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을 해주세요.

로그인
닫기
축일 :
구분 :
이름 :
지명 :
베아트릭스(8.17) 기본정보
img01
성녀 베아트릭스 (Beatrice)
성인 기본정보
축일 8월 17일
신분 동정녀, 설립자
활동지역 실바(Silva)
활동연도 1424?-1490년경

  •    성녀 베아트릭스(Beatrix, 또는 베아트리체)는 1424년경 포르투갈 중동부 캄푸마이오르(Campo Maior)에서 시장인 아버지 루이 고메스 다 실바(Rui Gomes da Silva)와 빌라헤알(Vila Real) 백작의 딸인 어머니 이사벨 데 메네세스(Isabel de Meneses)의 딸로 태어나 베아트리스 데 메네세스 다 실바(Beatriz de Menezes da Silva)라는 이름을 얻었다. 그녀는 또한 신비주의자이자 개혁 프란치스코회의 창시자인 아메데우스(Amedeus da Silva)의 동생이다. 포르투갈의 가톨릭 귀족 가문 출신인 성녀 베아트릭스는 어려서부터 궁정에서 생활했다. 그녀는 이사벨(Isabel) 공주의 시녀로 있다가 공주가 카스티야(Castilla)의 주앙 2세(Joao II)와 결혼할 때 에스파냐로 함께 수행했는데, 이때 그녀의 나이는 20세였다. 성녀 베아트릭스의 미모가 공주에게 질투심을 느끼게 하여 어이없는 누명을 뒤집어쓰고 3일 동안 투옥되었는데, 이때 음식조차 주지 않았다고 한다. 좁은 감옥에서 성녀 베아트릭스는 동정 마리아의 발현을 경험했다고 한다.

       거의 죽다 살아난 후 성녀 베아트릭스는 궁중 생활에 환멸을 느껴 톨레도(Toledo)로 가서 산토 도밍고 엘 레알(Santo Domingo el Real) 수도원으로 들어갔다. 그곳에서 그녀는 당시 귀족들의 관습대로 수도 서원은 하지 않고 두 명의 하인과 함께 수녀원에 머물렀다. 그녀는 공동체 생활에 대한 의무는 없었지만, 당시 개혁 시토회의 규칙을 따르던 수도원의 모든 규칙을 충실히 지키며 기도 생활에 전념하며 30년 이상을 살았다. 그녀는 성모 발현을 체험한 이후 오랫동안 새로운 여자 수도회 설립을 꿈꾸어 오다가, 1484년경에 ‘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원죄 없으신 잉태 수녀회’를 설립하였다. 그녀를 질투했던 포르투갈의 이사벨 여왕의 딸이자 가톨릭 신자인 이사벨 여왕은 성녀 베아트릭스의 거룩함에 감동해 그녀에게 큰 애정을 지녔고, 톨레도에 갈 때마다 그녀를 찾았었다. 그리고 성녀 베아트릭스가 새로운 수도회를 설립하자, 그 수도회의 첫 공동체가 사용하도록 톨레도에 있는 갈리아나(Galliana) 성(城)을 기증하였다. 그녀가 설립한 수도회는 시토회의 규칙을 따랐고, 수녀들은 푸른 외투를 두르고 그 안에 흰 수도복을 입었다. 그리고 1489년 교황 인노첸시오 8세(Innocentius VIII)에게 수도원 회칙에 대한 승인을 받았다.

       성녀 베아트릭스는 1490년에서 1492년 사이에 톨레도의 수도원에서 선종해 그곳 성당에 묻혔는데, 정확한 선종 날짜는 알려지지 않았다. 그녀가 설립한 수녀회가 완전히 자리를 잡기도 전에 설립자가 선종하면서 이 새로운 수녀회는 톨레도의 대주교이며 프란치스코 수도회 회원인 프란시스코 히메네스 데 시스네로스(Francisco Jimenez de Cisneros) 추기경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 시스네로스 추기경은 성녀 베아트릭스가 오랜 세월 지냈던 산토 도밍고 엘 레알 수도원과 통합하여 클라라회의 수도 규칙을 따르는 새 수녀회를 승인하였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여러 어려움을 이겨내고 ‘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원죄 없으신 잉태 수녀회’로 제자리를 찾은 수녀회는 곧바로 인근 여러 지역과 유럽과 남미의 여러 나라로 퍼져나갔다. 성녀 베아트릭스는 1926년 교황 비오 11세(Pius XI)에 의해 시복되었고, 1976년 교황 성 바오로 6세(Paulus VI)에 의해 성인품에 올랐다. 그녀의 축일은 수녀원과 프란치스코회에서는 오랫동안 9월 1일에 기념하고 있고, 나라에 따라서 8월 16일 또는 17일에 기념한다. 2001년 개정 발행되어 2004년 일부 수정 및 추가한 “로마 순교록”은 8월 17일 목록에서 그녀가 귀족 여성으로서 완전한 삶을 열망해 궁중 생활을 떠나 도미니코회 수녀들 사이에서 오랜 세월을 지낸 후 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원죄 없으신 잉태를 기념하는 새로운 수도회를 설립하고 1490년에 선종했다고 기록하였다.♣

자료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