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20 05 18 (월) 평화방송 미사 참례 측두엽에 머물러 빛의 생명을 주어 아래 귀밑샘에서 침이 충분히 분비되어 침의 분비 총량 증가시킨다고 상상
작성자한영구 쪽지 캡슐 작성일2020-06-23 조회수1,740 추천수0 반대(1) 신고

 

20 05 18 () 평화방송 미사 참례 측두엽에 머물러 빛의 생명을 주어 아래 귀밑샘에서 침이 충분히 분비되어 침의 분비 총량 증가시킨다고 상상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흠숭하올 삼위일체이신 우리 주님.

오늘 5월 18일 부활 제6주간 월요일 평화방송 녹화 미사에 참례하였습니다. 어제와 오늘 토요일과 월요일은 이관배 스테파노 사제 미리내 성지 천주 성삼 성직 수도회 소속 사제께서 평화방송 녹화 미사를 집전하여주시었습니다. 오늘 강론에서 예수 그리스도님께서루이사 피카레타에게 말씀하신 영혼의 능력인 기억과 지성 의지에 대하여 사제께서는 영혼의 능력이라는 표현대신 기억은 성령님이 담당하시고 지성은 예수 그리스도님의 영역이시고 의지는 창조주 성부 하느님께서 다스려주신다고 말씀하여 주십니다. 그리고 오늘 프랑스에서 93세 된 여인이 코로나 바이러스19에 감염되어 산소호흡기 치료를 받고 회복된 사례를 말씀하여 주십니다. 이 못난 작은 이는 하느님께서 창조하여주신 대기 속에 신선한 공기 안에 있는 활동적 생명을 사람들에게 호흡을 통하여 가져다주신다고‘천상의 책’에서 말씀하신 것을 기억합니다. 이처럼 코로나 바이러스19에 감염된 환자가 단순하게 산소호흡기로 그 산소를 호흡하여 하느님께서 창조하신 대기 속의 신선한 공기 안에 있는 활동적 생명을 93세 여자 환자에게 충분히 가져다주시어 그것을 호흡하여 살아났다고 믿습니다. 그 남편께서 이렇게 하느님께서 창조하여주신 이 신선한 공기 산소를 공짜로 호흡하며 살아온 것에 대하여 아주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씀하시고 의사의 치료비 청구를 기꺼이 지급하였다고 말씀하여 주십니다.

 

오늘도 미사 후에 성령님께서 저에게 본격적으로 하느님 뜻의 생명을 주시는 다스림을 베풀어주시었습니다. 일어서서 제가 아랫배에 힘을 주어 위로 끌어당기면서 가스를 목구멍으로 큰 소리로 토해냅니다. 혀밑샘에서 침이 솟아올라 침을 목구멍 위로 보내어 삼킵니다. 침이 목구멍 가운데 위로 올라가 코 비강의 살갗 비갑개 점막에 보내지기도 합니다.. 밤에 잠을 잘 때 건조한 점막에 붙어 있던 작은 침 덩어리가 커져서 콧구멍을 막아주기도 한다고 상상합니다.

그리고 오늘도 저의 두정엽 정수리 가운데에 머물러 만져주시면서 빛의 생명을 깊숙이 아래로 주십니다. 두 눈 사이 콧날 양쪽 끝에 머물러 저의 생명을 점검하십니다. 그리고 저의 심장박동과 허파의 양쪽 윗부분 두 곳에 박동 안에 하느님의 심장박동이 고동쳐주시어 심장과 허파의 위쪽 두곳에서 뻐근함을 느낍니다. 새 생명을 주십니다.

가스를 아랫배에서 위로 솟아오르게 하여 세 번을 토해내고 입을 크게 벌려 눈에 눈물이 고이게 하여주십니다. 그리고 세 번을 토해낸 후에 성령님께서 저의 전두엽 우뇌 앞이마 살갗 가운데에 머물러 만져주시면서 두 눈 사이 오른쪽 콧날 끝에 머물러 연결하여 빛의 생명을 주시어 침의 물질대사를 다스려주십니다. 그리고 저의 오른쪽 눈썹 바로 위 앞이마에 머물러주시어 만져주시면서 빛의 생명을 주시어 눈물의 물질대사를 다스려주십니다. 눈물이 분비(分泌)가 되어 눈물주머니를 지나서 맨 밑 부분 비루관을 거쳐서 그 눈물이 저의 비강 살갗의 점막으로 보내지고, 그 눈물이 상처가 있는 S상 결장과 직장에도 보내져서 항문으로 가스가 나옵니다. 그리고 저의 오른쪽 측두엽 관자놀이에 머물러 만져주십니다. 관자놀이 아래에 있는 귀밑샘에서 침이 분비되도록 다스려주신다고 상상합니다. 입안에서 침을 뽑아 올려 목구멍 위로 보내어 양쪽 귀 안으로 보낸다고 상상합니다.

