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무일도

전날 오늘 다음날

2020년 3월 23일 월요일

사순 제4주간 월요일    † 성 투리비오 데 모그로베호 주교   

[(자) 성 투리비오 데 모그로베호 주교]

독서기도

하느님, 날 구하소서.
주님, 어서 오사 나를 도우소서.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아멘. (알렐루야.)
찬미가
복되신 은총의때 맞이했으니
주님이 주신때라 빛을발하네
범죄로 병든세상 고쳐주시려
절제의 귀한명약 처방하셨네

주님의 영광스런 빛이보이니
고마운 구원의날 밝아오누나
영혼은 범한죄로 상처심해도
재계의 명약으로 치유되리라

우리의 몸과마음 절제하오니
하느님 우리노력 도와주시어
보람찬 현세생활 마친뒤에는
영원한 부활기쁨 맞게하소서

자비론 삼위일체 하느님이여
만물이 당신기려 흠숭하오며
우리도 용서받아 새사람되고
기쁨의 새노래를 부르나이다. 아멘.
시편기도
후렴1이스라엘의 하느님은 마음이 깨끗한 이를 어여삐 여기시도다.
시편 72(73)
왜 의인이 박해를 받아야만 하는가
나에게 의심을 품지 않는 사람은 행복하다(마태 11,6).

I

1 하느님은 정녕 바른 이를 어여삐 여기시고 *
마음 깨끗한 이를 어여삐 여기시거늘.

2 내 발은 아슬아슬 헛디뎌지고 *
걸음은 비슬비슬 넘어질 뻔하였으니,

3 어리석은 자들을 시새운 탓이로라 *
악한 자의 잘되는 꼴을 바라보면서.

4 미상불 그들은 아무 고생도 없이 *
몸뚱이는 피둥피둥 살쪄 있도다.

5 인생의 고초를 겪지도 않고 +
남들처럼 고생도 하지 않기에 *
6 교만은 그들의 목걸이요 폭력은 그 입는 옷이로다.

7 그들의 악은 비계에서 스며나고 *
그들의 간계는 마음에서 우러나나니,

8 그들은 코웃음 치며 짓궂게 말하며 *
거만되이 을러대며 억누르려 하도다.

9 하늘을 거슬러 입을 마구 놀리고 *
혀로는 땅을 휩쓸고 있으니,

10 백성들은 그들을 따라가 그 물에 흠뻑 젖어 들어 *
11 “하느님이 아실소냐 지존이 살필소냐” 하도다.

12 보라 그들은 악인이어도 *
몸은 항상 편한 채 재산만 늘어나니.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아멘.
후렴1이스라엘의 하느님은 마음이 깨끗한 이를 어여삐 여기시도다.
후렴2그들의 웃음이 슬픔으로 바뀌고, 그들의 기쁨이 비탄으로 변하리라.
시편 72(73)
왜 의인이 박해를 받아야만 하는가
나에게 의심을 품지 않는 사람은 행복하다(마태 11,6).

II

13 그렇다면 내 마음을 깨끗이 지닌 것이 *
죄 없게 손을 씻은 것이 허사였던가.

14 쉴 새 없이 나는 얻어만 맞고 *
날이 새면 받는 것이 책벌일 바에야.

15 내 만일 “그들처럼 말해 볼까” 하였던들 *
당신 자손의 대를 배신할 뻔했나이다.

16 나는 깊이 생각하며 깨치려 해도 *
나에게는 몹시도 힘들어 보였나이다.

17 하느님의 신비 속에 파고 들어가 *
그들의 끝장을 보기까지는,

18 결국 당신은 매끄러운 길로 이끄시어 *
그들이 멸망에 빠져 들게 하시나이다.

19 삽시간에 그들이 거꾸러졌음이여 *
공포에 휘말리어 없어지고 말았나니.

