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그는 나병이 가시고 깨끗한 사람이 되었다.
작성자김대군 쪽지 캡슐 작성일2021-01-13 조회수1,369 추천수0 반대(0) 신고

 

 

1독서(“오늘이라는 말이 들리는 한 여러분은 서로 격려하십시오.)

히브리서 3,7-14

형제 여러분, 7 성령께서 말씀하시는 그대로입니다. “오늘 너희가 그분의 소리를 듣거든,

-. 유다 랍비들은 강론중에 가끔 성령께서 말씀하시는 바와 같이라는 말로 성서를 인용한 다음 그 내용을 설명하고 현실에 적용했다. “성령의 말씀은은 인용하는 성서의 권위를 높이어 강론자의 말을 신뢰하게 만든다.

하느님의 도우심으로 이집트를 탈출한 이스라엘 백성은 광야 여행을 하는 동안 겪은 많은 시련을 견디지 못하여 거듭 하느님을 불신하고 배반했다. 하느님은 이러한 백성에게 분노하여 약속의 땅에 들어가지 못하리라고 경고하셨고 결국 그대로 이행하셨다.

 

8 마음을 완고하게 갖지 마라. 광야에서 시험하던 날처럼, 반항하던 때처럼, 9 거기에서 너희 조상들은 내가 한 일을 보고서도, 나를 떠보며 시험하였다.

-. 히브리어 시편 원문에는 므리바에서처럼. 마싸 광야에서의 그 날처럼으로 되어 있어 지명을 나타내지만 칠십인역에서는 이들 지명의 의미를 제시하고 있다. 히브리서도 칠십인역을 따라 므리바마싸라는 지명과 관계없이 반역시험이라는 의미에 관심을 두고 있다. 성서에 따르면 이스라엘 백성은 하느님께서 그들 가운데 계시면서 보호해 주신다는 사실을 의심하고 그분을 시험했을 뿐 아니라 그분께 대들 정도로 마음이 완고하고 고집이 세었다.

 

10 삼십 년 동안 그리하였다. 그래서 나는 그 세대에게 화가 나 말하였다. ‘언제나 마음이 빗나간 자들, 그들은 내 길을 깨닫지 못하였다.’

-. 시편 본문에서는 40년이라는 기간이 하느님께서 이집트를 탈출한 세대를 지겨워하신 기간이지만 이 편지에서는 의미가 다소 변경되어 조상들이 하느님의 업적을 보고도 그분을 시험한 기간이다.

화가 나 말하였다는 마음에 들지 않아 싫어하고 역겨워한다는 뜻이다.

 

11 그리하여 나는 본노하며 맹세하였다. ‘그들은 내 안식처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 직역하면 내가 분노중에 맹세한 대로 만일 그들이 나의 안식에 들어올 것이라면”. 히브리어 성서는 맹세. 서원. 축복. 저주 등을 이런 식으로 표현한다. 성서에서는 하느님이 맹세하시거나 사람이 그분의 이름으로 맹세하면 반드시 그대로 이루어진다고 믿었다. 그래서 이사악은 야곱을 에사오로 잘못 알고 축복해 주었다가 이를 취소하지 못했으며 발락도 자기가 바랐던 것과는 달리 발람이 이스라엘 백성을 축복하자 이를 저지하지 못했다.

 

12 형제 여러분, 여러분 가운데에는 믿지 않는 악한 마음을 품고서 살아 계신 하느님을 저버리는 사람이 없도록 조심하십시오.

-. 시편 95장은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을 살피고 돌아온 정탐꾼들의 보고를 들은 다음 하느님을 불신하고 거역한 사건을 전하는 민수기 14장의 이야기를 염두에 두고 있다. 히브리서의 저자 역시 이러한 사건을 거울로 삼아 영원한 안식처인 하늘나라를 향해 여정을 계속하고 있는 독자들을 형제라고 부르며 불신과 반역을 경고한다. “여러분은 생명의 하느님을 불신하여 그분을 멀리하고 그분과의 관계를 끓는 악한 마음을 품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

 

13“오늘이라는 말이 들리는 한 여러분은 날마다 서로 격려하여, 죄의 속임수에 넘어가 완고해지는 사람이 하나도 없도록 하십시오.

