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마지막 한 닢(루가12,54-59)
작성자김종업 쪽지 캡슐 작성일2020-10-24 조회수1,604 추천수0 반대(0) 신고

 

 

2020년 10월 23일 [연중 제29주간 금요일]

마지막 *한 닢까지 갚기 전에는 결코 거기에서 나오지 못할 것이다.

(루카12,54-59)

54 예수님께서 군중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구름이 서쪽에서 올라오는 것을 보면 곧 비가 오겠다.’ 하고 말한다. *과연 그대로 된다. 55 또 남풍이 불면 더워지겠다.’ 하고 말한다. *과연 그대로 된다. 56 위선자들아너희는 땅과 하늘의 징조는 풀이할 줄 알면서이 시대는 어찌하여 풀이할 줄 모르느냐?

시대에 일어나는 모든 징조들이하느님의 뜻을 깨닫지 못하고따르지 못한그래서 그분과 하나되지 못한 그 죄악을 보라 하시는 것이다.

그리스고인은 하느님께세상에서 선택되어 그 부르심에 응답하고 세례로 그분과 한몸이 되기를 서로 약속한 관계이다.

 

(아모3,1-6) 1 “이스라엘 자손들아주님이 너희를 두고이집트(세상땅에서 내가 데리고 올라온 씨족 전체를 두고 한 이 말을 들어라. 2 나는 이 땅의 모든 씨족 가운데에서 너희만 알았다그러나 그 모든 죄를 지은 너희를 나는 벌하리라.” 3 두 사람이 약속하지 않았는데도 같이 갈 수 있겠느냐? 4 먹이가 없는데도 사자가 숲 속에서 으르렁거리겠느냐잡은 것이 없는데도 힘센 사자가 굴속에서 소리를 지르겠느냐? 5 미끼가 없는데도 새가 땅에 있는 그물로 내려앉겠느냐?아무것도 걸리지 않았는데 땅에서 그물이 튀어 오르겠느냐? 6 성읍 안에서 뿔 나팔이 울리면 사람들이 떨지 않느냐성읍에 재앙이 일어나면 주님께서 내리신 것이 아니냐?

세례로 약속을 하고도 하느님의 뜻이 아닌 세상의 뜻을 따라 가기에 하느님의 재앙(진노)을 받는 것이다.


57 너희는 왜 올바른 일을 스스로 판단하지 못하느냐?

하느님의 뜻인 그분과 하나되는 길은 한 길 뿐이다예수님의 대속그 십자가의 죽음그 의로움을 통하지 않고서는 아무도 아버지께 갈 수 없다.(요한14,6) 하신 그 길을 진리로 깨닫고 믿는그 올바른 판단그 일을 못하느냐하시는 것이다.

하느님의 뜻(말씀)은 용서로 구원으로 그분과 한몸이 되지만사람의 뜻(), 곧 사람의 자기 의로움을 위한 말은 하느님과의 분열로 죽음으로 미칠 뿐이다.


(요한16,8-9) 보호자께서 오시면 *죄와 *의로움과 심판에 관한 세상의 *그릇된 생각을 밝히실 것이다.  그들이 죄에 관하여 잘못 생각하는 것은 나를 믿지 않기 때문이고,

예수님의 십자가의 길을 구원의 진리로 믿지 않는 것이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죄라는 것이다.


오늘독서~

(에페 4,1)주님 안에서 수인(囚人)이 된 내가 여러분에게 권고합니다여러분이 받은 부르심에*합당하게 살아가십시오.

구원그 부르심에 합당한 삶이란~


(히브9,15) 15 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는 새 계약의 중개자이십니다첫째 계약(구약아래에서 저지른 범죄로부터 사람들을 속량하시려고 그분께서 돌아가시어, *부르심을 받은 이들이 약속된 영원한 상속 재산을 받게 해 주셨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의 새계약그분의 십자가로 받는 영원한 상속 재산곧 하늘의 생명을 받는 것을 믿는 것이다.


(에페4,2) 겸손과 온유를 다하고인내심을 가지고 사랑으로 서로 참아 주며,

겸손과 온유를 다 하는 것겸손과 온유의 원천이신 분을 배우고 입는 것이다.(골로3,12참조)


(마태11,28-29) 28 “고생하며 무거운 짐을 진 너희는 모두 나에게 오너라내가 너희에게 안식을 주겠다. 29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내 멍에(십자가)를 메고(입고나에게 배워라그러면 너희가 안식을 얻을 것이다.

십자가에서 겸손과 온유의 마음으로 죽기까지끝까지 순명하신 예수님그래서 우리 죄인들이 하느님과의 일치곧 그분의 생명을 얻게 되는 것그 예수님의 겸손과 온유를 내가 담고(입고이웃을 위해 인내의 힘을 다하여 사는 것이다.


