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무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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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1월 23일 월요일

연중 제34주간 월요일    † 성 클레멘스 1세 교황 순교자    † 성 골룸바노 아빠스   

[(녹) 연중 제34주간 월요일]

독서기도

하느님, 날 구하소서.
주님, 어서 오사 나를 도우소서.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아멘. 알렐루야.
찬미가
I. 독서기도를 밤이나 새벽에 드리는 경우 :

지금은 희망하고 기다리는때
복음이 우리에게 알려준대로
천국을 마련하신 우리주님이
우리의 신랑되어 오시리이다

슬기론 동녀들은 등불밝히고
저마다 덕행으로 차비차리어
더없이 기쁜마음 한아름안고
오시는 신랑맞아 마중나가리

미련한 동녀들은 늑장부리니
등불은 기름없어 꺼져버리고
하늘의 궁궐문은 그새잠겨져
애타게 두드려도 열리지않네

우리는 마음의등 밝혀지니고
언제나 준비하고 깨어있다가
마침내 때가되어 오시는주님
앞장서 달려나가 맞아들이세

지극히 인자하신 하늘임금님
영광의 하늘나라 허락하시면
영원한 찬미노래 불러드리며
주님을 무궁토록 기리오리다. 아멘.

II. 독서기도를 낮에 드리는 경우 :

주님은 성인들의 생명이시고
길이요 희망이요 구원이시며
정의와 참된평화 베푸시오니
기쁨의 찬미가를 부르나이다

의인이 하는일과 가진모든것
말이며 소원이며 온갖행위들
뜨거운 사랑으로 불타오르니
주님의 크신능력 드러내시네

비오니 이시대에 평화주시고
신앙을 온전하게 지켜주시며
병자에 빠른회복 죄인엔용서
모두의 복된생명 내려주소서

높으신 아버지와 구세주왕께
영원히 같은찬미 드리나이다
위로자 성령께도 온세상함께
영광과 찬미찬송 읊어드리세. 아멘.
시편기도
후렴1주여, 당신의 귀를 내게 기울이시고 구하여 주소서.
시편 30(31),2-17. 20-25
애달픈 이의 하소연
아버지, 제 영혼을 아버지 손에 맡깁니다(루가 23,46).

I

2 주여 당신께 의탁하는 이 몸 +
끝내 부끄리지 않으리이다 *
당신의 정의로 나를 구하소서.

3 당신의 귀를 내게 기울여 주시고 *
날 구하시기를 더디 마옵소서.

내 몸을 막아 주는 큰 바위 *
나를 살리는 굳은 성채 되소서.

4 내 바위 내 성채는 당신이시니 *
당신의 이름으로 날 이끌어 데려가 주소서.

5 나를 잡으려 저들이 숨겨 둔 그물에서 건져 주소서 *
당신은 나의 피난처이시니이다.

6 내 영혼을 당신의 손에 맡기오니 +
진실하신 주 하느님이시여 *
당신은 나를 구해 주시리이다.

7 허망한 우상 섬기는 자들을 당신이 미워하시니 *
나는 주님만 믿삽나이다.

8 자비하심에 기뻐 즐거워 하오리니 +
당신은 내 가엾음을 굽어보시고 *
내 영혼의 번민을 알아주셨나이다.

9 원수의 손에다 나를 아니 붙이시고 *
넓은 곳에 내 발을 굳히셨나이다.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아멘.
후렴1주여, 당신의 귀를 내게 기울이시고 구하여 주소서.
후렴2주여, 당신의 종 위에 당신의 얼굴을 빛내어 주소서.
시편 30(31),2-17. 20-25
애달픈 이의 하소연
아버지, 제 영혼을 아버지 손에 맡깁니다(루가 23,46).

II

10 주여 곤경에 있는 몸을 불쌍히 여기소서 *
내 눈과 영혼과 육체가 슬픔에 지쳐 있나이다.

11 내 목숨은 슬픔으로 내 세월은 한숨으로 다하였고 +
고생으로 이 몸은 맥이 풀렸사오며 *
뼈가 다 녹아 버렸나이다.

12 나는 내 모든 원수의 조롱 거리 이웃들의 놀림감 +
아는 이들에게는 놀램이 되었고 *
거리에서 나를 보는 이들은 피해 가나이다.

13 나는 죽은 사람처럼 마음에서 잊혀지고 *
깨어진 그릇처럼 되어 버렸나이다.

14 나는 진정 뭇 사람의 비방을 들었고 *
사방에서 무서움은 닥쳐오는데,

나를 거슬러 함께 모여든 자들이 *
내 목숨을 앗으려 일을 꾸몄나이다.

