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복음산책 (위령의 날)
작성자박상대 쪽지 캡슐 작성일2003-11-02 조회수1,561 추천수16 반대(0) 신고

◎ 2003년 11월 2일 (일) - 위령의 날

▣ 위령의 날

 

[오늘의 복음]  마태 11,25-30 (둘째 미사 복음)

<나에게로 오너라, 내가 편히 쉬게 하리라.>

 

  25) 그 때에 예수께서 이렇게 기도하셨다. "하늘과 땅의 주인이신 아버지, 안다는 사람들과 똑똑하다는 사람들에게는 이 모든 것을 감추시고 오히려 철부지 어린아이들에게 나타내 보이시니 감사합니다. 26) 그렇습니다. 아버지! 이것이 아버지께서 원하신 뜻이었습니다. 27) 아버지께서는 모든 것을 저에게 맡겨 주셨습니다. 아버지밖에는 아들을 아는 이가 없고 아들과 또 그가 아버지를 계시하려고 택한 사람들밖에는 아버지를 아는 이가 없습니다." 28) "고생하며 무거운 짐을 지고 허덕이는 사람은 다 나에게로 오너라. 내가 편히 쉬게 하리라. 29)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내 멍에를 메고 나에게 배워라. 그러면 너희의 영혼이 안식을 얻을 것이다. 30) 내 멍에는 편하고 내 짐은 가볍다."◆

  †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복음산책]  삶과 죽음과 연옥

 

  오늘은 연중 제31주일과 11월 2일 위령의 날이 겹쳐 고유축일인 "위령의 날"로 지낸다. 교회는 전례력상 마지막 달이 되는 11월을 위령의 달로 정하고, 한달 동안 우리보다 먼저 세상을 떠난 모든 영혼들을 위해 기도하고, 특히 연옥에 있는 영혼들을 위해 집중적으로 기도하며, 언젠가는 맞이할 자신의 죽음을 생각하면서 그간 살아온 삶을 반성하여 회개의 삶을 살도록 권고한다. 가능하면 11월 한달 동안 자주 세상을 떠난 부모, 형제, 친지, 친구, 지인(知人)들의 묘지를 찾아가 기도하고, 그들의 영원한 안식을 위해 연미사를 봉헌하는 것도 바람직한 일이다.

 

  11월 2일 위령의 날은 정확히 1030년경 개혁수도회로 이름난 프랑스의 클뤼니수도원(베네딕토수도원)의 대수도원장 오딜로(Odilo)가 처음으로 기념하기 시작하여 온 세계교회로 퍼졌다. 오딜로 대수도원장은 수사들에게 "비록 그들의 죽음이 너와 무관하다 하더라도 자주 불쌍한 영혼들을 기억하라"고 강조하였다. 오늘날 오딜로 성인은 연옥의 불쌍한 영혼들의 수호성인으로 통한다.

 

  생명을 가지고 세상에 사는 모든 존재는 죽어야 한다. 사람은 물론이고, 동물도 식물도 언젠가 한번은 죽어야 한다. 죽음은 누구에게나 두려움과 불안을 주면서도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인간은 죽음을 피할 수도 없고 피해서도 안 된다. 인간이 세상에 태어나서 성장하고 죽는 것은 분명한 순리(順理)이다. 그러나 우리 그리스도인에게는 죽음이 고귀한 의미를 지닌다. 그것은 우리가 "죽음이 마지막 말이 아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 그리스도인에게 있어서 죽음은 모든 것의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을 의미한다.

육신이 죽은 뒤에도 다른 차원에서의 생명의 원리가 지속됨을 우리는 알고 있다. 죽음을 이기시고 부활하신 그리스도 예수께서 이를 증명해 주셨다. 진정한 삶은 어쩌면 죽은 뒤에 가능한 것이며,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바라는 하느님과의 일치는 죽었을 때 비로소 완전히 이루어진다. 따라서 죽음은 우리가 믿고 바라는 영원한 생명에로 옮아가는 문이다. 그래서 우리의 죽음은 의미 있는 사건이며, 죽음으로 말미암아 삶이 더욱 값지게 다가오는 것이다.