20 주여 잠을 깬 사람이 꿈을 업신여기듯 *
당신은 일어나사 그들의 꼴 모습을 내려다 보시리이다.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아멘.
후렴2그들의 웃음이 슬픔으로 바뀌고, 그들의 기쁨이 비탄으로 변하리라.
후렴3당신을 떠나는 자는 망하오리니, 하느님 곁에 있는 것이 내게는 행복이외다.
시편 72(73)
왜 의인이 박해를 받아야만 하는가
나에게 의심을 품지 않는 사람은 행복하다(마태 11,6).

III

21 내 마음이 쓰라렸을 때 속이 터져 나갔을 때 +
22 나는 아둔하여 못 알아들었나이다 *
짐승처럼 당신 앞에 있었나이다.

23 그러나 나는 항상 당신 곁에 있사오리니 *
당신은 내 손을 붙들어 주시고,

24 나를 이끌어 타이르시고 *
마침내 당신 영광에로 받아들이시리이다.

25 당신 아닌 누구가 하늘에서 날 위해 주오리까 *
당신과 함께 있노라면 즐거울 것 땅에는 없삽나이다.

26 이 몸과 이 마음 다한다 하여도 *
내 마음의 바위 나의 몫은 항상 하느님.

27 보소서 당신을 떠나는 자는 망하오리니 *
당신께 훼절하는 자를 다 멸하시나이다.

28 하느님 곁에 있는 것이 내게는 행복 +
이 몸 둘 곳 주 하느님 *
나는 좋으니 하신 일들 낱낱이 이야기하오리다.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아멘.
후렴3당신을 떠나는 자는 망하오리니, 하느님 곁에 있는 것이 내게는 행복이외다.
너희는 회개하고 기쁜 소식을 믿어라.
하느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도다.
제1독서
레위기에 의한 독서 16,2-28
속죄의 날
그 무렵 2 주께서 모세에게 하신 말씀은 이러하였다. “너는 너의 형 아론에게, 죽지 않으려거든 보통 때는 성소 휘장 안쪽 법 궤 위에 있는 속죄 판 앞으로 나가지 말라고 일러주어라. 속죄 판은 내가 구름 속에서 나타나는 자리이기 때문이다. 3 아론은 성소에 들어가려면 소 떼 가운데서 황소 한 마리를 속죄 제물로 바쳐야 하고, 숫양 한 마리를 번제물로 바쳐야 한다. 4 그는 맨살에 모시 잠방이를 걸치고 모시로 만든 거룩한 속옷을 입어야 한다. 그리고 모시로 만든 관대를 띠고 모시로 만든 사모를 머리에 써야 한다. 이것이 거룩한 옷이다. 그는 목욕하고 나서 이 옷을 입어야 한다.

5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의 회중이 속죄 제물로 바치는 숫염소 두 마리와 번제물로 바치는 숫양 한 마리를 받아야 한다. 6 아론은 자신을 위한 속죄 제물로 황소를 드려 자기의 죄와 자기 집안의 죄를 벗기는 예식을 올려야 한다. 7 그리고 숫염소 두 마리를 끌어다가 만남의 장막 문간, 주님 앞에 세워 놓고 8 숫염소 두 마리 가운데서 제비를 뽑아, 한 마리는 주님께 바치고 다른 한 마리는 아자젤에게 보내야 한다. 9 아론은 주님의 몫으로 뽑힌 숫염소를 끌어다가 속죄제를 드리고 10 아자젤의 몫으로 뽑힌 숫염소는 산 채로 주님 앞에 세워 두었다가 속죄 제물로 삼아 빈들에 있는 아자젤에게 보내야 한다.

11 아론은 자신을 위한 속죄 제물로 황소를 끌어다가 자기와 자기 집안의 죄를 벗기는 예식을 다음과 같이 올려야 한다. 그는 먼저 속죄 제물이 될 황소를 죽인 다음, 12 주님 앞 제단에서 숯불을 향로에 담고 향기 좋은 향 가루를 두 손으로 가득 떠가지고 휘장 안으로 들어가서 13 그 향을 주님 앞에서 숯불에 피우고 향기로 증거 궤 위에 있는 속죄 판을 가려야 한다. 그래야 죽지 아니할 것이다. 14 그리고 나서 황소의 피를 얼마쯤 가져다가 손가락에 찍어 속죄 판 동쪽 위에 뿌리고, 또 그 피를 손가락에 찍어 일곱 번 속죄 판 앞에 뿌려야 한다.

