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1.28."하느님의 뜻을 실행하는 사람이 바로 내 형제요 누이요 어머니다.”(마르 3,34) - 양주 올리베따노 이영근 아오스딩신부
작성자송문숙 쪽지 캡슐 작성일2020-01-28 조회수1,200 추천수1 반대(0) 신고

 

마르 3, 31-35(연중 3주 화)

 

 

 

예수님의 생애를 보면, 당신 백성의 지도자들과 대립과 충돌로 점철되어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당연히 환영받아야 할 당신의 백성에게 이해받지 못하고 배척받습니다. 오늘 <복음>에서는 당신의 친척들에게마저도 몰이해와 배척을 받으십니다. 그들은 예수님이 미쳤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예수님을 붙잡으러 왔습니다. 그런데 이를 통하여 당신의 진정한 영적 가족이 드러나게 됩니다.

당신 주위에 앉은 사람을 둘러보시며, 이들이 내 어머니요 내 형제들이다.

하느님의 뜻을 실행하는 사람이 바로 내 형제요 누이요 어머니다.”(마르 3,34)

 

 

 

이는 당신의 영적 가족의 두 가지 모습을 드러내줍니다.

우선, 그들은 예수님께서 계시는 집 안에 들어와 예수님 주위에 앉아 있은 사람들(마르 3,34) 입니다. 곧 예수님과 함께 있고 예수님 안에 있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병들고 소외받고 가난하나 구원을 갈망하여 몰려와 예수님 둘레에 앉아 말씀에 귀 기울이는 이들입니다. 이는 비록 이방인이라 할지라도 예수님 안에 머무르면 한 가족임을 말해줍니다. 반면에, 설혹 피를 같이한 혈육이라 하더라도 예수님 안에 머무르지 않는다면 예수님의 새로운 가족이 될 수 없음을 말해줍니다.

그러기에, 오늘 복음의 바로 앞 장면에서 예수님께서는 열 두 사도를 뽑으시면서, 그들이 나와 함께 있기 위함이다(마르 3,14)라고 하시고, 최후만찬의 믿는 이들을 위한 기도에서도, 아버지, 아버지께서 저에게 주신 이들도 제가 있는 곳에 저와 함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요한 17,24) 라고 하십니다. 다시 말하면, 그들, 영적 가족은 힘들어도 고통스러워도 함께 하는 사람이요, 비록 달콤하지 않아도 함께 지내는 동행자요 동반자인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과 함께 있다고 해서, 모두가 예수님의 어머니요 형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함께 있되, 하느님의 뜻을 실행하는 이라야 합니다. 곧 하느님의 뜻을 아는 이가 아니라, 실행하는 이입니다. 결국, 하느님의 뜻이라는 절대가치 앞에서 혈연이라는 세상가치는 힘없이 무너집니다.

사실, 예수님 주위에 앉아 있은 사람들(마르 3,34)이라할지라도. 성당에 와 있다고 해도, 수도원에 들어와 있다고 해도, 모두가 하느님의 뜻을 실행하는 이들인 것은 아닐 것입니다. 그러니 아버지의 뜻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말씀을 듣기 위해 예수님 주위에 둘러앉아 있어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할 일입니다. 말씀이 하느님의 뜻을 가르쳐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말씀을 향하여 있고, 말씀 아래에 있어야 할 일입니다.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순명하고 하느님의 뜻을 실행해야 할 일입니다. 그렇지만 자신이 하느님의 뜻을 이루려고 앞서지 말고, 먼저 자신이 하느님의 뜻이 이루어져야 할 장소요 공간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할 일입니다.

그러니 이제 우리는 먼저 하느님의 뜻피앗의 응답을 드려야 할 일입니다. 그러면 하느님께서는 그 응답을 통해 당신 뜻을 이루실 것입니다. 그러니 자칫 자신이 하느님의 뜻을 이루는 자로 착각하고 교만하지 말아야 할 일입니다. 아멘.

 

 

 

 

- 오늘말씀에서 샘솟은 기도 -

누가 내 어머니고 누가 내 형제들이냐?”(마르 3,33; 마태 12,48)

 

 

 

주님!

당신께서는 당신의 혈통에 저를 입적시키셨습니다.

당신과 함께 하느님을 아버지라 부르는 형제가 되게 하셨습니다.

하오니, 제 삶이 당신 신성으로 거룩해지게 하소서!

제 안에서 당신의 말씀이 자라나고 아버지의 뜻이 실행되게 하소서! 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