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 요셉 신부님의 매일 복음 묵상 - 나로 산다는 것 = 지옥에 산다는 것
작성자김현아 쪽지 캡슐 작성일2021-01-05 조회수1,696 추천수7 반대(0) 신고

 

 

2020년 나해 주님 공현 대축일 후 수요일

 



<나로 산다는 것 = 지옥에 산다는 것>
  

 

 

    복음: 마르코 6,45-52






하느님의 아들이며 말씀이신 그리스도

(1540-1550), 모스크바 크레믈린 Cathedral of the Sleeper
 

 

 

 

 

                 

 

 

오늘 복음은 예수님께서 오천 명을 먹이신 후 이야기입니다. 예수님은 군중을 돌려보내시기 위해 남고 제자들은 배를 타고 출발하였습니다. 예수님은 산으로 오르시어 밤새 기도하고 계셨습니다. 그런데 제자들은 밤새 호수 위에서 풍랑에 시달렸습니다. 새벽녘에 예수님은 물 위를 걸어 제자들에게 오십니다. 제자들은 유령인 줄로 생각하고 비명을 지릅니다. 그때 예수님은 용기를 내어라. 나다. 두려워하지 마라라고 말씀하시고 그들 배에 오르십니다. 그러자 바람이 멎고 평화가 찾아옵니다. 복음은 이렇게 끝납니다.

그들은 빵의 기적을 깨닫지 못하고 오히려 마음이 완고해졌던 것이다.”

 

여기서 마르코 복음 사가가 독자들을 이끌고 가려는 곳이 탈출기임을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일단 광야에서 빵을 먹이신 기적광야에서 만나를 먹은 백성과 같습니다. 그리고 홀로 산에 오르셨다는 것은 홀로 산에 올라 하느님의 법을 지니고 내려오신 모세를 상상할 수 있습니다. 모세는 하느님의 이름을 지니고 세상에 왔는데 하느님의 이름은 ’(있는 나)입니다. 예수님께서 나다라고 하실 때 하느님의 이름을 말씀하고 계신 것입니다. 또 물 위를 걸은 것은 물 때문에 자유롭지 못했던 이스라엘 백성을 물을 갈라 탈출시킨 모세의 능력을 기억하게 합니다. 광야에서 빵을 먹으면서, 혹은 하늘에서 오는 양식은 성체 성혈을 먹고 마시면서 여전히 자기 자신의 라는 배에 타서 고생하는 이들이 바리사이나 율법학자들처럼 마음이 완고한 사람들이란 결론입니다.

 

 

제가 가장 놀랐던 유튜브 동영상 중의 하나는 어떤 교수가 자기가 자기 자신의 주인이 되어야 한다는 주제의 강의였습니다. 조회수가 거의 150만이 되는 것을 보고 더 놀랐습니다. 정말 많은 이들이 자신의 주인으로 살고 싶었던 것입니다. 내용을 들어보니 역시 우려했던 대로였습니다.

 

내용의 핵심은 나의 주인은 나이고, 나의 존엄성을 누구도 건들지 못하게 하라입니다. 타인의 의견이나, 책에 쓰인 이론들, 혹은 타인의 욕망에 아이 때처럼 휘둘려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주체적인 로 살 때 가장 행복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남이 어떤 의견을 자신에게 제시하면 술맛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나도 충고하지 않으니 타인도 자신에게 충고 같은 것은 하지 말라고 합니다.

 

그러면서 장자천도편에 나오는 제나라 임금 환공과 수레바퀴 장인 윤편의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환공이 성인들의 책을 읽을 때 윤편은 그 책을 쓴 성인들이 이미 죽었다면 그 책을 읽는 것은 쓸데없는 일이라고 말합니다. 술 찌꺼기처럼 진짜 술도 아니며 사람을 취하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윤편은 자신이 수레바퀴를 깎는데 그 기술은 글로는 표현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지식의 주체는 자기 자신이고 타자의 이론은 그 자신이 지닌 체험을 바탕으로 성립된 주체적인 자아의 존엄성을 넘어설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무엇보다 자기 자신에 대한 무한 신뢰를 두고, 자기 자신을 무한히 사랑하라고 합니다. 나의 존엄한 자기를 찾으면 세상에 휘둘리지 않는 자유로운 존재로 새로 태어난다고 합니다. 결국은 나 자신으로 살 때 가장 자유롭고 가장 행복하다고 하는 것입니다.

 

 

과연 나로 산다는 것이 참 행복일까요? 지옥입니다. 아기는 왜 울면서 태어날까요? 울어야 호흡이 시작되고 그래야 뇌와 온몸에 산소가 공급되어 죽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웃어도 우는 것만큼이나 산소가 공급되지 않을까요? 아기가 태어나서 우는 것에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바로 로 살게 되었을 때의 고통입니다.

 

우리가 인생에서 가장 부자유스럽고 고통스러웠던 때를 생각해봅시다. 어머니 태중에 있을 때일까요? 그때 가장 행복했습니다. 왜 그럴까요? 나라는 주체로 살 필요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어머니 뱃속에서 나오니 이제 나로 살아야 합니다. 불안해서 울음이 나올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러다 부모를 만나게 됩니다. 그때 다시 라는 자리를 부모에게 줍니다. 그러면 다시 편안해집니다. 엄마 품에서 아기는 울음을 멈춥니다. 아기는 그때 부모에게 억압받는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내가 억압받는 것으로부터의 자유로움을 주는 은인으로 느낍니다.

