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깨끗하고 사랑 가득한 마음의 성전
작성자박현희 쪽지 캡슐 작성일2019-11-14 조회수1,104 추천수0 반대(0) 신고

"히브리인들이 50년 전에 파괴된 솔로몬의 성전을 다시 지으라고 페르시아의 왕 고레스에 의하여 그들의 고국으로 돌려보내졌을 때, 제단이 그 기초 위에 다시 세워졌고, 제단 위에는 아침저녁으로 매일 드리는 번제물이 탔고, 매달 초하룻날의 특별 번제물과 주님께 봉헌된 명절들의 특별 번제물이나 개인이 봉헌하는 번제물이 탔습니다. 그리고 나서 예배에 필요불가결하고 의무적인 것을 복구한 다음, 그들은 돌아오는 다음 해에 예배의 틀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 즉 외부적인 것에 손을 대기 시작했습니다. 그 일은 언제나 영원하신 분을 공경하기 위하여 한 것이기 때문에 죄가 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필요 불가결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것은 하느님께 드리는 예배는 하느님께 대한 사랑인데, 사랑은 마음속에 나타나고 소멸되지, 다듬은 돌과 같진 나무와 금과 향으로 나타나고 소멸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 모든 것은 주님을 공경하는데 보다는 한 나라나 한 도시의 자존심을 만족시키는 데 더 알맞은 것입니다. 하느님께서는 정신의 성전을 원하십니다

 

하느님께서는 벽과 대리석으로 되어 있지만 사랑이 가득찬 사람들이 들어있지 않은 성전으로는 만족해하지 않으십니다. 나 여러분에게 분명히 말합니다만, 깨끗하고 사랑 가득한 마음의 성전만이 하느님께서 사랑하시고, 당신의 빛과 더불어 그 안에 거처하시며, 지방과 도시들을 그 기도의 장소의 독특한 아름다움에 따라서 분류하는 평가는 어리석은 평가입니다

하느님께 기도하는 집들에서 왜 호화로움과 장식에 관하여 경쟁을 합니까? 유한한 것이 솔로몬의 성전이나 모든 왕궁을 합친 것보다도 열배나 더 아름답다 하더라도 혹 무한하신 분을 만족시켜 드릴 수 있단 말입니까? 어떤 공간이나 어떤 물질적인 화려 속에도 들어 계실 수 없고 그것으로 공경을 받으실 수 없는 무한한 분이신 하느님께서는 사람의 마음속에 들어 계시면서 그것을 당신을 마땅하게 또 가능하게 공경하기에 어울리는 유일한 장소로 생각하시고, 또 거기에서 공경받기를 원하기까지 하십니다. 의인의 정신은 사랑의 향기 속에서 그 위에 하느님의 영께서 감도시는 성전이고, 머지않아 하늘에서와 같이 삼위일체이신 영께서 실제로 머무르실 성전이 되겠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성서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석공들이 성전의 기초를 놓자마자 다윗의 칙령에 따라 사제들이 제목을 입고 나팔을 가지고 오고 레위파 사람들은 심벌즈를 가지고 왔습니다. 그리고 ‘하느님께서는 인자하시고 그분의 자비는 영원하시니 하느님을 찬미해야 한다’ 하고 노래했습니다. 그리고 백성들은 몹시 기뻐했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제들과 지도자들과 성직자들과 장로들은 전에 있었던 성전을 생각하고 눈물을 펑펑 쏟았습니다. 그래서 애처로운 목소리와 기뻐하는 목소리가 너무도 섞여 있었기 때문에 그것들을 구별할 수가 없었습니다. 또 성전을 짓는 사람들을 괴롭힌 이웃 백성들도 있었다고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자기들도 한 분 뿐이시고 참 하느님이신 이스라엘의 하느님을 찾고 있었기 때문에 성전 짓는 사람들과 같이 짓겠다고 제안했을때 성전 짓는 사람들에게 물리침을 당한 것을 복수하고자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장애로 인해서 하느님께서 공사를 계속하기를 원하지 않으신 동안은 공사가 중단되었었습니다. 이것은 에즈라서에 있는 것입니다.


