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을 해주세요.

로그인
닫기
교구/주교회의 > 교구종합
가톨릭평화신문 2018.10.23 등록
크게 원래대로 작게
글자크기
교황, 한반도 평화의 길 “멈추지 말고 나아가라”
프란치스코 교황, 한반도 평화 노력에 적극적 지지 밝혀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현지 시간) 프란치스코 교황에게 묵주를 선물 받고 활짝 웃고 있다. 교황은 지난해에도 대통령 취임 특사로 교황청을 방문한 김희중 대주교(한국 천주교 주교회의 의장)를 통해 묵주를 선물한 바 있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18일 문재인(티모테오) 대통령을 접견한 자리에서 북한 방문 의사를 표명하면서 한반도 평화를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에 전폭적인 지지를 보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평양을 방문했을 때 김 위원장에게 교황께서 한반도 평화와 번영에 관심이 많다며 교황을 만나 뵐 것을 제안했고, 김 위원장은 바로 그 자리에서 교황님이 평양을 방문하시면 열렬히 환영하겠다는 적극적 환대 의사를 보였다"며 김정은 위원장의 초청 의사를 교황에게 전달했다.

교황은 김 위원장이 초청장을 보내도 좋겠느냐는 문 대통령의 질문에 "문 대통령께서 전한 말씀으로도 충분하나 공식 초청장을 보내주면 좋겠다"며 "초청장이 오면 무조건 응답을 줄 것이고 나는 갈 수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서 나는 갈 수 있다는 교황의 발언은 영어로 표현하면 available(~만날 시간ㆍ여유가 있는)에 해당한다고 청와대가 설명했다.

교황은 또 "한반도에서 평화 프로세스를 추진 중인 한국 정부의 노력을 강력히 지지한다"며 "멈추지 말고 앞으로 나아가라. 두려워하지 말라"고 힘을 실어줬다.

앞서 문 대통령은 17일 바티칸 성 베드로 대성당에서 교황청 국무원장 피에트로 파롤린 추기경이 주례한 한반도 평화를 위한 특별 미사에 참여하고, 기념 연설을 통해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교황청의 역할과 지지를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연설에서 자애와 진실이 서로 만나고 정의와 평화가 입 맞추리라(시편 85,11)는 성경 구절을 인용하면서 "한반도에서의 종전 선언과 평화협정 체결은 지구상 마지막 냉전체제를 해체하는 일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성 베드로 대성당에서 올린 한반도 평화를 위한 기도는 남북한 국민들과 평화를 염원하는 세계인 모두의 가슴에 희망의 메아리로 울려 퍼질 것"이라며 "평화를 염원하는 우리 국민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파롤린 추기경은 미사 강론에서 "우리는 겸손되이 역사와 인류의 운명을 다스리시는 하느님께 우리의 시선을 들어 올리고자 한다"며 "오랫동안 긴장과 분열을 겪은 한반도에도 평화라는 단어가 충만히 울려 퍼지도록 기도로 간구하자"고 요청했다.

한편 파롤린 추기경은 미사를 시작하면서 한국말로 "문재인 대통령님, 김정숙 여사님, 환영합니다. 프란치스코 교황님의 축복을 전합니다.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 기도합니다"라고 말했다. 파롤린 추기경의 한국말 메시지는 세계주교대의원회의 참석차 바티칸에 머물고 있는 대전교구장 유흥식 주교가 도움을 줬다.

신익준 기자 ace@cpb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