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복음산책 (연중19주간 수요일)
작성자박상대 쪽지 캡슐 작성일2003-08-13 조회수1,628 추천수8 반대(0) 신고

◎ 2003년 8월 13일 (수) - 연중 제19주간 수요일

▣ 성 폰시아노 교황과 성 히폴리토 사제 순교자 기념

 

[오늘의 복음]  마태 18,15-20

<그가 말을 들으면 너는 형제 하나를 얻는 셈이다.>

 

그 때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15) "어떤 형제가 너에게 잘못한 일이 있거든 단둘이 만나서 그의 잘못을 타일러 주어라. 그가 말을 들으면 너는 형제 하나를 얻는 셈이다. 16) 그러나 듣지 않거든 한 사람이나 두 사람을 더 데리고 가라. 그리하여 ’두 사람이나 세 사람의 증언을 들어 확정하여라’ 한 말씀대로 모든 사실을 밝혀라. 17) 그래도 그들의 말을 듣지 않거든 교회에 알리고 교회의 말조차 듣지 않거든 그를 이방인이나 세리처럼 여겨라.

18) 나는 분명히 말한다. 너희가 무엇이든지 땅에서 매면 하늘에도 매여 있을 것이며 땅에서 풀면 하늘에도 풀려 있을 것이다.

19) 내가 다시 말한다. 너희 중의 두 사람이 이 세상에서 마음을 모아 구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는 무슨 일이든 다 들어주실 것이다. 20) 단 두세 사람이라도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함께 있기 때문이다"◆

†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복음산책]  의인이신 예수께서 죄인들과 함께...

 

마태오복음 18장이 전하는 공동체설교에는 모두 7개의 교회규범이 들어있다. 그 7개를 차례로 살펴본다면 다음과 같다: ① "어린이처럼 자신을 낮추어라"(1-5절), ② "남을 죄짓게 하지 말라"(6-9절), ③ "보잘것없는 이들을 업신여기지 말라"(10절), ④ "율법상의 죄인들과 윤리상의 죄인들을 소외시키지 말라"(12-14절) -> 잃은 양을 되찾고 기뻐하는 목자의 비유 삽입(12-13절), ⑤ "잘못을 저지른 형제를 바로잡아 주라"(15-17절) -> 매고 푸는 권한 확대(18절), ⑥ "두 명 이상 함께 아버지께 청하라"(19-20절), ⑦ "몇 번이고 용서하라"(21-22절) -> 무자비한 종의 비유 삽입(23-35절). 오늘 복음은 "잘못을 저지른 형제를 바로잡아 주라"는 것과 "두 명 이상 함께 아버지께 청하라"는 규범에 관한 예수님의 말씀이다. 언뜻 보기에 오늘 복음의 두 규범은 서로 다른 내용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 두 규범을 서로 연결하여 생각해 볼 수도 있다.

 

형제가 "너에게" 잘못을 저지르면 우선 가해자와 피해자가 단둘이 만나서 그 잘못을 타일러 주는 것이 첫 번째 할 일이다. 여기서 "너"는 제자들을 가리킨다. 그리고 여기서 말하는 잘못은 당사자에게만 국한된 잘못이 아니라 교회와 관련된 잘못이다. 물론 한 신자의 모든 잘못은 그것이 공적이건 사적이건 간에 교회 전체와 관련이 있으며, 나아가 하느님과 관련이 있다. 잘못을 한 형제가 타이르는 말을 들으면 일단 거기서 사건은 마무리되지만 말을 듣지 않을 경우는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복수증인을 택하라는 것이다. 증인을 복수(複數)로 택하라는 지시는 이미 유다인들 사이에 널리 통용되는 관습이다.(신명 19,15) 죄인이 증인들의 말도 듣지 않을 경우는 3단계로 넘어간다. 즉 교회 앞에 데려가라는 것이다. 여기서 교회는 마태오복음공동체를 의미하는 지역교회를 말한다. 죄인이 교회당국의 말도 듣지 않으면 최종 단계로 넘어간다. 최종단계는 죄인을 이방인이나 세리처럼 여겨 지역교회에서 추방하거나 파문하는 것이다. 유다인들이 다른 신을 믿는 이방인들이나 로마제국을 위한 세리들을 업신여기고 냉대하며, 그들과 절연(絶緣)하는 것은 당연한 태도였다.(마태 5,46-47; 6,7 참조) 그러나 예수께서는 바로 이런 부류의 사람들과 친구로 지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마태 11,19) 교회당국이 최종적으로 죄인을 추방하고 파문하는 권한은 베드로에게 주어진 매고 푸는 권한(마태 16,19)을 상기시킨다. 그런데 여기서 마태오는 이 권한을 제자들 모두에게 확대시키고 있으며, 나아가 교회 전체에까지 확대시키고 있다.(18절) 그 이유는 무엇일까?

 

잘못한 사람을 단죄(斷罪)하는 일은 이미 산상설교를 통해서 금지되었다.(마태 7,1-5) 그 이유는 자신도 단죄 받기 않기 위함이며, 하느님 앞에 어느 누구도 죄인이 아닌 사람이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마태오가 매고 푸는 권한을 교회 구성원 모두에게 확대시키는 것은 그 권한을 제한하려는 역설(逆說)이다. 내가 땅에서 매거나 풀면, 하느님께서도 하늘에서 매거나 푸실 것이기 때문에 함부로 그렇게 하지 말라는 것이다. 마태오가 비록 자신의 공동체를 위하여 한 죄인을 다루는데 1~3단계의 과정을 제시하고 최종단계로 파문을 지시하고 있지만, 마태오 자신은 공동체 안에 그런 일이 없기를 바라고 있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죄인을 바로잡아 주라"는 규범은 "둘 이상 함께 아버지께 청하라"는 규범과 연결된다. 즉 죄인을 만나서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함께 기도하라는 것이다.(19-20절) 따라서 둘 이상 예수님의 이름으로 모여 아버지께 청하면 무슨 일이든 다 이루어진다는 것이 오늘 예수님의 복음(福音)이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모인 그곳에는 예수께서 함께 계신다는 것은 이방인과 세리들을 포함한 모든 사람들을 친구로 대하시고 사랑하시는 예수께서 사람들과 함께 아버지께 기도하신다는 말이다.

 

교회 안에는 의인들과 선인들이 많다. 하지만 지상교회는 그들만의 교회가 아니다. 교회 안에는 언제나 죄인들이 공존한다. 누가 죄인인지는 다른 사람이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 스스로가 결정한다. 교회의 의인들은 보통 스스로를 죄인으로 여기는 사람들이다. 그렇다면 교회 안에는 죄인들뿐이다. 따라서 교회가 해야 할 일은 죄인들을 골라 최종적인 처방전을 쓰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죄인인 자신들을 위해 함께 기도하는 것이다. 죄인인 우리가 함께 모여 자신을 위하여 기도하면 그 안에 오로지 의인이신 예수께서 함께 기도하시기 때문에 그 기도는 꼭 이루어진다. 사랑하는 아들의 기도를 아버지께서 외면하실 리가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모든 기도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아버지께 비는 것이다.◆[부산가톨릭대학교 교목처장]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