-. 직역하면 오늘이 불리는 동안또는 오늘이 불릴 때까지”. 저자는 독자들을 훈계하기 위해 오늘을 매우 강조한다. 4.7에 보면 하느님은 새로운 오늘을 다시 정하시고 또 한번의 기회를 주신다. 이 새로운 오늘은 그리스도로부터 다시 시작되었다. 그러나 오늘이 길이 지속되지는 않을 것이다. 하느님이 정하신 때가 오면 오늘은 영영 사라질 것이다. 오늘은 은총과 구원을 받을 수 있는 한정된 현재다.

 

14 우리는 그리스도의 동료가 된 사람들입니다. 처음의 결심을 끝까지 굳건히 지니는 한 그렇습니다.

-. 그리스도인들은 하느님의 약속이 아직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일시적인 안락으로 유인하는 악의 꾐에 빠지지 말고 오늘을 안식을 준비하는 날로 삼아야 한다.

처음의 결실은 문맥에 따라 본질,기초,실체,확신,기본태도 등 다양한 의미를 지닌다. 여기서는 그리스도인들이 믿음의 생활을 시작한 때에 지녔던 기본지식, 곧 희망에 대한 확신과 긍지를 말한다. 직역하면 그리스도의 참여자또는 그리스도의 동료”. 그리스도인들이 처음의 태도를 굳게 지킨다면 그리스도께서 고난을 통하여 마련하신 영광과 완성에 동참하는 자가 된 것이다.

 

 

 

 

복음(그는 나병이 가시고 깨끗하게 되엇다.)

마르코 복음 1,40-45

그때에 40 어떤 나병 환자가 예수님께 와서 도움을 청하였다. 그가 무릎을 꿇고 이렇게 말하였다. “스승님께서는 하고자 하시면 저를 깨끗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 성서에서는 문둥병뿐 아니라 온갖 종류의 피부병을 나병이라 한다. 나병은 불결할 뿐 아니라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나병환자는 다른 사람들과 접촉하는 것을 피하게 했다. 그래서 사람들이 다가오면 불결. 불결하고 소리를 질러야 했다. 예루살렘과 기타 성곽도시에는 들어가지도 못했고 다른 곳에서 따로 살아야 했다.

 

41 예수님께서 가엾은 마음이 드셔서 손을 내밀어 그에게 대시며 말씀하셨다. “내가 하고자 하니 깨끗하게 되어라.”

-. 대부분의 사본에서는 측은히 여기시며”. 베자 사본에서는 화를 내시며라 한다.

 

42 그러자 바로 나병이 가시고 그가 깨끗하게 되었다.

43 예수님께서는 그를 곧 돌려보내시며 단단히 이르셨다.

-.단단히 이르셨다는 것은 그 사람이 무슨 잘못을 범했기 때문이 아니고 단지 함구령을 호되게 내리셨다는 뜻이 있을 뿐이다.

 

44 그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누구에게든 아무 말도 하지 않도록 조심하여라. 다만 사제에게 가서 네 몸을 보이고, 네가 깨끗해진 것과 관련하여 모세가 명령한 예물을 바쳐, 그들에게 증거가 되게 하여라.”

-. 나병환자가 다시 정상적 사회생활을 하려면 예루살렘으로 가서 제관에게 치유 사실을 인정받은 다음 제사를 바쳐야 했다. 그렇게 함으로써 예수께서 나병을 고쳐주신 사실을 유다인들에게 증거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니까 44ㄴ 절은 치유이적사회에 흔히 들어 있는 치유 실증에 해당된다.

 

45 그러나 그는 떠나가서 이 이야기를 널리 알리고 퍼뜨리기 시작하였다. 그리하여 예수님께서는 더 이상 드러나게 고을로 들어가지 못하시고, 바깥 외딴곳에 머무르셨다. 그래도 사람들은 사방에서 그분께 모여들었다.

-. 여기 이적사화는 본디 그러나 그는 떠나가서 그 일을 선전했다라고 끝맺었을 것이다. 이 끝맺음은 이적사화에 흔히 나오는 목격자들의 반응에 해당된다.

나머지는 마르코가 덧붙인 것 같다. 우선 그는 나병환자의 선전선포라 한다. 지금까지는 예수께서 하느님의 복음을 선포하셨는데 이제 그 청중 가운데서 처음으로 나병환자가 선포활동에 가담한다. 아울러 마르코는, 조용히 숨어 계시고자 하나 결국은 널리 알려지시는 예수님의 모습을 돋보이게 한다.

 

 

 

200주년 신약성서 주해/분도출판사에서 따옴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