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자신을 죽여 다른 이를 살리는 것이 완전한 사랑이다. (마르6,45-52)
작성자김종업 쪽지 캡슐 작성일2021-01-06 조회수1,116 추천수1 반대(0) 신고

 

 

2021년 1월 6일 [주님 공현 대축일 후 수요일]


 자신을 죽여 다른 이를 살리는 것이 완전한 사랑이다.

 

우리도 할 수 있다나의 의로움사랑이 구원의 가치없는 헛것임을 인정하는 그 자기부인(죽음)으로 하늘의 대속그 완전한 사랑을 이웃에게 전해주어 용서로 살리는 것이다그러면 인간의 가시적 사랑도 나오지 않게 된다곧 나에게서 나오는 사랑은 차별적(위선적)인 사랑임을 깨닫게 되고그런 자신의 모습을 보면서 진실된 사랑을 할 수 있도록 기도 하면서 노력하게 된다는 것이다.

(마르6,45-52)

45 예수님께서는 오천 명을 배불리 먹이신 뒤곧 제자들을 *재촉하시어 배를 타고 건너편 벳사이다로 먼저 가게 하시고그동안에 당신께서는 군중을 돌려보내셨다.

앞 절에서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그 율법(죽음)의 빵을 예수님께서 받아 품으시고(대신 죽으시고그 죽음으로 하늘의 생명을 주는 생명의 빵으로 바꿔 주셨는데모든 사람이 그 생명영의 양식이 아닌 육의 양식으로 먹었던 자리그 육의 신앙에서 제자들을 재촉하시어 떠나보내신 것이다.


46 그들과 작별하신 뒤에 예수님께서는 *기도하시려고 산에 가셨다.

제자들에게 예수님의 생명의 빵을 육의 빵으로 먹었을 때 일어날 고난의 일들을 경험하게그리고 가르치시기 위한 기도를 하셨을 것이다아버지의 말씀으로 아버지의 뜻과 방법으로 하시려고 기도 하셨다.


47 저녁이 되었을 때배는 호수 한가운데에 있었고 예수님께서는 혼자 뭍에 계셨다.

제자들이 겪을 시련을 아셨을 텐데 혼자 뭍에 머무르셨다때를 기다리신 것이다.


48 마침 맞바람이 불어 노를 젓느라고 애를 쓰는 제자들을 보시고예수님께서는 새벽녘에 호수 위를 걸으시어 그들 쪽으로 가셨다그분께서는 그들 곁을 지나가려고 하셨다.

호수(바다)는 삶의 시련고뇌의 풍랑이 이는 세상을 뜻한다그 삶에서 구하시려 하늘의 희망생명의 빵을 주셨던 것이다그 육세상의 풍랑을 예수님께서 밟으시고누르시고 오신 것이다그런데 그냥 지나가시려고 하신다물론 의미가 있다.

 

하느님을 보신 것이다.

(탈출12,23) 23 주님께서 이집트인들을 치러 *지나시다가두 문설주와 상인방에 바른 피를 보시면그 문은 거르고 지나가시고 파괴자가 너희 집을 치러 들어가지 못하게 하실 것이다.

어린양의 피곧 예수그리스도의 피다그분의 죽음으로 파괴자가 우리를 건드리지 못한다.


(탈출34,6) 야훼께서 그의 앞을 지나가시며 외치셨다. '나는 야훼다야훼다자비와 은총의 신이다좀처럼 화를 내지 아니하고 사랑과 진실이 넘치는 신이다. (공동번역성서)

하느님의 자비와 은총이사랑과 진실(진리)이 그 풍랑의 바다를 밟으셨다는 것이다우리의 풍랑의 삶을 누르신다는 것이다.


49 제자들은 예수님께서 호수 위를 걸으시는 것을 보고, *유령인 줄로 생각하여 *비명을 질렀다.

성경 말씀을 하느님께서 사랑하시는 당신 아드님을 우리 죄인들의 속죄 제물로 내주신 그 피로 모든 죄를 씻어주신 자비와 은총의 그 십자가의 사랑진리로 깨닫지 못하고 인간들의 계명으로 받으면하느님은 유령 같은 무섭고 두려운 신이 되어 버린다.


50 모두 그분을 보고 겁에 질렸던 것이다예수님께서는 곧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용기를 내어라나다두려워하지 마라.”

= ‘나다’~ 하느님이시라는 것이다.


(탈출3,14) 14 하느님께서 모세에게 나는 있는 *나다.” 하고 대답하시고이어서 말씀하셨다. “너는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있는 나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여라.”

= ‘있는 나’- ‘야훼’ 같은 의미다구원의 약속사랑자비의로움이 있다는 것이다.


51 그러고 나서 그들이 탄 *배에 오르시니 바람이 멎었다그들은 너무 놀라 *넋을 잃었다.

배에 오르시니 바람이 멎었다물 위를 걸으실 때는 왜 멎지 않았을까?~


52 그들은 빵의 기적을 깨닫지 못하고 오히려 마음이 완고해졌던 것이다.