 

  그렇다고 모든 죽음이 곧바로 하느님과의 일치를 가져오고, 하느님 나라에서의 영원한 생명을 뜻하지는 않는다. 사람이 죄 중에 세상을 떠난다면 천국에 바로 들지 못하고 연옥이나 지옥으로 떨어진다는 것이 교회의 전통적인 가르침이다. 트리엔트공의회(1545-1563)도 "연옥은 실제로 존재하며, 여기에 있는 영혼들은 살아있는 신자들의 기도와 미사성제로 도움을 받는다"고 선언하였다. 육신과 분리된 영혼은 자신을 위해서는 더 이상 아무 것도 할 수 없다. 따라서 정화(淨化) 상태에 있는 연옥영혼들의 가장 큰 고통은 하느님의 영광을 보면서도 그 영광에 참여하지 못하는 안타까움이다. 아직 지상에 살아있는 우리가 연옥영혼들을 위하여 기도할 수 있다는 것은 참으로 다행한 일이다. 우리의 기도에 힘입어 연옥의 영혼들이 하루빨리 천상에 이른다면, 그들이 천상교회에서 지상의 우리들을 위해 전구해 줄 것이다. 이를 가리켜 "성인들의 통공"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연옥의 영혼들이 하루빨리 천국으로 갈 수 있도록 기도해야 하며, 이러한 기도는 현세에 사는 지상교회의 소중한 의무인 동시에 자랑스런 특권이다.

 

  지상의 교회에 속한 우리는 자신들의 삶과 죽음을 위해서도 끊임없이 회개하고 기도하며, 준비하여야 한다. 사도 바울로는 "나에게는 그리스도가 생의 전부입니다. 그리고 죽는 것도 나에게는 이득이 됩니다"(필립 1,21) 라고 하였다. 이는 곧 "죽는 것이 이득이고 사는 것이 형벌이다"는 성 암브로시오 주교의 말과도 같은 의미이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으니 하는 말이지만, 삶이 그리 호락호락하지 않다는 것이다. 삶은 분명 커다란 무게이고 짐이다. 그러나 우리와 같은 인간으로 삶의 모든 멍에를 지고 사셨던 예수님 때문에 힘과 위안을 얻는다. "고생하며 무거운 짐을 지고 허덕이는 사람은 다 나에게로 오너라. 내가 편히 쉬게 하리라."(28절)◆[부산가톨릭대학교 교목처장]

 

☞ 11월 위령성월에 영혼의 양식이 될 책 2권을 소개합니다. [인터넷 성바오로 제공]

 

1) 위령성월 (11월에 드리는 기도)

: 한국 교회사 연구소 편역, 한국 교회사 연구소 2003년 출판.

이 책은 11월의 위령성월에 모든 신자들이 연옥 영혼의 고통을 이해하고 그들의 구원에 힘쓰도록 권유하기 위한 목적에서 편찬된 신심서적이자 묵상 기도서이다. 이 책은 북경에서 활동하던 프랑스 성 라자로회(성 빈첸시오회)가 1901년에 편찬, 간행한 한문본 <위령성월>을 알기 쉽게 한글로 번역하고, 필요한 내용에는 각주를 달아 편찬한 것으로서, 연옥영혼을 구원하는데 노력해야 하는 이유와 방법, 효험 등에 대한 설명과 함께 도움이 되는 매일의 묵상 자료가 수록되어 있다. 아울러 그 내용을 참조하여 매일의 "덕행 실천"과 "기도지향", 그리고 마지막 부분에 있는 "매일의 기도"를 새로 첨부하였다. 신자들에게 위령성월을 의미 있게 보낼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2) 죽음이 마지막 말은 아니다

: 게르하르트 로핑크 지음, 신교선/이석재 옮김, 2000년 성바오로출판사.

이 책은 인간의 죽음과 사랑하는 사람들의 죽음 앞에서, 인간의 삶에 있어 죽음은 결코 마지막 말이 아니라는 성서의 근본적 결론을 제시함으로써 우리에게 위안과 도움을 준다. 또한 우리보다 앞서 가신 분, 즉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기다리고 계시기 때문에 우리가 초연히 죽음에 다가갈 수 있다는 것을 일깨워준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