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사노라면 언젠가 반드시
작성자양승국 쪽지 캡슐 작성일2005-02-11 조회수1,521 추천수20 반대(0) 신고
 

2월 11일 금요일 재의 예식 다음 금요일, 세계 병자의 날 및 루르드의 복되신 동정 마리아 기념일-마태오 9장 14-15절

 

잔치에 온 신랑의 친구들이 신랑과 함께 있는 동안에야 어떻게 슬퍼할 수 있겠느냐? 그러나 곧 신랑을 빼앗길 날이 올 터인데 그때에 가서는 그들도 단식할 것이다.



<사노라면 언젠가 반드시>


오늘 세계 병자의 날이자 루르드의 복되신 동정 마리아 기념일입니다. 예기치 않은 병으로 고통 받고 있는 우리 이웃들, 오랜 세월 동안 불치병과 싸우고 있는 형제자매들이 오늘 다시 한번 성모님의 도움과 위로로 힘과 용기를 내는 하루가 되길 바랍니다. 하느님의 자비하심으로 모든 환우들이 병고를 기꺼이 이겨내셔서 보다 크게 한걸음 하느님께로 나아가는 축복의 나날이 되길 기원합니다. 


지독한 병고와 신체장애 속에서도 자신의 삶을 부드러운 시선으로 바라보는 한 형제의 말씀이 오늘 하루 모든 환우들 삶의 양식이 되길 바랍니다.


“저는 언제부턴가 고통의 순간이 찾아오면 이 고통이 언제 어떻게 축복으로 돌변할까 기대합니다. 어쩌면 시련은 축복을 만들어 가는 소중한 재료일지도 모르기 때문이지요. 마음 크게 먹고 바라보면 고통도, 신체장애도 제게는 또 다른 축복인 것입니다.”


병고로 인해 고통 받고 계시는 분들, 다시 한번 힘내시기 바랍니다. 절대 희망의 끈을 놓지 마십시오. 힘드시겠지만 병고를 통해 우리는 보다 낮은 자리에서 세상을 올려다볼 기회를 갖는 것입니다. 더 이상 내려갈 곳이 없으면 두려울 것도, 슬퍼할 것도 없게 된답니다.


저희 살레시오회 복자(福者) 가운데 지난 2002년 시복되신 자티 수사님이 계십니다. 건강이 약해 사제가 될 수 없었던 그는 간호사와 약사로 일하게 됩니다. 한평생을 아르헨티나 비에드마에 있는 병원에서 가장 가난한 환우들의 자상한 아버지로서의 삶을 보냅니다.


자티 수사님의 병원은 서울 영등포 역 옆에 위치한 무료자선병원인 요셉의원과 흡사했습니다. 다른 병원에서 거부당한 사람들이 모여들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의료계의 이방인들인 극빈자들이었습니다. 더럽고 냄새난다는 이유로, 치료비를 감당할 수 없다는 이유로, 제3세계에서 온 외국인이란 이유로, 의료보험카드가 없다는 이유로, 신용불량자란 이유로 다른 병원에서 진료가 거부된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러나 자티 수사님의 병원은 다른 병원과 반대였습니다. 가난할수록, 더럽고 냄새날수록 더 우선적인 대우를 받았습니다. 특히 다른 병원에서는 가망이 없다, 시간낭비다, 의미 없다고 여겨지는 중병의 환우들도 자티 수사님의 병원에서는 가장 A급 고객으로 관리되었습니다. 자티 수사님에게는 이들이야말로 가장 소중한 손님이었습니다.


자티 수사님은 돈도 없으면서 까탈스럽고, 지독한 중병의 환우가 찾아오면 기쁜 얼굴로 병원 직원들에게 이렇게 말하곤 했습니다.


“우리 병원을 축복해주러 오신 착한 목자님께 내어드릴 방이 있나요?”


자티 수사님은 또한 옷도 제대로 갖춰 입지 못한 극빈 환우들을 위해 “우리 구세주께 드릴 코트나 바지가 있나요?”


도움을 청하는 사람들을 모두 다 받아들이면 병원이 얼마가지 않아 망할 것이라는 직원들에게 자티 수사님은 이렇게 말하곤 했습니다.


“받아달라고 청하는 환자들이 예수님이라고 상상해 보십시오. 주님께서 그들을 우리에게 보내셨다면 어찌 그들을 그냥 돌려보낼 수 있겠습니까? 환자들은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보내주신 가장 큰 축복의 선물입니다.”


오늘도 수많은 환우들이 끝도 없이 길고 긴 암흑의 터널을 지나가고 있습니다. 너무도 고통스런 나머지 이제 그만 이쯤에서 포기하겠노라는 마음을 가진 사람들도 부지기수입니다.


그분들이 절망 속에서도 다시 한번 힘을 낼 수 있도록 우리가 도와드리면 좋겠습니다. 언제까지나 이 극심한 고통이 지속되지 않는다는 사실, 사노라면 언젠가 반드시 좋은 날, 아름다운 세상이 다가온다는 사실을 알려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고통스럽겠지만 희망의 끈을 놓지 말도록 기도해드리고 격려해드리는 우리가 되길 바랍니다.


고통이 극심함에도 불구하고 하느님 사랑은 그 고통보다 훨씬 크다는 것을 알려주는 자티 수사님 같은 천사들이 좀 더 많아지길 기원합니다.


반드시 지금의 고통은 끝이 있고, 이 고통을 잘 넘기면 상상도 못할 하느님의 위로와 축복이 기다리고 있음을 다정한 목소리로 알려주는 자티 수사님같은 천사들의 몫을 우리가 이제 대신해내길 바랍니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