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20 06 06 (토) 평화방송 미사참례 체강 신경총을 종합적으로 다스려주어 침과 눈물의 분비가 알맞게 이루어져 상처난 장기를 태초의 생명으로 회복함
작성자한영구 쪽지 캡슐 작성일2020-07-13 조회수2,110 추천수0 반대(1) 신고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흠숭 하올 삼위일체이신 우리 주님.

오늘 6월 6일 연중 제9주간 토요일 평화방송 미사에 제가 오전 11시 30분을 선택하여 참례하였습니다. 미사 전에 제1 독서 말씀 사도바오로의 티모테오 2서 말씀 4장 1~8절까지의 말씀을 읽었습니다. 6절‘나는 이미 하느님께 올리는 포도주로 바쳐지고 있습니다. 내가 이 세상을 떠날 때가 다가온 것입니다. 나는 훌륭히 싸웠고 달릴 길을 다 달렸으며 믿음을 지켰습니다. 이제는 의로움의 화관이 나를 위하여 마련되어 있습니다. 의로운 심판관이신 주님께서 그날에 그것을 나에게 주실 것입니다. 나만이 아니라 그분께서 나타나시기를 애타게 기다린 모든 사람에게도 주실 것입니다.’ 이 말씀을 읽을 때에 성령님께서 제가 눈물이 맺히게 하는 감응을 주시었습니다. 이 못난 작은 이도 지금 제가 황혼의 나이에 있습니다. 앞으로‘천상의 책’의 말씀을 알리는 선교 사업을 하여야 합니다. 그러므로 사도 바오로의 말씀에 성령께서 눈물이 제 눈 안에 고이는 감응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미사에서 예물 준비 기도에 이어지는감사송에서부터 저의 두 눈 사이 콧날 경사 끝 양쪽에 머물러 저의 생명을 점검하십니다. 그리고 두정엽 정수리 가운데에 머물러 만져주시면서 빛의 생명을 아래로 깊숙이 주십니다. 저의 심장박동과 양쪽 허파의 윗부분 두 곳의 박동이 고동쳐주시어 심장과 허파의 윗부분 두 곳이 뻐근함을 느낍니다. 새 생명을 주십니다. 이어서 저의 전두엽 우뇌 앞이마 살갗 오른쪽 거의 끝부분에 머물러 만져주시면서 빛의 생명을 주시어 침의 물질대사를 다스려주십니다. 저의 두 눈 사이 콧날 경사 오른쪽 끝에 머물러 저의 생명을 점검하시면서 침의 물질대사를 다스려주십니다. 저의 아랫배 맨 하단 왼쪽에서 가스가 움직이는 느낌이 옵니다. 조금 후에 항문에서 가스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다시 오른쪽 전두엽 먼저 위치에서 아래로 내려와, 저의 두 눈 사이 콧날 경사 오른쪽 끝에 머물러 저의 생명을 점검하십니다. 오른쪽 눈썹을 가로로 머물러 만지시면서 저의 오른쪽 측두엽 관자놀이에 머물러 만져주십니다. 관자놀이 아래에 있는 귀밑샘의 침의 분비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침의 물질대사를 다스려주신다고 상상합니다.

 

성체성사 축성 기도에서도 에펠탑 모양으로 머리 정수리에서는 빛의 생명을 주시고 심장과 양쪽 허파 윗부분 두 곳에 머물러 고동쳐주시어 새 생명을 주십니다.하느님의 어린 양 기도부터는 심장과 양쪽 허파 윗부분 두 곳에 박동이 고동쳐주시어 강력한 새 생명을 주십니다. 저의 두 눈 사이 콧날 양쪽 경사면 끝과 삼각형으로 연결하여 새 생명을 주십니다. 그리고영성체기도를 사제가 드리고 난후 전례자 세 사람에게 사제가 성체를 줄 때 저는 흠숭하올 성체 예수 그리스도님께 기도를 드리려고 하자, 성령께서 바로 저의 아랫배에서 위로 가스를 올리어 목구멍으로 배출하게 다스려주십니다. 아랫배에서 가스가 올라와 목구멍 오른쪽으로 큰 소리를 내면서 토해냈습니다. 입안의 침샘에서 침이 솟아올라 목구멍 위로 보내어 삼킵니다. 침이 코의 비강의 비갑개 점막에도 보내져서 점막의 끈끈한 작은 침 덩어리를 느끼기만 하고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침을 양쪽 귀 안에도 보냅니다.

