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인간의 지혜가 하느님의 뜻을 죽인다> (요한 12,1-11)
작성자김종업 쪽지 캡슐 작성일2020-04-06 조회수1,360 추천수0 반대(0) 신고

 

2020년 4월 6일 성주간 월요일

<인간의 지혜가 하느님의 뜻을 죽인다>

(요한 12,1-11)

신학이 예수님을 죽였습니다인간의 지혜가 하느님의 뜻을 죽인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파스카 축제 엿새 전에 베타니아로 가셨다그곳에는 예수님께서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다시 일으키신 라자로가 살고 있었다. 2 거기에서 예수님을 위한 잔치가 베풀어졌는데마르타는 시중을 들고 라자로는 예수님과 더불어 식탁에 앉은 이들 가운데 끼여 있었다.

예수님을 위한 잔치 미사(에우까리스띠아-감사제)입니다미사는 우리의 뜻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하느님의 뜻인 십자가의 대속으로 우리의 구원의 완성이신 그 예수님께 감사를 드리는 예수님을 위한 잔치입니다.

그 미사 잔치에 세 부류의 신앙인의 모습입니다열심한 종교행위를 하는 마르타, 죽음이라는 시련을 체험한 라자로그리고 마리아입니다.

 

그런데 마리아가 비싼 순 나르드 향유 한 리트라를 가져와서예수님의 발에 붓고 자기 머리카락으로 그 발을 닦아 드렸다그러자 온 집 안에 향유 냄새가 가득하였다.

마르타는 시중을 들고 마리아는 자신의 모든 것을 주님께 드립니다.

 

(루가10,39-42) 39 그에게는 마리아라는 동생이 있었는데 마리아는 주님의 발치에 앉아서 말씀을 듣고 있었다. 40 시중드는 일에 경황이 없던 마르타는 예수께 와서 '주님제 동생이 저에게만 일을 떠맡기는데 이것을 보시고도 가만 두십니까마리아더러 저를 좀 거들어 주라고 일러 주십시오하고 말하였다. 41 그러나 주께서는 이렇게 대답하셨다. '마르타마르타너는 많은 일에 다 마음을 쓰며 걱정하지만 42 실상 필요한 것은 한 가지뿐이다마리아는 참 좋은 몫을 택했다그것을 빼앗아서는 안 된다.'

시중드는 그 행위의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은 그 종교행위 밖에 할 줄 모릅니다꼭 필요한한가지 뿐인말씀에 숨겨진 대속의 죽음으로 받는 용서그 구원의 진리를 깨닫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마태20,28) 28 사실은 사람의 아들도 섬김을 받으러 온 것이 아니라 섬기러 왔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목숨을 바쳐 몸값을 치르러 온 것이다하셨다.

예수님의 대속그 당신의 목숨으로 죄인들을 섬겨주시는 것이지주님은 우리의 섬김을 받지 않으십니다.

그러나 우리의 섬김이예수님의 십자가의 길이 내 죄 때문인 것을 인정하며 그분의 죽으심에 감사하며 내가 가치로 여겼던 나의 시간명예의로움그 모든 것이 구원의 가치가 없음을 깨닫는 그 자기 부인버림으로내 삶의 모든 것을 그분께 의탁하며 믿는 것섬김입니다.

마리아는 알았습니다예수님께서 당신의 목숨으로 자신을 섬겨 주심을~~ 말씀속에서 깨달았던 것입니다.

그래서 자신의 모든 것을 깨트려 주님 발에 부었던 것입니다. 자신의 죽음을 대신 걸어가실 그 발에 믿음의감사의 고백을 드린 것입니다.

 

제자들 가운데 하나로서 나중에 예수님을 팔아넘길 유다 이스카리옷이 말하였다. 5 “어찌하여 저 향유를 삼백 데나리온에 팔아 가난한 이들에게 나누어 주지 않는가?” 6 그가 이렇게 말한 것은가난한 이들에게 관심이 있어서가 아니라 도둑이었기 때문이다그는 돈주머니를 맡고 있으면서 거기에 든 돈을 가로채곤 하였다.

성경을 사람의 규정과 교리로 보고듣고받으면 이웃 사랑을 나의 시간과 돈그 나의 것으로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그것이 도둑의 마음입니다하느님의 뜻그 말씀인 성경을 인간들의 지혜로 바꾸어 버린 도둑질입니다.

인간의 도리를 구원의 신앙으로 착각하지 말아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이르셨다. “이 여자를 그냥 놔두어라그리하여 내 장례 날을 위하여 이 기름을 간직하게 하여라.

나의 죽음의 길을 대신 걸어가 주실 그 예수님의 발을 믿는 것그것이 깨달음믿음기름을 간직함입니다.

열처녀의 비유에서~

(마태25,3-4) 3 미련한 처녀들은 등잔은 가지고 있었으나 기름은 준비하지 않았다. 4 한편 슬기로운 처녀들은 등잔과 함께 기름도 그릇에 담아 가지고 있었다.

등은 교회를 뜻합니다성당은 열심히 다니며 지킴의 행위는 많으나 말씀의 깨달음그 기름이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비유의 말씀 결론이~~

(마태25,13) 13 그 날과 그 시간은 아무도 모른다그러니 항상 깨어 있어라.'

우리의 지혜로는 그 때를 알 수 없습니다그러나 내가 간직한 깨달음그 기름은 늘 깨어있어 나를 이끌어 줍니다.

 

(1데살2,13) 13 우리가 늘 하느님께 감사하는 것은 우리가 여러분에게 하느님의 말씀을 전했을 때에 여러분이 그것을 사람의 말로 받아들이지 않고 사실 그대로 하느님의 말씀으로 받아 들였다는 것입니다이 하느님의 말씀은 믿는 여러분의 마음속에서 살아 움직이고 있습니다.

  

사실 가난한 이들은 늘 너희 곁에 있지만나는 늘 너희 곁에 있지는 않을 것이다.” 9 예수님께서 그곳에 계시다는 것을 알고 많은 유다인들의 무리가 몰려왔다예수님 때문만이 아니라그분께서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다시 일으키신 라자로도 보려는 것이었다.

예수님의 대속으로 받는 용서그 하늘의 생명보다는 육의 목숨에 더 관심이 있는 모습입니다.

 

10 그리하여 수석 사제들은 라자로도 죽이기로 결의하였다. 11 라자로 때문에 많은 유다인이 떨어져 나가 예수님을 믿었기 때문이다.

라자로의 육의 살리심을 믿는 것이지 대속의 그리스도로 받는 구원을 믿는 것이 아닙니다온 세상은 그 육의 목숨을 위해 시기하고 미워하며 싸우고 전쟁까지 합니다그 마음의 전쟁은 제사와 절기와 축제일 기념일 등을 열심히 지키는 그 종교행위로는 멈출 수 없습니다.(이사1,11-16참조)

말씀의 신비의 뜻도 모르면서 중얼대는 그 묵주기도 아무리 많이 해도 소용이 없습니다.(마태6,7. 10. 31~참조)

또 마리아처럼슬기로운 처녀들처럼깨달음이 있어야 합니다그래야 그 깨달음의 올바른 기도가 모든 분쟁을 멈추게 합니다.

♡ 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