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썩을 몸이 썩지 않는 것을 입고, (히브8,6-13)
작성자김종업 쪽지 캡슐 작성일2021-01-22 조회수872 추천수0 반대(0) 신고

 

 

연중 제2주간 금요일

 

2021년 1월 22일 [연중 제2주간 금요일]

썩을 몸이 썩지 않는 것을 입고죽을 몸이 주지 않는 것을 입는게 구원이다.

 

제1독서 (히브8,6-13)

이제 그리스도께서는 더 훌륭한 직무를 맡으셨습니다더 나은 약속을 바탕으로 세워진 더 나은 계약의 중개자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께서 율법의 약속계약보다 더 나은 약속계약의 중개자라 하신다곧 율법의 의로움보다 더 나은 의로움의 중개자이신 것이다.


(로마3,21.24) 21 그러나 이제는 율법과 상관없이 하느님의 의로움이 나타났습니다이는 율법과 예언자들이 증언하는 것입니다. 24 그러나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이루어진 속량을 통하여 그분의 은총으로 거저 의롭게 됩니다.

십자가의 대속그 진리로 받는 의로움더 나은 계약이다.

 

저 첫째 계약(율법)에 결함이 없었다면다른 계약(진리)을 찾을 까닭이 없었을 것입니다. 8그런데 하느님께서는 그들의 결함을 꾸짖으시며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보라그날이 온다.

모든 사람들이 첫째 계약인 율법을 지킨그 자기 의로움의 길을 고집했기에 꾸짖으시며 율법보다 더 나은 계약곧 십자가의 대속그 진리의 새 계약의 날은 반드시 온다고 하시는 것이다.

 

8ㄴ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그때에 나는 이스라엘 집안과 유다 집안과 새 계약을 맺으리라. 9 그것은 내가 그 조상들의 손을 잡고 이집트 땅에서 이끌고 나올 때에 그들과 맺었던 계약과는 다르다그들이 내 계약을 지키지 않아 나도 그들을 돌보지 않았다. -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

이집트에서 나올 때 맺었던 계약,


(예레11,3-4) 3 너는 그들에게 이렇게 말하여라. “주 이스라엘의 하느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이 계약의 말씀을 듣지 않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다. 4 이 계약의 말씀은 내가 너희 조상들을 이집트 땅에서곧 쇠를 녹이는 도가니에서 끄집어내던 날그들에게 이렇게 내린 명령이었다내 말을 듣고 내가 너희에게 *명령한 모든 일을 하여라그러면 너희는 *나의 백성이 되고 나는 *너희의 하느님이 될 것이다.

율법을 다 지키지 못하면한 조목이라도 어기면 저주를 받는다는 말씀이다어떻게 그럴 수 있냐 하겠지만 그럴 수 있다하느님의 법뜻이니까하느님 나라는 흠도 티도 없는 깨끗한 빛의 나라이기 때문이다그 깨끗한 나라에는 깨끗한 자만 들어가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그 빛의 나라에 어둠이 존재할 수 없기 때문이다그런데 율법의 모든 조목을 다 완전히 킬 힘능력이 우리에게는 없다.


(야고2,10) 10 누구든지 율법을 전부 지키다가 한 조목이라도 어기면율법 전체를 어기는 것이 됩니다.

그래서 율법으로는 우리의 죄만 드러날 뿐이라고 한 것이다.(로마3,20) 그러니 우리 모두는 저주받은 자로 지옥으로 내려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그런데 오늘 하느님께서 율법보다 더 나은 계약곧 새 계약을 주신다는 것이다.


(요한3,16) 16 하느님께서는 세상을 너무나 사랑하신 나머지 외아들을 (대속으로내 주시어그를 믿는 사람은 누구나 멸망하지 않고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셨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우리의 모든 죄저주를 다 받으시고 저주의 십자가에 대신 달리시어 죽으시고 흘리신 그 새 계약의 피로더러웠던 우리의 죄가 따 씻기어 흠도 티도 없는 깨끗한 자로 하늘나라에 들어가게 된 것이다.


(루가22,20) 20 또 만찬을 드신 뒤에 같은 방식으로 잔을 들어 말씀하셨다. “이 잔은 너희를 위하여 흘리는 내 피로 맺는 새 계약이다.”

예수님께서 돌아가시기 전날 밤에 다시 알려주신 새 계약이다.