15 그러나 주여 나는 당신만 믿사오니 *
“내 주는 당신”이라 하옵나이다.

16 내 운명이 당신 손에 달렸사오니 *
내 원수 박해자들 손에서 나를 구하옵소서.

17 당신의 종 위에 당신의 얼굴을 빛내어 주시고 *
자비로우심으로 나를 살려 주소서.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아멘.
후렴2주여, 당신의 종 위에 당신의 얼굴을 빛내어 주소서.
후렴3주님을 찬양하라. 내게 베푸신 그 인자하심 놀랍도다.
시편 30(31),2-17. 20-25
애달픈 이의 하소연
아버지, 제 영혼을 아버지 손에 맡깁니다(루가 23,46).

III

20 주여 당신을 경외하는 자들 위하여 *
갊아 두신 그 인자하심이 얼마나 크오니까.

당신께 의탁하는 자에게 그 인자하심을 *
사람들 보는 앞에서 베푸시나이다.

21 당신 얼굴 그느르심으로 *
사람들 음모에서 그들을 구하시고,

그들을 장막 안에 숨기시어 *
숱한 말질을 벗어나게 하시나이다.

22 포위된 읍에서도 놀라운 은혜를 내리셨으니 *
찬미를 받으시옵소서 주님이시여,

23 하릴없이 이르는 말 +
“주께 내치인 몸”이라 했삽더니 *
당신께 부르짖을 때는 내 비는 소리를 들어주셨나이다.

24 주님의 성도들아 주님을 사랑하라 +
주님은 충성된 자를 보호하셔도 *
거만하게 구는 자는 톡톡히 갚으시나니,

25 주님께 바라는 너희가 모두 *
굳세게 굳세게 마음들을 가져라.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아멘.
후렴3주님을 찬양하라. 내게 베푸신 그 인자하심 놀랍도다.
주여, 당신 진리 안에 나를 인도하시어 가르쳐 주소서.
당신은 나의 구원자시니이다.
제1독서
사도 베드로의 둘째 편지의 시작 1,1-11
구원의 길에 대한 훈계
1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며 사도인 나 시몬 베드로는 우리의 하느님이시며 구세주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정의에 힘입어 귀중한 믿음을 우리와 함께 간직하게 된 여러분에게 이 편지를 씁니다. 2 하느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알게 됨으로써 은총과 평화를 충만하게 받으시기를 빕니다.

3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이 가지신 하느님의 능력으로 우리에게 경건한 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주셨습니다. 그래서 우리를 부르셔서 당신의 영광과 능력을 누리게 하신 그분을 알게 해주셨습니다. 4 우리는 그 영광과 능력에 힘입어 귀중하고 가장 훌륭한 약속을 받았습니다. 여러분은 그 덕분으로 정욕에서 나오는 이 세상의 부패에서 멀리 떠나 하느님의 본성을 나누어 받게 되었습니다. 5 그러니 여러분은 열성을 다하여 믿음에 미덕을 더하고, 미덕에 지식을, 6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7 경건에 교우끼리의 사랑을, 교우끼리의 사랑에 만민에 대한 사랑을 더하십시오. 8 여러분이 이런 것들을 풍성하게 갖추면 여러분은 부지런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알려고 할 것이며 마침내는 그를 잘 알게 될 것입니다. 9 그러나 이런 것들을 갖추지 못한 사람은 앞 못 보는 장님이며 과거에 지은 죄가 깨끗해졌다는 것을 잊어버린 사람입니다.

10 그러므로 형제 여러분, 하느님께서 여러분을 불러주시고 뽑아주셨다는 사실을 여러분은 더욱 확실히 깨닫도록 하십시오. 그러면 여러분은 절대로 빗나가는 일이 없을 것이고 11 또한 여러분에게는 우리의 주님이시며 구세주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로 들어가는 문이 활짝 열릴 것입니다.
응송2베드 1,3b. 4; 갈라 3,27 참조
하느님께서 너희를 부르셔서 영광과 능력을 힘입고, 귀중하고 가장 훌륭한 약속을 받아, * 하느님의 본성을 나누어 받게 되었도다.
그리스도 안에 세례를 받은 너희는 모두 그리스도를 옷 입듯이 입어,
하느님의.
제2독서
성 대 레오 교황의 강론에서 (Sermo 92,1. 2. 3: PL 54,454-455)
상급은 사람의 업적에 따라 주어진다
주님은 말씀하십니다. “너희가 율법 학자들이나 바리사이파 사람들의 의를 능가하지 못한다면 결코 하늘나라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다.” 그런데 “자비가 심판을 이기지 않는다면” 어떻게 의가 승리할 수 있겠습니까? 이 점에 있어서 하느님의 모상과 유사성으로 조성된 피조물이 자신의 창조주를 본받는 것은 올바르고 합당한 일입니다. 창조주께서는 어떻게 하십니까? 그분은 믿는 자들을 회복시키시고 그들이 성화를 이루기 위해 그들에게 죄를 사해 주시는 것입니다. 그리고 죄를 사해 주심으로서 준엄한 판결은 거두어지고 온갖 형벌은 종결되고 죄인은 죄의 상태에서 결백의 상태에로 돌이켜지고 죄의 종결은 덕의 원천이 됩니다. 이 점에 있어서 사람은 하느님을 본받아야 합니다.