빵의 기적과 물위를 걸으신 기적과 같은 뜻같은 의미라는 말씀이다. 빵의 기적에서 율법그 육(죽음)의 빵을 받아 드시고(죽으시고대신 당신의 생명을 빵으로 그들을 살리셨듯이예수님께서 그들 대신 죽으시고 그들을 살리셨다는 말씀이신데, 예수님께서 그 당신의 구원의 표징을 요나의 표징으로 말씀 하셨었는데---


(요나1,11-12.15 2,1) 11 바다가 점점 더 거칠어지자 그들이 요나에게 물었다. “우리가 당신을 어떻게 해야 바다가 잔잔해지겠소?” 12 요나가 그들에게 대답하였다. “나를 들어 바다에 내던지시오그러면 바다가 잔잔해질 것이오이 큰 폭풍이 당신들에게 들이닥친 것이 나 때문이라는 것을 나도 알고 있소.” 15 그러고 나서 그들이 요나를 들어 바다에 내던지자성난 바다가 잔잔해졌다. 2,1 주님께서는 큰 물고기를 시켜 요나를 삼키게 하셨다요나는 사흘 낮과 사흘 밤을 그 물고기 배 속에 있었다.

풍랑으로 곧 죽어야 힐 배 안에 사람들을 살리기 위해 자신을 던졌던그리고 그 죽음의 물에 사흘 낮과 밤을 있었던 요나하느님께서 그를 다시 살리셨고죽어야 할 니네베 사람들에게 복음을 주어 살렸던 그 요나가 구원의 모형이었던 것이다.

우리 죄인들을 살리시기 위해 스스로 저주의 십자가를 지시고 죽으시고 땅속에 사흘 낮과 밤을 지내신 그 예수님의 사흗날의 죽음과 부활그 구원의 표징이었던 것이다그래서 예수님께서 배(교회)에 오르시자 풍랑이 멎었던 것이다.

예수님의 죽음으로 제자들이 살게 되었던 것이다.


(루가11,32) 32 심판 때에 니네베 사람들이 이 세대와 함께 다시 살아나 이 세대를 단죄할 것이다그들이 요나의 설교를 듣고 회개하였기 때문이다그러나 보라요나보다 더 큰 이가 여기에 있다.”

요나보다 더 큰 이요나가 한 일의 실체이신 분이시라는 것이다그 예수님을그분의 대속의 사랑을구원의 진리로 믿고 간직하는 것그 진리의 사랑을 이웃에게 전해 주는 것그래서 너와 내가 함께 하느님의 자녀가 되는 것이다.


오늘 독서에서 말씀하시는 사랑이 내 안에서 완성되는 것이다.

(1요한4,10-11. 16-17) 10 그 사랑은 이렇습니다우리가 하느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라그분께서 우리를 사랑하시어 당신의 아드님을 우리 죄를 위한 속죄 제물로 보내 주신 것입니다. 11 사랑하는 여러분하느님께서 우리를 이렇게 사랑하셨으니 우리도 서로 사랑해야 합니다.

= 예수님의 대속그분의 사랑으로 서로 사랑을 하는 것사랑의 완성이다.


16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베푸시는 (사랑을 우리는 알게 되었고 또 믿게 되었습니다하느님은 사랑이십니다. (사랑 안에 머무르는 사람은 하느님 안에 머무르고 하느님께서도 그 사람 안에 머무르십니다. 17 사랑이 우리에게서 *완성되었다는 것은우리도 이 세상에서 그분처럼 살고 있기에 우리가 심판 날에 확신을 가질 수 있다는 사실에서 드러납니다.

인간의 사랑은 심판을 거르는 그 완성을 이룰 수가 없다하느님 사랑그 사랑 안에서 사는 것이 심판을 이기는 완성된 사랑이며 예수님 처럼 사는 것이다본문 사랑 앞에 를 붙여 그 사랑그 하느님의 사랑으로 묵상 하지 않고 그냥 사랑으로만 받는다면 자칫 인간의 사랑으로 받게 되고그러면 하느님의 사랑()과 상관없는 구원이 없는 세상율법과 같아질 위험이 있다.


(마태5,20) 20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너희의 의로움이 율법 학자들과 바리사이들의 의로움을 능가하지 않으면결코 하늘 나라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다.”

인간의 그 자기 의로움그 사랑으로는 구원에 이룰 수 없다는 말씀이시다. (인간의 사랑의로움중요하지만 신앙의 목적이 아니라는 것이다.)


하느님은 당신의 말씀계명을 둘로 주신다하늘의 것과 땅의 것으로그 중에 하늘의 것을 선택하라고 하신다.

(신명30,19) 19 나는 오늘 하늘과 땅을 증인으로 세우고생명과 죽음축복과 저주를 너희 앞에 내놓았다너희와 너희 후손이 살려면 생명을 선택해야 한다.

 

천주의 성령님닫혀있는 저희 모두의 눈과 귀를 여시어 살게 하소서의탁합니다.~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