 

오늘 미사 후에 12번이나 아랫배에서 가스를 뽑아내어 목구멍 오른쪽으로 토해내게 다스려주십니다. 침을 입안에서 뽑아내어 그 침을 목구멍 위로 보내어 삼킵니다. 반복하여 12번이나 가스를 토해내면서 제가 저의 배를 만져보았습니다. 오히려 가스가 아랫배에서부터 위로는 십이지장과 저의 위 밥통의 오른쪽 배의 오른쪽 부분이 가스가 가득 차 있습니다.

 

체강 신경총 일명 태양 신경총에 관한 생각이 떠오릅니다. 콩팥과 췌장과 십이지장 등의 신경절들이 연결되어 체강 신경총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胃)의 신경절이 가장 크므로, 위와 십이지장에 가스가 가득 찬 느낌입니다. 오늘은 제가 예상한 것보다도 가스를 12번이나 토해내게 하여주시고 체강 신경총의 모든 부분에 가스가 차서 그것을 토해내는 다스림을 베풀어주시었다고 상상합니다.

체강 신경총의 지식을 제가 조금 알게 되자 정신집중을 하여 정신을 이완시키는 훈련을 과거에 주역 점을 치면서 하였던 것이 떠오릅니다. 그러므로 묵상을 길게 하고 정신을 집중시키면 오히려 정신의 이완이 끝 무렵에 이루어지므로 저에게 건강에도 큰 도움을 주었던 것이 떠오릅니다. 앞으로도 이 정신을 이완시키는 실습을 하면, 오히려 저의 죄의 상처가 있는 십이지장 콩팥 전립샘 그리고 위와 장의 모든 신경절에 영향을 주므로, 정신이완이 위(胃)의 신경절에도 영향을 주어 침이 알맞게 분비되어 소화가 잘될 것이라고 상상하였습니다.

 

흠숭 하올 삼위일체이신 우리 주님.

오늘 이처럼 저의 체강 신경총을 종합적으로 다스려주시어, 제가 앞으로 실천할 과제가, 정신의 이완을 통한 침의 분비가 알맞게 이루어져 위()와 십이지장, 소장, 콩팥, S상 결장의 상처가 빨리 치유가 되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오늘 이처럼 저를 다스려주시어 성장하고 발전한 저의 영혼과 몸과 생명 생활과 하느님 뜻의 생명을 주시어 다스려주신 그 지식을 이해하게 하여 준 이 모든 지식과 이 모두를 주님께 바칩니다. 이처럼 지극히 높으시고 지극히 거룩하신 하느님의 뜻으로 이 못난 작은 이를 다스려주시니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주님을 하느님 뜻의 그 지극하신 사랑으로 사랑합니다. 아멘.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 와 항상 영원히 아멘.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장간막

출처 :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사람의 몸에 장기가 하나 늘었다. 지금까지 별도의 장기로 인정받지 못했던 특정 부위가 최근 새로운 장기로 인정받았다. 이 장기는 소화기관의 하나로 봐야 한다는 해석이다.

 

뱃속에 위치한 ‘장간막(mesentery)’이라는 부위는 지금까지 뱃속의 분열된 조직이나 이질적인 파편들이 모여 만들어진 구조물이라는 평을 받았다. 그런데 최근 과학자들이 장간막을 장기로 분류할 수 있는 근거를 발견했다. 이제 장간막은 하나의 새로운 장기로 봐야한다는 주장이다.