내가 말한 대목이 얼마나 많은 교훈을 줍니까? 그리고 어떤 교훈을 줍니까? 우선 예배는 돌과 나무 또는 옷과 심벌즈와 정신이 들어있지 않은 노래로 표현될 것이 아니라 마음에서 와야 한다는 필요성에 대해서 이미 말한 교훈이 있습니다. 또 서로 사랑이 없는 것은 비록 그 자체로는 좋은 목적에 관한 것인 때에도 항상 늦어짐과 혼란의 원인이 된다는 교훈도 있습니다. 


사랑이 없는 곳에는 하느님께서 계시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하느님을 만날 수 있는 상황을 우선 만들어 놓지 않으면 하느님을 찾아도 소용없습니다. 하느님은 사랑 속에 계십니다. 사랑 속에 자리를 잡는 한 사람이나 여러 사람을 힘들게 찾을 필요 없이도 하느님을 찾아냅니다. 그리고 하느님을 모시고 있는 사람은 그의 모든 계획에 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성전과 성곽의 재건 때에 일어났던 어려운 사건들에 대한 묵상을 한 다음에 어떤 현인의 마음에서 나온 시편에는 이런 말이 있습니다. ‘만약 주께서 집을 짓지 않으시면, 집 짓는 사람들이 집을 둘러싸고 애를 써도 소용이 없고, 만약 주께서 도시를 지켜 주시고 보호해 주시지 않으면 그 도시를 방어하는 자들이 지켜도 소용없다.’


그런데 만일 하느님께서 그 집에 살 사람들이 그들의 이웃에 대한 사랑이 없기 때문에 그들의 마음속에 당신을 모시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아시면, 어떻게 그 집을 지으려고 하실 수가 있습니까? 그리고 그들이 이웃에 대해 가지고 있는 증오 때문에 하느님을 모시고 있지 못하면 그 도시들에 계실 수가 없는데, 어떻게 그 도시들을 보호하시고, 그 도시를 방어하는 사람들에게 힘을 주시겠습니까? 


여러분, 증오의 장벽으로 갈라져 있는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까? 그것이 여러분을 더 위대하게 만들었습니까? 더 부유하게 했습니까? 더 행복하게 만들었습니까? 증오나 원한은 절대로 유익하지 않고, 혼자인 사람은 결코 강하지 못하며,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절대로 사랑받지 못합니다.


또 시편에서 말하는 것과 같이, 위대하고 부유하고 행복하게 되려고 해뜨기 전에 일어나는 것은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빛과 사람이 누리는 다른 모든 것이 하느님의 선물인 것과 같이 잠은 하느님의 선물이니 각자는 생활의 고통에서 기운을 회복하기 위하여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각자가 휴식을 취해야 하지만, 잠을 자거나 깨어 있거나 사랑을 동반자로 가져야 합니다. 그러면 그의 일이 순조롭게 될 것이고, 그의 가족과 이익이 순조롭게 될 것이며, 특히 그의 영이 발전하여 지극히 높으신 분의 자식들과 그분의 나라의 상속자들의 왕관을 차지할 것입니다.


백성들이 환희의 노래를 부르는 동안에 어떤 사람들은 과거를 생각하고 그리워했기 때문에 뜨거운 눈물을 흘리며 울었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소란한 외침 속에서 여러 가지 목소리를 구별할 수 없었습니다.
사마리아의 아들들이여, 그리고 유다와 갈릴래아의 아들들인 내 사도 너희들! 

