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7.2.“애야, 용기를 내어라. 너는 죄를 용서받았다.” - 양주 올리베따노 이영근 아오스딩신부.
작성자송문숙 쪽지 캡슐 작성일2020-07-02 조회수1,633 추천수3 반대(0) 신고

 

마태 9, 1-8(연중 13주 목)

 

 

 

사람들이 중풍병자를 평상에 뉘어 예수님께 데려왔습니다. 그는 몸이 마비가 된 지라 제 발로 걸어올 수가 없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백인대장의 믿음을 보시고 그의 하인의 중풍을 치유하셨듯이, 사람들의 믿음을 보시고 병자를 치유하십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질병의 치유에 앞서 중풍병자에게 죄의 용서를 선언하십니다.

애야, 용기를 내어라. 너는 죄를 용서받았다.”(마태 9,2)

 

 

 

애야.”하며, 사랑스럽게 부르시며, 먼저 영혼을 치유하십니다. 이 엄청난 사실 앞에, 감히 하느님만이 할 수 있는 죄의 용서를 선포하신 이 사실 앞에, 아니 이 무뢰하고 불경한 사실 앞에, 율법학자들은 어안이 벙벙해졌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이자가 하느님을 모독하는군.”하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렇습니다. 하느님이 아니고서는 그 누구도 용서할 수가 없거늘, 감히 죄를 용서받았다.”고 누가 선언할 수 있을까요? 더구나, 하느님께서 용서하셨다는 것을 대체 누가 알 수 있을까요? 하느님이 아니고서는 말입니다. 히에리무스는 말합니다.

말하기는 쉬워도 이루기는 어렵습니다.

중풍병자가 용서받았는지는 죄를 용서하실 수 있는 오직 한 분만이 확실히 아십니다.”

 

 

 

그러니, 결국 예수님께서는 당신이 하느님이라고 말씀하고 계시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율법학자들의 생각을 아시고 말씀하십니다.

이제 사람의 아들이 땅에서 죄를 용서하는 권한을 가지고 있음을

너희가 알게 해 주겠다.”(마테 9,6)

 

 

 

이제, 예수님께서는 자신의 정체를 드러내십니다. 당신이 용서권자요, 하느님이심을 직접 드러내십니다. 그리고 당신의 권한을 직접 선언하십니다. 그리고 그 증거로 중풍병자를 치유를 보여주십니다. 곧 영적 표징의 증거를 보여주기 위한 육체적 표징을 보여주십니다.

일어나 네 평상을 가지고 집으로 돌아가거라.”(마태 9,7)

 

 

 

이처럼, ‘예수님께서는 먼저 죄를 용서해주셨고, 이어서 건강을 회복시키는 당신의 능력을 보여주셨습니다. 그리고 중풍병자가 평상을 가지고 가게 함으로써 육신이 병과 고통에서 벗어났음을 똑똑히 보여주셨습니다. 그리고 중풍병자가 자기 집으로 돌아가게 하심으로써 믿는 이들이 모든 인간의 조상 아담이 죄의 얼룩 때문에 떨어져 나온 낙원으로 가는 길로 돌아간다는 사실을 알려주셨습니다.’(힐라리우스)

이렇게 하느님이신 당신께서 영혼과 육신 모두의 창조주이심을 드러내셨습니다. 그리고 영혼과 육신의 마비 모두를 고쳐주셨습니다. 그리하여 말씀을 통해 사람들에게 죄의 용서육신의 부활하늘로 돌아가는 권한이 주어졌음을 드러내셨습니다.

그러자, 이 일을 보고 군중은 두려워하며, 사람들에게 그러한 권한을 주신 하느님을 찬양하였습니다.”(마태 9,8)

 

 

 

그렇습니다. 용서는 치유를 가져오는 권능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치유받기를 원하십니까? 그렇다면 먼저 용서하십시오. 용서하기를 원하십니까? 그렇다면 먼저 하느님께서 나를 용서하셨음을 받아들이십시오. 그리하면, 이미 치유 받은 것입니다. 아멘.

 

 

 

-오늘말씀에서 샘 솟은 기도 -

 

일어나 네 평상을 가지고 집으로 돌아가거라.”(마태 9,6)

 

 

 

주님!

평상에서 일어나게 하소서.

일어나 평상을 들고 가게 하소서.

평상 위에, 당신의 사랑을 들고 다니게 하소서.

십자가에서 드러내신, 저를 일으키신 그 사랑을 드러내게 하소서. 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