐주십니다.

그런데 이 믿음은 하느님께서 우리를 대신해서 활동하시거나 우리를 박해나 고통으로부터 빼내주시리라는 것이 아니라, 그분께서는 그 박해와 고통을 함께 견디어주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디트리히 본회퍼는 말합니다.

주님은 우리를 고난으로부터 구해주시는 것이 아니라 고난 속에서 구해주시고,

고통으로부터 보호해주시는 것이 아니라 고통 속에서 보호해주십니다.

하느님께서는 십자가로부터 구원해주시는 것이 아니라 십자가 속에서 구원하십니다.”

 

 

 

시에나의 성녀 카타리나는 말합니다.

예수님은 문제를 해결해 주시는 게 아니라 당신 자신이 오십니다.

당신 자신을 내어주심으로써 우리에게 모든 것을 주십니다.”

 

 

그렇습니다. 우리는 박해와 고통 속에서 동행하시는 그분을 만날 것입니다. 그분과 함께 사랑하는 법을 배울 것입니다. 고통 속에서 그분에 대한 믿음으로 말입니다. 아멘.

 

 

 

-오늘말씀에서 샘 솟은 기도 -

 

두려워하지 말라(마태 10,31)

 

 

 

주님!

받아들여지지 않더라고 박해를 받더라도 두려워하지 말게 하소서!

진리이신 당신께 희망을 두고, 주님이신 당신께 믿음을 두게 하소서!

머리카락까지도 다 세어 두신 당신의 사랑으로 제 두려움을 몰아내소서. 아멘.

 

 

 

 

다음검색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