오늘도 하느님의 성전이 그 영원한 기초 위에 세워지는 동안 환희의 노래와 울음이 있습니다. 지금도 공사를 반대하고, 하느님이 계시지 않은 곳에서 하느님을 찾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지금도 하느님의 명령에 따라서가 아니라 고레스 명령에 따라서, 즉 정신의 목소리의 명령에 따라서가 아니라, 세상의 명령에 따라서 세우고자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질이 낮았던 과거, 좋지 않고 지혜롭지 못해서 하느님의 분개를 유발한 그런 과거에 대해서 어리석고 인간적인 눈물을 흘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지금도 마치 우리가 빛의 시대에 있지 않고, 오랜 옛날의 안개 속에 파묻혀 있는 것처럼 이 모든 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빛인 내가 말하는 여러분만이라도 똑똑히 보기 위해 여러분의 마음을 빛을 향해 열고, 빛으로 가득 채우시오. 지금은 새로운 때, 모든 것이 재건되는 때입니다. 그러나 여기에 들어오고자 하지 않고 새로운 믿음의 성전을 짓는 사람들에 반대하는 사람들은 불행합니다. 새로운 믿음의 성전에는 내가 모퉁이 돌이 되고, 돌들을 붙이는 회반죽을 만들기 위하여 나 자신을 온전히 이 성전에 주어서, 건물이 건전하고 튼튼히 서게 하고, 세월이 흐르는 동안에 놀랄 만하게 되고 그의 빛으로 온통 감쌀 땅만큼이나 넓게 되게 할 것입니다. 그림자라고 말하지 않고 빛이라고 말한 것은 내 성전은 불투명한 재료로 이루어지지 않고 정신으로 이루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성전을 위한 돌은 내 영원한 영과 더불어 나 이고, 내 말과 새로운 믿음을 따르는 모든 사람도 돌일 것입니다. 무형의 돌, 불이 붙은 돌, 거룩한 돌, 그리고 빛이, 새 성전의 빛이 온 땅에 퍼져서 지혜와 성덕으로 감쌀 것입니다. 그리고 밖에는 과거가 그들에게 순전히 인간적인 이득과 명예의 근원이었기 때문에, 불순한 눈물로 그것을 서러워하고 그리워하는 사람들만이 남아 있을 것입니다.


사마리아 사람 여러분, 새로운 시대와 새로운 성전을 받아들이시오! 이 시대와 성전에는 모든 것이 새롭고, 옛날의 분리와 물질적인 경계, 생각과 정신의 경계가 이제는 없어졌습니다. 하느님의 도성 밖에있는 귀양살이하는 사람, 문둥병자 같이 되는 것이 여러분은 혹 기쁩니까? 하느님의 품에서 쫓겨난 것같이 느끼는 것이 혹 기쁩니까? 왜냐하면 여러분은 이것을 느끼고, 여러분의 영혼이 이것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육체 안에 갇혀 있는 가엾은 여러분의 영혼, 다른 사람들에게 ‘우리가 방황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흩어졌던 양들처럼 양의 우리로 돌아옵니다.’하고 말하고자 하지 않는 여러분의 고집 센 생각으로 압도하는 여러분의 가엾은 영혼이 말입니다. 


여러분은 이 말을 다른 사람들에게 하고자 하지 않는데, 이것도 벌써 나쁜 것입니다. 그러나 적어도 하느님께는 그 말을 드리시오. 여러분이 여러분의 영혼의 부르짖음을 약하게 만들더라도, 보편적이시고 지극히 거룩하신 아버지의 집에서 추방을 당해서 불행한 여러분의 영혼의 탄식을 하느님께서는 들으십니다.

 

점진적인 시편의 말씀을 들으시오. 여러분은 여러 세기 전부터 높은 도성, 참 예루살렘, 천상 예루살렘을 향해 가는 길손들입니다. 그곳에서 즉 하늘에서 여러분의 영혼이 내려와서 육체에 생명을 주었고, 그곳으로 여러분의 영혼이 돌아가고자 합니다. 


왜 여러분의 영혼을 희생하고자 하고 그들에게 나라의 상속을 잃게 하려고 하십니까? 그 영혼들이 사마리아에서 잉태된 육체 안에 내려온 것이 무슨 잘못입니까? 그 영혼들은 오직 한 분뿐이신 아버지에게서 옵니다. 그들은 유다나 갈릴래아, 페니키아나 데카폴리스의 영혼들이 가진 것과 같은 창조주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느님은 모든 영의 목적이십니다. 가지 가지 우상숭배나 해로운 이단들이나 이교나 신앙 결핍이 하느님에 대한 무지 속에 붙잡아둔다 하더라도, 영은 어떤 것이나 이 하느님께로 향합니다. 만일 영혼이 진리에 대한 지워지지 않는 초기의 기억과 진리를 향한 갈망을 가지고 있지 않았더라면 하느님에 대한 그의 무지는 절대적일 것입니다. 


