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을 해주세요.

로그인
닫기
축일 :
구분 :
이름 :
지명 :
님파(11.10) 기본정보
img01
성녀 님파 (Nympha)
성인 기본정보
축일 11월 10일
신분 동정 순교자
활동지역
활동연도 +연대미상

  •    로마 순교록 11월 10일 목록에 보면 성 트리폰(Tryphon), 성 레스피키우스(Respicius), 성녀 님파 세 순교자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다. 그들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Roma)의 사시아(Sassia)에 있는 ‘성령 병원’ 성당에 안장되었다가 1566년 교황 비오 5세(Pius V)에 의해 성 아우구스티누스 성당으로 옮겨졌다.

       성 트리폰은 프리지아(Phrygia, 고대 소아시아 중서부 지역으로 오늘날의 터키에 속한다) 지방 캄프사다(Campsada) 출신의 거위치는 소년이었다. 그는 치유자로서, 특별히 동물들의 치유자로서 명성을 얻었다. 그래서 농장에서 일하는 이들이 전구를 청하는 거룩한 치유자 중의 한 명이다. 그는 250년경 데키우스 황제의 그리스도교 박해 때에 니케아(Nicaea, 터키 북서부에 있는 이즈니크의 옛 이름)로 끌려가서 잔인한 방법으로 고문을 받았지만 이교도인 리키우스(Licius) 총독을 회개시킨 후 참수형을 받고 순교하였다. 그의 유해는 캄프사다에 묻혔다가 콘스탄티노플을 거쳐 로마에 안장되었다. 성 트리폰은 몬테네그로 코토르(Kotor)의 수호성인이자 러시아 모스크바의 수호성인 중 한 명이다. 코토르의 성 트리폰 주교좌성당은 그를 기념해 봉헌되었고, 성인의 머리 유해가 모셔져 있다.

       성 레스피키우스는 무슨 일을 하던 사람인지 알려진 바가 거의 없다. 옛 전승에서 성 트리폰의 동료로 언급되기도 한다. 그리고 한 전승에 따르면 님파라는 이름의 동정 순교자의 유해도 이들 두 성인들의 유해와 함께 성령 성당에 안치되었는데, 그녀는 시칠리아 섬 팔레르모(Palermo) 출신의 처녀로 신앙 때문에 4세기 초에 순교했다고 한다. 이들 세 성인의 축일은 20세기까지 11월 10일에 기념해 왔는데, 성 트리폰은 2월 1일로 날짜를 옮겨 로마 가톨릭교회와 동방 정교회에서 모두 기념하고 있다. 성녀 님파는 닌파(Ninfa)로도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