 

이번 연구논문을 발표한 아일랜드 리머릭 대학병원 J. 캘빈 코피 교수팀은 해당 대학 온라인 뉴스게시판을 통해 지금까지 하나의 장기로 인정받지 못했던 부위가 드디어 새로운 장기로 인정받게 됐다고 밝혔다.

 

뱃속에 위치한 ‘장간막(mesentery)’이라는 부위는 지금까지 뱃속의 분열된 조직이나 이질적인 파편들이 모여 만들어진 구조물이라는 평을 받았다. 그런데 최근 과학자들이 장간막을 장기로 분류할 수 있는 근거를 발견했다. 이제 장간막은 하나의 새로운 장기로 봐야한다는 주장이다.

 

이번 연구논문을 발표한 아일랜드 리머릭 대학병원 J. 캘빈 코피 교수팀은 해당 대학 온라인 뉴스게시판을 통해 지금까지 하나의 장기로 인정받지 못했던 부위가 드디어 새로운 장기로 인정받게 됐다고 밝혔다.

 

장간막은 복막의 일부로 두 겹의 막으로 구성돼 있다. 뱃속 내벽에 위치해 소장, 횡행결장, S결장 등이 복부에 제대로 위치해 있도록 돕는 기능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별도로 분리된 부위가 아니라 우리 몸과 소화계를 연결하는 소화기관의 한 부분을 구성한다는 것이다.

 

장간막이 하는 역할은 아직 불분명하다. 하지만 그동안 소화기관과 별개의 구조물로 봤던 이 부위가 드디어 하나의 장기로 밝혀졌다는 점에서 이번 연구의 의의가 있다. 100년이 넘도록 해부학적 설명이 불가능했던 부위에 대한 본격적인 구조, 기능, 역할에 대한 연구가 시작될 전망이란 것이다.

 

체강 신경총

출처 : The free dictionary by Farlex

체강 신경총 또는 복강(腹腔) 신경총은 방사(放射) 신경 섬유 때문에 태양 신경총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1] 복강 근처의 복부 신경 신경총에는, 복강 몸통 줄기, 상장간막(上腸間膜) 동맥 및 복부 대동맥에서 분기한 신장 동맥이 있습니다. 이들은 첫 번째 요추의 위치에 있으며 위(胃)대동맥과 그물막주머니 뒤에, 횡격막의 대퇴동맥 앞에 있습니다.

 

신경총은 양쪽의 더 크고 작은 부신경 신경과 앞쪽과 뒤쪽의 미주신경 트렁크에서 나온 섬유에 의해 (부분적으로) 형성됩니다.

 

적절한 체강 신경총은 상호 연결된 섬유 네트워크가있는 체강 신경절로 구성됩니다. 대동맥 신경절은 종종 체강 신경절의 일부로 간주되므로 신경총의 일부로 간주됩니다.

체강 신경총에는 여러 개의 작은 플렉시(plexi)가 있습니다.

 

간 신경총

비장 신경총

위 신경총

췌장 신경총

부신(副腎) 신경총

체강 신경총에서 유도된 다른 신경총 :

 

신장 신경총

고환 신경총 / 난소 신경총

윗쪽 장간막 신경총

아래쪽의 장간막 신경총

 

소장의 장간막 출처 ; 사이언스올

저의 경우는 위, 십이지장, 소장, 대장의 S상결장이 장간막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최근 20일 동안 입으로 가스를 토해내면, 대장의 S상 결장, 소장, 십이지장, 위(胃) 모두에 가스가 찹니다. 손으로 만져 보아 확인합니다. 가스가 명치에 까지 꽉찹니다.

 

https://story.kakao.com/_ePFsR8 여기를 클릭하여

“마침내 인체 장기로 분류된 부위 있다”

글을 읽으면 이해에 도움이 됩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체강 신경총 장간막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