15 다음에 속죄 제물로 바치는 백성의 숫염소를 죽여 그 피를 휘장 안으로 가지고 들어가, 황소 피를 뿌렸던 때와 같은 식으로, 속죄 판 위와 속죄 판 앞에 뿌려야 한다. 16 이렇게 그는 이스라엘 백성이 잘못을 저질러 탄 부정이나 지은 죄를 벗기는 예식을 올려 성소를 정하게 해야 한다. 이와 같이 그는 부정한 그들 가운데 있는 만남의 장막도 정하게 해야 한다. 17 그가 성소에 들어가 예식을 올리고 나올 때까지 아무도 만남의 장막 안에 있어서는 안 된다. 이렇게 그는 자기와 자기 집안과 이스라엘 온 회중의 죄를 벗기는 예식을 올려야 한다. 18 그리고 나서 주님 앞에 있는 제단으로 나와 그 제단을 정하게 하는 예식을 올려야 한다. 먼저 그는 황소 피와 숫염소 피를 가져다가 제단 뿔들 위에 두루 바른다. 19 그리고 그 피를 손가락에 찍어 일곱 번 제단에 뿌려야 한다. 이렇게 그는 이스라엘 백성의 부정을 벗겨, 제단을 정하게 하고 거룩하게 해야 한다.

20 그는 성소와 만남의 장막과 제단을 정하게 하는 예식을 다 마치고는 살려둔 숫염소를 끌고 와야 한다. 21 아론은 그 살려둔 염소 머리 위에 두 손을 얹고 이스라엘 백성이 저지른 온갖 잘못과 일부러 거역한 온갖 죄악을 고백하고는 그 모든 죄를 그 염소 머리에 씌우고 대기하고 있던 사람을 시켜 그 염소를 빈 들로 내보내야 한다. 22 그 염소는 그들의 죄를 모두 지고 황무지로 나간다. 이렇게 염소를 빈 들로 보낸 다음 23 아론은 만남의 장막으로 들어오는데, 성소에 들어갈 때 입었던 옷을 벗어 거기에 놓아 두고 24 거룩한 곳에서 목욕한 다음, 그 옷을 다시 입고 나와 자기의 번제물과 백성의 번제물을 바쳐 자신과 백성의 죄를 벗겨야 한다. 25 그는 그 속죄 제물의 기름기를 제단에서 살라야 한다. 26 염소를 아자젤에게 보낸 사람도 옷을 빨아 입고 목욕을 해야 한다. 그런 다음에야 그는 진지로 들어올 수 있다.

27 이렇게 속죄 제물로 드린 황소와 염소의 피를 뽑아 성소에 가져다가 죄를 벗기는 예식을 올리고 나서 그 가죽과 살코기와 똥은 진지 밖으로 모두 내다가 함께 태워야 한다. 28 이것들을 태운 사람도 옷을 빨아 입고 목욕을 해야 한다. 그런 다음에야 그는 진지로 들어올 수 있다.
응송히브 8,11. 12. 24 참조
그리스도께서는 이미 존재하는 모든 좋은 것을 주관하시는 대사제이시로다. 염소나 송아지의 피가 아닌 당신 자신의 피로써 * 지성소에 들어가셔서 우리에게 영원히 속죄 받을 길을 마련해 주셨도다.
예수는 인간이 만든 지상의 성소에 들어가신 것이 아니라 하늘의 성소에 들어가신 것이로다.
지성소에.
제2독서
오리게네스 사제의 레위기에 대한 강론에서 (Hom. 9,5. 10: PG 12,515. 523)
우리의 대사제이시요 속죄의 제물이신 그리스도
대사제는 일년에 한 번씩 백성들을 떠나 지성소에 들어갑니다. 그 곳에는 분향 제단이 있고 계약의 궤가 있는데 궤 위에는 케루빔 천신 상이 있습니다. 이 지성소에는 대사제외에는 아무도 들어가지 못합니다.