 

그러나 다시 가 고개를 드는 때가 있습니다. ‘나는 누구인가?’를 묻는 때입니다. 바로 사춘기입니다. 지금은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 사춘기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자신도 부모가 될 수 있는 때입니다.

 

이때 아이들이 자유롭고 행복합니까? 부모가 볼 때는 자아에 사로잡혀 스스로 자신을 괴롭히는 것으로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자녀는 이것이 부모로부터 해방되는 유일한 길이라 믿습니다. 이것이 바리사이들과 율법학자들이 지녔던 완고함입니다. ‘라는 자아를 믿고 의지하며 그 지배에서 끝까지 벗어나지 않으려는 완고함입니다.

 

 

예수님은 오천 명을 먹이시는 기적을 통해 당신이 란 주님의 이름을 지닌 참 부모가 주는 양식임을 보여주셨습니다. 그리고 물 위를 걸으며 자아로부터 자유롭게 되려거든 당신을 주인으로 받아들이라고 하십니다. 그래야 자아가 일으키는 모든 풍랑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를 받아들이면 그분 뜻에 휩쓸려야 합니다. 나는 죽고 그리스도가 새로운 가 됩니다. 그리스도가 가 되니, 나는 곧 그리스도가 됩니다. 이 복음을 받아들여 작지만, 또한 큰 신앙 체험을 하신 어떤 자매님이 저에게 보내오신 글을 그대로 옮겨보겠습니다.

찬미 예수님. 우선 하느님께, 신부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신부님을 통해서 십일조의 진정한 의미와 중요성을 알려주셔서 하느님 자녀로서 마땅히 해야 할 것을 할 수 있는 큰 은총 주심에 감사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줄었던 수입을 생각지도 않았던 곳을 통해 한꺼번에 채워주셔서 한 해를 마무리할 수 있게 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큰 기적은 제가 평생 몸이 매우 아팠고 불안과 두려움에 힘든 삶을 살았고 영적, 육체적으로 아픈 가족들로 인해 암 수술을 받았고 우울증, 공황장애 등을 겪고 있었는데 치유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사실 신부님 많은 강론 계속 보면서 용기 내며 살아왔지만, 마음의 두려움과 공포에서는 벗어날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던 중 나는 죽었다, 나는 하느님이다하시는 말씀을 듣고 하루에도 수십 번씩, 특히 한밤중에 두려움이 덮쳐 숨쉬기가 힘들 때면 수도 없이 되뇌면서 살았습니다.

 

그러던 중, 어느 날 갑자기 내가 죽었으니 다른 걱정은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정말로 깨닫게 해 주셨습니다. 그리곤 제 온몸의 기운이 빠지더니 경직이 되었던 몸이 풀리면서 무서운 공포가 가라앉았습니다. 그동안 별별 기도, 수 없는 미사, 안수기도, 병원 치료, 제가 할 수 있는 것은 열심히 했는데도 벗어나기 어려웠고 체력이 떨어지니까 더 견디기 힘들었던 수많은 고통 속에서 주님께서 신부님 말씀을 통해 치유해 주시고 살려 주셨습니다.

 

저는 가족들이 아픈 저보다 먼저 죽을까 봐 두렵고 무서웠습니다. 그러나 이젠 기도 안에서 제가 먼저 죽었고 또 죽으려고 하니 오히려 저를 힘들게 했던 가족들이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지금도 계속 나는 죽었다, 난 주님이다, 난 사랑이다기도하며 하느님께 찬미와 영광 드리며, 신부님 좋은 말씀, 십일조 계속 강조해 주셔서 저처럼 힘든 영혼들 다시 살게 해 주시길 기도드리며 주님께서 신부님과 함께 해 주시길 빕니다. 사랑합니다, 신부님. 고맙습니다 ♡♡♡

 

 

부모가 창조했기에 부모에게 를 봉헌할 때 가장 행복하고 자유로웠던 때처럼, 하느님이 창조하셨기에 하느님께 를 봉헌할 때 가장 자유롭고 행복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 이전에 섬기는 는 내가 아니라 내가 섬기는 피조물에 불과한 또 다른 하느님입니다. 우상이란 뜻입니다. 절대 나를 믿거나 사랑해서는 안 됩니다. 하느님께서 주님으로 내 안에 살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가장 큰 적입니다. 그리고 나를 지옥의 삶으로 살게 만드는 장본인입니다. 나로 산다는 것, 이것이 곧 지옥의 삶임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그것으로부터 구해주러 오신 분이 그리스도이십니다. 예수님은 지금도 자아라는 풍랑에 시달리는 우리 배 밖에서 물 위를 걸어 우리에게 다가오시며 이렇게 말씀하고 계십니다.

용기를 내어라. 나다. 두려워하지 마라.”

 

 

 

 

https://youtu.be/NAZHZkRbqTk

유튜브 묵상 동영상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