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을 해주세요.

로그인
닫기
교구/주교회의 > 교구종합
가톨릭평화신문 2018.12.19 등록
크게 원래대로 작게
글자크기
주님 세례 축일까지 강생의 신비 기념
성탄시기의 전례
▲ 중세 필사본 오트 하인리히 소성경 루카 복음서에 있는 주님 성탄 그림. 성모 마리아와 성 요셉이 천사와 목동들과 함께 아기 예수를 경배하며 기뻐하고 있다.



교회는 주님 성탄 대축일 전야부터 주님 세례 축일까지를 성탄시기로 지낸다. 성탄의 기쁨을 더 누리도록 하기 위해서다. 성탄시기에는 성탄 팔일 축제, 주님 공현 대축일 등을 지내며 예수 그리스도의 강생 신비를 기념한다. 성탄시기의 전례를 전한다.



▧ 주님 성탄 대축일

주님 성탄 대축일은 하느님의 아드님 예수 그리스도께서 인류를 구원하시려고 사람이 되시어 이 세상에 오신 신비를 경축하는 날이다. 이날은 성자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심을 기리고자 구유 경배와 함께 밤, 새벽, 낮 세 차례 미사를 봉헌한다.

밤 미사에는 예수님이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실 것을 예고하는 복음(루카 2,1­­­­-14)을 선포하며 어둠에 싸인 세상이 빛을 보게 됨을 기뻐한다. 성탄 전례가 절정에 이르는 낮 미사 때는 "말씀이 사람이 되시어 우리 가운데 사셨다. 우리는 그분의 영광을 보았다"(요한 1,14)는 복음을 선포하며 강생의 신비를 묵상한다.



▧ 성탄 팔일 축제

성탄 팔일 축제 기간에는 성 스테파노 첫 순교자, 성 요한 복음사가와 죄 없는 아기 순교자들 축일을 기념한다. 또한, 예수, 마리아, 요셉의 성가정 축일과 천주의 성모 마리아 대축일도 지낸다. 한국 교회는 2001년부터 해마다 예수, 마리아, 요셉의 성가정 축일(올해는 12월 30일)부터 한 주간을 가정 성화 주간으로 지내며 가정 공동체의 소중함을 되새기고 있다. 성탄 팔일 축제는 천주의 성모 마리아 대축일(1월 1일)로 끝난다.



▧ 주님 공현 대축

주님 공현 대축일은 예수님께서 모든 이를 구원하는 구세주로서 공적으로 드러나신 것을 기념한다. 예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뿐 아니라 온 세상 모든 사람의 임금이시며 구세주라는 사실을 선포한다. 원래 대축일은 1월 6일이지만 한국 교회는 사목적 편의를 위해 1월 2일에서 8일 사이 주일에 지내고 있다.

이날 제1독서(이사 60,1-6)와 제2독서(에페 3,2-6)는 그리스도께서 이방인의 빛으로 널리 계시되셨다는 점을 전하고 있다.



▧ 주님 세례 축일

주님 세례 축일(1월 13일)은 예수님께서 요한 세례자에게 세례받으신 것을 기념하는 날이다. 주님 공현 대축일과 마찬가지로 예수님께서 메시아이심을 드러내는 축일이다. 하늘이 열리며 소리가 들려오고 성령께서 내려오셨기 때문이다. (마태 4,16­-17 참조) 주님 세례 축일을 끝으로 성탄시기는 막을 내리고 연중시기가 시작된다. 이날 저녁 미사 뒤에는 구유와 성탄 장식을 모두 치운다.

윤재선 기자 leoyun@cpb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