그리스도인의 의가 율법 학자나 바리사이파 사람들의 의를 능가하게 되는 길은 법을 폐기함으로써가 아니라 법의 지나친 육적인 해석을 피함으로써입니다. 그래서 주님이 제자들에게 단식하는 법을 제시하실 때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너희는 단식할 때 위선자들처럼 침통한 얼굴을 하지 말아라. 그들은 단식한다는 것을 남에게 보이려고 얼굴에 기색을 하고 다닌다. 나는 분명히 말한다. 그들은 이미 받을 상을 다 받았다.” 그들이 받을 상이란 사람들이 주는 찬양이 아니겠습니까? 사람들은 자주 이 찬양을 바라는 마음 때문에, 흔히 외적으로 정의의 가면을 쓰고 양심의 소리에는 아랑곳없이 당치않는 명성을 추구합니다. 그러나 감추어진 불의는 거짓 명성을 누릴 뿐입니다.

하느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자기가 사랑하고 있는 그분을 기쁘게 해드리는 것으로 만족합니다. 그는 사랑 자체보다 더 큰 어떤 보상을 기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하느님 자신이 사랑이신 만큼 사랑은 하느님께로부터 옵니다. 경건하고 순결한 영혼은 하느님으로 충만할 때 만족을 느껴 그분 외에 다른 어떤 것도 기쁨의 대상으로 찾지 않습니다. 주님의 다음 말씀은 참으로 진실된 말씀입니다. “너희의 재물들이 있는 곳에 너희의 마음도 있다.” 사람의 보화란 자신이 하는 일과 수고에서 거두는 열매가 아니겠습니까? “사람은 무엇을 심든지 자기가 심은 것을 그대로 거둘 것입니다.” 상급은 사람의 업적에 따라 주어집니다. 그리고 인간 마음의 욕구는 즐거움을 찾을 수 있는 대상으로 정향됩니다. 그렇지만 사람이 좋아할 수 있는 것들이 많고 즐거움의 대상이 될 수 있는 것들도 많기 때문에, 보화란 인간 마음의 욕구에 달려 있는 법입니다. 사람의 욕망이 지상적인 것들에 향할 때 그것들의 소유는 사람에게 행복을 주기보다는 비참을 줍니다.

그러나 이 지상의 것들이 아닌 천상의 것들을 지향하고 덧없이 지나가는 것보다는 영원한 것들을 지향하는 이들에게 다음 말씀에서 예언자가 말하는 것은 썩지 않는 보화가 됩니다. “우리의 보화, 우리의 구원이 온다. 지혜와 지식과 경건이 주님에게서 온다. 이들이 의의 보화들이다.” 이것들을 통해서 하느님의 은총의 도우심으로 지상의 것들이 천상의 것들로 변모됩니다. 실상 유산으로 정당히 물려받거나 다른 수단으로 얻은 재산을, 자선을 베푸는 방도로 사용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그들이 가난한 이들을 부양하고자 잉여의 것을 나누어 줄 때 자신을 위해 따로 떼어놓는 것은 잃을 위험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때에 그들은 보화가 있는 곳에 합당히 자신들의 마음을 둔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잃어버릴까 하는 그런 염려가 없이, 그들이 증가시킬 수 있는 방식으로 재물을 거래하는 일은 지극히 복된 일이기 때문입니다.
응송갈라 6,9-10a. 7b
낙심하지 말고 꾸준히 선을 행하세. 꾸준히 계속하노라면 거둘 때가 올 것이로다. * 그러므로 기회 있을 때마다 선을 행하세.
사람은 무엇을 심든지 자기가 심은 것을 그대로 거둘 것이로다.
그러므로.
마침기도
기도합시다
주여, 비오니, 신자들의 마음을 분발시키시어, 구원 성업의 열매를 더욱 기꺼이 거두게 하시고, 당신의 자비로 더욱 풍성한 은총을 받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천주로서 영원히 살아계시며 다스리시는 성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아멘.
그 뒤에 특히 공동으로 바칠 때에는 다음의 환호를 덧붙인다.

주님을 찬미합시다.
하느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