오! 이 기억과 이 갈망을 자라게 하시오. 여러분의 영혼의 문을 여시오. 빛이 그 안으로 들어가게 하시오! 생명이 그 안으로 들어가게 하시오! 진리가 그 안으로 들어가게 하시오. 길이 뚫리게 하시오! 모든 것이 햇살처럼, 춘분 추분의 물결과 거센 바람처럼 들어가게 해서, 그 배에서 나무가 높은 곳을 향하여 우뚝 솟아 올라서 주님 곁으로 점점 더 가까이 가게 하시오. 귀양살이에서 나오시오! 나와 함께 이렇게 노래하시오. ‘저 님이 포로생활에서 돌아오게 하실 때, 영혼은 기쁨을 꿈꾸는 것 같다. 우리 입에는 미소가 가득하고, 우리 혀에는 더 없는 기쁨이 가득하다. 이제는 사람들이 말하리라. <주님이 우리를 위해 큰 일을 하셨다>고’ 그렇습니다. 주께서 여러분을 위해 큰 일을 하셨고, 여러분은 기쁨이 넘칠 것입니다.


오! 아버지! 저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청하듯이 이들을 위하여도 아버지께 청합니다. 주님, 이 갇힌 사람들을, 아버지의 눈과 제 눈으로 볼 때에는 고집스러운 오류의 사슬에 묶여 있는 이들을 돌아오게 하십시오. 아버지, 이들을 마치 큰 강으로 흘러 들어가는 작은 개울처럼 아버지의 자비와 아버지의 평화의 큰 바다로 데려오십시오. 제 봉사자들과 저는 눈물을 흐리며 이들에게 진리의 씨를 뿌립니다. 아버지, 큰 추수 때에 아버지의 진리를 가르치는 아버지의 종들인 저희 모두가 지금은 가시 돋치고 독이 있는 풀들만이 점점이 흩어져 있는 것 같이 이 밭에서 아버지의 곡식 창고에 들어가 정선된 곡식을 기쁘게 거두게 해 주십시오. 아버지! 아버지! 씨 뿌리는 사람들의 동반자였고 장차도 그러할 저희들의 피로와 눈물과 고통과 땀과 죽음 때문에 새로 태어난 영혼들을 곡식단처럼 들고 아버지께로 갈 수 있게 해 주십시오. 아멘.”


회당과 그 앞에 있는 광장을 꽉 채운 대단히 많은 군중 속에 얼마나 전적인 적막이 흐르는지 정말 무시무시할 지경이었던 그 적막이 조심스러운 속삭임이 되더니, 그다음에는 중얼거림이 되었다가 차차 커져서 웅성거림이 되고, 마침내 호산나 소리로 발전한다. 사람들은 손짓을 하며 이러쿵저러쿵 말을 하고 환호한다. 여기서는 성전의 연설의 결말과 얼마나 다른가! 말라키아가 모든 사람을 대표하여 말한다.


“선생님만이 불쾌감을 주지 않고 자존심을 상하게 하지 않으시고 그렇게 진실을 말씀하실 수 있습니다! 선생님은 정말 하느님의 거룩한 분이십니다! 저희들의 평화를 위해 기도해 주십시오. 저희들은 여러 세기에 걸친… 믿음과 여러 세기에 걸친 치욕으로 냉혹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은 저희들을 감싸고 있는 이 단단한 껍질을 깨뜨려야 합니다. 저희들을 동정해 주십시오.”


“그보다 한층 더해서 사랑하겠습니다. 착한 뜻을 가지시오. 그러면 껍질은 저절로 깨질 것입니다. 빛이 여러분에게 오기를 바랍니다.”


예수께서 군중을 헤쳐 길을 내시고 나가시니, 사도들이 뒤따른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