(에페4,3) 성령께서 평화의 끈(진리)으로 *이루어 주신 일치를 보존하도록 애쓰십시오.

성령께서 이루어 놓으신 그 일치를 보존하라지켜라 하시는 것일치된 하느님을그분께서 주시는 안식평화생명을 잃어버리지 않게빼앗기지 않게 하기 위해서 진리의 성령그 성령의 충만으로 그분을 의탁하는그 깨어 있음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성령의 보호하심으로 내가 가진 그 주님의 겸손과 온유로 이웃에게 유익을 주는 것이 그리스도인이 해야 할 합당한 일로 분별하라 하시는 것이다.

당시에 많은 이들이 하느님의 말씀을 사람(세상)의 뜻으로사람의 규정과 교리로 만들어 자기 명예의로움을 위한 신앙으로 만들어 버렸기 때문이다그 사람의 의로움으로는 하늘의 용서구원을 얻지 못하기에 재앙곧 하느님의 시련()을 허락하시는 것이다.

하느님의 뜻으로그분의 기로 돌아오라고돌아와 살라고(야고1,12참조), 그 또한 우리가 올바로 분별해야 할 일이다.


58 너를 *고소한 자와 함께 재판관에게 갈 때도중에 그와 *합의를 보도록 힘써라그러지 않으면 그가 너를 재판관에게 끌고 가재판관은 너를 옥리에게 넘기고 옥리는 너를 감옥에 가둘 것이다.

서로 약속(약혼)한 그 약속을 어긴 사람이 고소 당하는 것이다.


하느님께서 고소하신다.

(호세4,1-4) 1 이스라엘 자손들아 주님의 말씀을 들어라주님께서 이 땅의 주민들을 고소하신다정녕 이 땅에는 진실도 없고 신의도 없으며 하느님을 아는 예지도 없다. 2 저주와 속임수와 살인 도둑질과 간음이 난무하고 유혈 참극이 그치지 않는다. (육의 관점이 아닌 영의 관점으로 알아들어야 한다.) 그러므로 이 땅은 통곡하고 온 주민은 생기를 잃어 간다들짐승과 하늘의 새들 바다의 물고기들마저 죽어 간다. 4 그러나 아무도 고소하지 말고 아무도 고발하지 마라사제야바로 내가 너를 고소한다.

피조물이 피조물을 고소할 수 없다구원은 예비하시고 약속하신 그 하느님께만 있기에,~ 그래서 잘못 가르치는 이들을 고소하신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하느님과 합의하는 것그분의 뜻을 깨닫고 믿는 것이다.


(마태 20,1-2) 1 “하늘 나라는 자기 포도밭에서 일할 일꾼들을 사려고 이른 아침에 집을 나선 밭 임자와 같다. 2 그는 일꾼들과 하루 *한 데나리온으로 합의하고 그들을 자기 포도밭으로 보냈다.

그 후 아침9, 12그리고 오후3, 5시에 일한 사람 모두가 다 같이 한 데나리온을 받았다그러자 이침부터 일한 사람이 투덜거린다하느님께서 그에게 친구여내가 당신에게 불의를 저지르는 것이 아니오당신은 나와 한 데나리온으로 합의하지 않았소?” 포도밭 품삯곧 하느님 나라의 품삯은 한 데나리온 이다십자가의 죽음그 하늘의 대속그 사랑그 하나인 것이다그 하나를 깨닫는 신앙을 살아라 하셨다.(루가10,42)


오늘 독서에도~

(에페4,4-6) 하느님께서 여러분을 부르실 때에 *하나의 희망을 주신 것처럼그리스도의 몸도*하나이고 성령도 *한 분이십니다. 5 주님도 *한 분이시고 믿음도 *하나이며 세례도 *하나이고, 6 만물의 아버지이신 하느님도 *한 분이십니다그분은 만물 위에만물을 통하여만물 안에 계십니다.

하나구원을 위한 사랑그 하나그것이 하느님 나라의 품삯 이며 양식이다.

십계명도성경에 모든 말씀도 하느님의 사랑 하나 이다.


59 내가 너에게 말한다네가 마지막 *한 닢까지 갚기 전에는 결코 거기에서 나오지 못할 것이다.”

하늘의 대속그 이타의 사랑, 그 하나그 한 닢(하나)의 의미를 깨달았을 때세상의 죄와 의와 심판에서그리고 내 안에 죄 의식그 모든 감옥에서 풀려날 수 있는 것이다.

*마지막 한 닢(에스카톨로지) - 하늘(3)이 찢어지고 부서져서 땅(4)의 사각을 완성 하기위해 필요한 그 마지막 한 닢(한 변), 사랑이다하늘의 죽음그 완성의 사랑인 것이다.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