(히브10,14. 22) 14 그래서한 번의 예물로거룩해지는 이들을 *영구히 완전하게 해 주신 것입니다. 22 그러니 진실한 마음과 확고한 믿음을 가지고 하느님께 나아갑시다우리의 마음은 그리스도의 *피가 뿌려져 악에 물든 양심을 벗고 *깨끗해졌으며우리의 몸은 맑은 *물로 말끔히 씻겨졌습니다.


10 그 *시대가 지난 뒤에 내가 이스라엘 집안과 맺어 줄 계약은 이러하다. -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 나는 그들의 생각 속에 내 법을 넣어 주고 그들의 마음에 그 법을 새겨 주리라그리하여 나는 그들의 하느님이 되고 그들은 나의 백성이 되리라.

새 계약의 피를 흘리신 십다가의 대속이 다 이루어진 후에우리의 생각마음에 새겨주고 넣어주신 그 새 계약을 간직하면(지키면믿으면하느님의 백성으로그분의 생명으로 영원히 살 수 있게 된다는 것이 구원이다그 새 계약의 말씀으로 받는 구원이며 그 말씀을 품고가야 하느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이다.


(요한14,6) 6 예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나를 통하지 않고서는 아무도 아버지께 *갈 수 없다.

세례를 받았다고 들어가는 나라가 아니다새 계약을 지켜야곧 거짓말 가르침에 빼앗기지 않고 잘 간직해야 들어갈 수 있는 나라인 것이다많은 사람들이 그 새 계약을 지키지 못하고 빼앗겨 옛 계약에 묶여 있기에오늘 세 번씩이나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 로 강조하여 하느님께서 말씀하신 것이다.


오늘복음에서 제자들우리에게 그 옛 계약을 물리칠 수 있는 권한을 주신 것이다.

(마르3,14-15) 14 그분께서는 열둘을 세우시고 그들을 사도라 이름하셨다그들을 당신(새 계약)과 함께 지내게 하시고그들을 파견하시어 복음(새 계약)을 선포하게 하시며, 15 마귀들을 쫓아내는 권한을 가지게 하시려는 것이었다.


11 그때에는 아무도 자기 이웃에게아무도 제 형제에게 주님을 알아라.’ 하고 가르치지 않으리라그들이 낮은 사람부터 높은 사람까지 모두 나를 알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주님의 말씀을 선포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씀이 아니다가르치고 깨닫게 하시는 일은 하느님의 영성령께서 하신다는 것이다.(1요한2,27참조그래서 주님을 전할 때사람들이 한 일이나 책이나 영화 같은 것들을 예화로 들어서 주님의 일로 가르침을 주는 일이 없도록 조심해야 하는 것이다오직 예수님께서 하신 일말씀을 하느님의 뜻으로사실 그대로 선포하는 말씀(복음)의 일꾼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12 나는 그들의 불의를 너그럽게 보아주고 그들의 죄를 더 이상 기억하지 않으리라.”

= 십자가의 대속그 새 계약으로 그 하느님의 뜻에 죽기까지 순명하신곧 새 계약을 십자가에서 다 이루었다 하신 그 구원자그 예수님만을 하느님께서는 보신다그래서 우리의 죄를 보시지도 기억하시지도 않으시는 것이다.

 

1하느님께서는 새 계약이라는 말씀을 하심으로써 첫째 계약을 낡은 것으로 만드셨습니다.낡고 오래된 것은 곧 사라집니다.

죄의 심판은 법이 있어야 성립이 된다대속이라는 새 계약 아래 있는 사람은 옛 계약의 법이 힘을 못 쓴다죄의 심판곧 죽음을 주지 못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1고린15,53-57) 53 이 썩는(옛 계약몸은 썩지 않는(새 계약것을 입고 이 죽는(옛 계약몸은 죽지 않는(새 계약것을 입어야 합니다. 54 이 썩는 몸이 썩지 않는 것을 입고 이 죽는 몸이 죽지 않는 것을 입으면그때에 성경에 기록된 말씀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승리(새 계약)가 죽음을 삼켜 버렸다. 55 죽음(옛 계약)너의 승리가 어디 있느냐죽음아너의 독침이 어디 있느냐?” 56 죽음의 독침은 죄이며 죄의 힘은 율법(옛 계약)입니다. 57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에게 승리(구원)를 주시는 하느님께 감사드립시다.


☨ 옛 모습에 묶여 죽을 수밖에 없는 저희를 동행하시며 새 모습으로 이끌어 주시는 사랑과 은총이신 천주의 성령님!

오늘도 염치없는 의탁과 감사를 드립니다사랑합니다.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