이제 참된 대사제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께 돌아가 생각해 보겠습니다. 주님은 육신으로 계실 때 연중 내내 당신 백성들과 함께 계셨고, 바로 그 해에 대해 친히 말씀하셨습니다. “주께서 가난한 이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주님의 은총의 해와 죄 사함의 날을 전하라고 나를 보내셨다.” 주님은 그 해 속죄의 날에 단 한 번 지성소에 들어가셨습니다. 즉 당신의 과업을 성취하신 후 천상에 들어가시어 인류를 위한 속죄가 되시려고 아버지의 옥좌 앞에 서 계시고, 당신을 믿는 이들을 대신하여 아버지께 간구하십니다.

사람들을 아버지와 화해시키는 이 그리스도라는 속죄의 제물에 대해 사도 요한은 말합니다. “자녀들이여, 나는 여러분이 죄를 짓지 않게 하려고 여러분에게 이 말을 합니다. 그러나 혹시 누가 죄를 짓더라도 아버지 앞에서 우리를 변호해 주시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분은 우리의 죄를 용서해 주시려고 친히 제물이 되셨습니다.”

바오로도 그리스도에 대해 말할 때 이 속죄의 제물을 지적합니다.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에게는 죄를 용서해 주시려고 하느님께서 그리스도를 제물로 내어 주셔서 피를 흘리게 하셨습니다.” 그래서 속죄의 날은 이 세상이 마칠 때까지 우리에게 계속될 것입니다.

성서는 말합니다. “주님 앞 제단에서 숯불을 향로에 피워 증거 궤 위에 있는 속죄 판을 가리워야 한다. 그래야 죽지 아니할 것이다. 그리고 나서 황소의 피를 얼마쯤 가져다가 손가락에 찍어 속죄 판 동쪽 위에 뿌려야 한다.”

이 예식이 인간을 위해 하느님께 바치는 화해의 제사가 옛적에 어떻게 거행되었는지를 설명해 줍니다. 그러나 그분의 피로 말미암아 여러분에게 하느님의 자비를 얻어 주시고 여러분을 하느님과 화해시킨 대사제이신 그리스도에게로 돌아온 여러분은 이제 동물의 피를 더 생각할 필요가 없고, 오히려 그리스도의 피를 생각하며 주님 친히 하시는 말씀을 들으십시오. “이것은 내 피이다. 너희의 죄 사함을 위하여 흘릴 피이다.”

피를 뿌릴 때 동편을 향해 뿌렸다는 점에 주목하십시오. 여러분의 화해는 동편에서 왔습니다. 동편에서부터 하느님과 인간 사이에 중재자이시고 동방이라는 이름을 지니신 그분께서 오셨습니다.

이 사실은 여러분을 위해 정의의 태양이 뜨고 또 빛이 언제나 밝아 오는 동쪽을 계속 바라보기를 초대합니다. 그렇게 한다면 여러분이 결코 어둠 속을 거닐지 않고 마지막 날이 여러분이 잠자코 있을 때 오지 않으며 또 밤이 여러분에게 몰래 기어 들어가지 않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언제나 지혜의 광채 속에서 거닐고 언제나 믿음의 대낮을 지니며, 또 언제나 사랑과 평화의 빛을 얻을 것입니다.

응송 히브 6,20; 7,2. 3 참조
예수께서는 흠 없는 어린 양처럼 우리보다 앞서 그 곳에 들어가셨도다. * 그분은 멜기세덱의 사제 직분을 따라 세세에 영원토록 대사제이시로다.
예수께서는 시작도 없고 끝도 없는 정의의 임금이시며,
그분은.

