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을 해주세요.

로그인
닫기
교구/주교회의 > 교구종합
가톨릭평화신문 2019.01.23 등록
크게 원래대로 작게
글자크기
‘난민과 함께하는 여정’에 동참 당부
한국카리타스인터내셔널 이사장 김운회 주교, 해외원조주일 담화


한국카리타스인터내셔널 이사장 김운회(춘천교구장) 주교는 27일 해외원조주일을 맞아 담화를 내고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난민과 함께하는 여정에 계속 함께해달라"고 요청했다.

김 주교는 인류는 한 가족, 난민의 여정에 함께합시다라는 제목의 담화에서 "사람에게는 그것이 불가능하지만, 하느님께는 모든 것이 가능하다(마태 19,26)는 그리스도의 축복 약속이 지금 우리 모두의 기도가 되기를 바란다"며 끝을 알 수 없는 난민의 여정에 계속 참여해 줄 것을 호소했다.

김 주교는 "지금도 지속해서 발생하는 난민과 관련한 통계는 대중 매체를 통해서 쉽게 접할 수 있지만, 우리 사회 대다수의 반응은 배척과 적대감이었다"고 개탄했다. 나아가 "난민들의 삶이 통계의 대상이나 논쟁의 주제가 되고 있을 때 그들의 자유와 평화에 대한 희망은 점점 사라지고 있다"고 안타까워했다. 그러면서 "절망적인 상황에 놓여 있는 사람들에게는 기다릴 여유가 없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고 상기시켰다.

이런 사회 분위기 속에서 한국 교회 공식 해외 원조 단체인 한국카리타스인터내셔널은 지난해 14개 나라에서 생계와 아동 교육, 의료 지원 사업을 함으로써 평화와 자유를 찾아 나선 목숨을 건 여정에 함께했다고 김 주교는 소개했다. 또한 "한국 교회는 국내 난민들의 목소리가 되어 주고 있고, 법적으로 당연히 보호받아야 할 권리를 지켜주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재선 기자 leoyun@cpb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