그 후에 다시 저의 두정엽 정수리 가운데에 머물러 빛의 생명을 주시고 두 눈 사이 콧날 좌우 끝에 머물러주시어 저의 생명을 점검하시고 저의 심장박동과 양쪽 허파의 윗부분 박동에 고동쳐주시어 심장과 허파의 양쪽 두 곳이 뻐근함을 느끼게 하여주십니다. 새 생명을 주십니다. 에펠탑 모양으로 새 생명을 주십니다. 그리고 두 눈 사이 콧날 양쪽 끝에 머물러 빛의 생명과 새 생명을 저의 영혼과 몸 안에 죄의 상처가 있는 곳에 성령님께서 보내주신다고 상상합니다.

그러자 다시 아랫배에 힘을 주어 가스를 목구멍 위로 약하게 토해냅니다. 양쪽 귀 안에서 조직의 기관이 크게 한 번 반복하여 움직이는 소리가 들립니다. 항상 마지막으로는 반드시 양쪽 귀 안에서 또는 한쪽 귀 안에 내이의 조직의 기관이 활발하게 작용하여 움직이는 소리를 제가 듣게 하여주십니다. 귀의 청력을 회복시켜주시는 마무리를 반드시 하여주십니다.

 

흠숭하올 삼위일체이신 우리 주님.

오늘도 제가 기억하기 좋게 단순하게 성령님께서 빛의 생명과 새 생명을 주시고, 빛의 생명으로 침과 눈물의 물질대사를 다스려주시는 은혜를 베풀어주시어 감사합니다. 지금 제가 기억하여 녹음하는 기도를 드리는 저의 입술과 입안이 건조합니다. 아직도 귀밑샘과 턱밑샘과 혀밑샘에서의 침의 분비가 정상적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음을 저에게 가르쳐주십니다. 오늘도 이처럼 성장하고 발전한 저의 영혼과 몸과 생명 생활과 성령님께서 하느님 뜻의 생명을 주시어 다스려주시는 그 지식의 일부를 이해하고 기억하게 하여주신 그 지식과 이 모두를 주님께 바칩니다. 주님 감사합니다. 주님께서 이 못난 작은 이를 이처럼 사랑하시어 매번 성령님께서 항상 모자람이 없이 하느님 뜻의 생명을 주시고 다스려주시니 감사합니다. 지극히 높으시고 지극히 거룩하신 하느님의 뜻으로 이 못난 작은 이를 계속 다스려주시니 감사합니다. 아멘.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 와 항상 영원히 아멘.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이하선(Parotid gland 귀밑샘 )

 

부위 : 입

질환 : 귀코목질환

 

정의

침을 분비하는 침샘 중 가장 큰 것으로 좌우 귀 밑에 하나씩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분비되는 침은 장액성으로 점액질이 없는 물 같은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위치

양쪽 귀의 아랫부분에 위치합니다.

 

구조

침샘 중 가장 큰 크기로, 양쪽 귀 밑에 위치한 역 삼각형의 모양의 침샘입니다. 양쪽 이하선의 크기는 거의 비슷하며, 이하선에서 분비하는 침을 이동시키기 위한 분비관이 존재합니다. 이하선의 분비관은 윗어금니 부분의 볼점막까지 연결되어 이 부위로 맑은 액체의 침이 분비됩니다.

 

기능

음식물이 입에 들어가면 많은 침샘에서 침이 분비되는데, 타액을 분비하는데 작용하는 부분은 자율 신경으로 부교감 신경이 활성화되면 여러 신경절을 통해 이하선까지 자극이 전달되어 침이 분비됩니다. 침은 음식물을 부드럽게 해주고 아밀라아제라는 소화효소를 포함하고 있어 소화에 도움을 주며, 침을 통해 항균물질을 분비함으로써 인체의 방어기전으로 작용하여 충치나 치주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목소리를 낼 때 부드럽게 해주는 윤활작용을 합니다. 생성된 침은 이하선관을 통해 입 속으로 분비됩니다.

 

 

음식물 종류에 따라 분비량이나 침의 성질이 달라 분비되는 침샘도 달라집니다. 주로 음식물에 의해 자극되어 분비되는 침은 이하선이 차지하는 양이 가장 많습니다. 이하선은 묽은 침을 분비하는 편이며, 침샘 종양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위이기도 합니다.

 

헬스팁

유행성 이하선염(볼거리)에 대한 백신은 주로 홍역(Measles)/볼거리(Mumps)/풍진(Rubella), 즉 MMR 백신의 일부로 투여하여 예방합니다. 12~15개월 및 4~6세에 각각 1회씩, 총 2회의 MMR 예방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이 백신은 임산부 또는 면역체계를 억제하는 특정 약물들을 사용하거나 면역결핍질환을 갖고 있는 경우에는 투약이 권장되지 않습니다.

 

이하선은 침샘 중 하나로 이하선염이 생기거나 붓는 경우 침샘을 자극시킬 수 있는 신 음식, 과일 주스를 피하도록 하고, 냉찜질을 하면 붓기가 가라앉는데 도움이 됩니다.

출처: 서울 아산병원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측두엽과 귀밑샘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