성인 고유 독서_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의 ‘주교들의 교회 사목직에 관한 교령’에서
(Nn. 12-13. 16)
온갖 선업을 할 준비를 갖추십시오

교도직은 주교들의 중요한 직무 중에서도 뛰어나는 것이므로, 이 직무를 통해서 주교들은 사람들에게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할 것이며, 성령의 힘으로 그들을 신앙에로 불러들이고 또는 그들의 산 신앙을 더욱 굳게 해줄 것이다. 또한 그리스도의 신비 전체를 가르쳐야 할 것이니, 즉 그리스도를 알기에 필요한 모든 진리를 가르칠 것이다. 마찬가지로 하느님을 현양하고 그로써 영원한 행복을 얻게 하시기 위하여 하느님께서 계시하신 길도 가르쳐야 한다.

그와 동시에 현세의 사물과 인간사들도 창조주이신 하느님의 계획대로 인류 구원을 위하여 마련된 것이며 따라서 그리스도의 몸(교회)을 건설하는 데에 적지 않게 이비지할 수 있다는 사실도 보여 주어야 한다. 그러므로 자유와 육신 생명을 가진 인격, 가정과 그 단일성 및 지속성, 자녀 출산과 교육, 시민 사회와 그 법규 및 전문 분야, 노동과 휴식, 예술과 과학 기술의 발명, 빈곤과 풍부한 재화, 이 모든 것이 교회의 가르침을 따라 얼마나 중대한 것인지를 밝혀 주어야 하겠다. 마침내 물질 재화의 소유, 경제 성장과 정당한 분배, 평화와 전쟁, 모든 민족들의 형제적 공존 등 중대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도 가르쳐야 한다.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시대적 요구에 적응시켜 설명할 것이니, 즉 현대 사람들이 몹시 고민하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와 난관에 해답을 주도록 해야 한다.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옹호하며 신도들에게도 같은 진리를 변호하고 전파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또한 교리를 가르침에 있어서 주교들은 교회가 신도 비신도를 막론하고 모든 사람을 어머니 같은 심정으로 돌보고 있다는 사실을 드러내 보여야 한다. 특히 빈곤하고 허약한 사람들을 특별히 보살펴 줄 것이니, 주께서 그들에게 복음을 전하도록 주교들을 보내셨기 때문이다.

아버지와 목자로서의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주교들은 자기 양들 가운데서 봉사하며, 착한 목자로서 자기 양들을 알고 양들도 목자를 알도록 하고, 참 아버지로서 사랑하는 마음으로 모든 사람을 보살펴 줌으로써 모든 사람이 그 권위에 순종하도록 되어야 하겠다. 자기 의무를 자각하고 사랑으로 일치하여 살며 활동하도록 할 것이다.

이런 의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주교들이 “모든 선한 일을 하기에 알맞은 준비를 갖추고” “뽑힌 사람들을 위하여 모든 것을 참아 견디며,” 시대적 요청에 적합하도록 자기 생활을 조절해야 할 것이다.
응송1베드 5,2-4; 사도 20,28 참조
너희는 양 떼의 모범이 되어 하느님께서 너희에게 맡겨 주신 양 떼를 잘 길러라. * 목자의 으뜸이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시들지 않는 영광의 월계관을 받게 되리라.
성령께서 감독으로 세우셔서 하느님의 교회를 보살피게 하셨으니, 너희는 그분이 맡겨 주신 양 떼를 잘 돌보아라.
목자의.
마침기도
기도합시다
형언할 수 없는 신비로 이 세상을 새롭게 하시는 천주여, 비오니, 당신 교회로 하여금 영원한 나라로 발전하며 현세의 도움도 계속 받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천주로서 영원히 살아계시며 다스리시는 성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아멘.

성인 고유 마친 기도_
사도적 활동과 진리의 열망으로 뛰어난 성 투리비오 주교를 당신 교회에 보내 주신 천주여, 당신께 봉헌된 백성으로 하여금 신앙과 성덕에 있어 날로 더욱 자라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천주로서 영원히 살아계시며 다스리시는 성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아멘.

성인 고유 즈가리아의 노래 후렴_
말하는 이는 너희가 아니라, 너희 안에서 말씀하시는 아버지의 성령이시로다.
그 뒤에 특히 공동으로 바칠 때에는 다음의 환호를 덧붙인다.

주님을 찬미합시다.
하느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