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을 해주세요.

로그인
닫기
축일 :
구분 :
이름 :
지명 :
다윗(3.1) 기본정보
img01
성인 다윗 (David)
성인 기본정보
축일 3월 1일
신분 주교, 수도원장
활동지역 웨일스(Wales)
활동연도 +601년경

  •    드위(Dewi)로도 알려진 성 다윗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사실은 11세기에 기록된 “다윗의 생애”(The Buchedd Dewi)라는 다소 불확실한 그의 전기에 근거한 것이다. 그 전기에 따르면, 성 다윗은 웨일스 지방의 족장인 샌트(Sant)와 성녀 논나(Nonna, 3월 3일)의 아들로 태어나 사제가 되었고, 웨일스의 성 바울리노(Paulinus, 11월 23일)의 문하에서 몇 년 동안 공부한 후 선교활동에 투신했다고 한다. 그는 설교를 통해 펠라기우스주의(Pelagianism) 이단의 그릇됨을 알렸고, 그러한 공으로 브레피(Brefi) 시노드에 참석해서 펠라기우스주의 이단을 반대하는 데 앞장섰다.

       그의 기적 이야기로 가장 널리 알려진 내용은 이때 군중들 안에서 설교하면서 일어났다. 뒷줄에 있던 사람들이 그의 설교를 듣기도 어렵고 보이지도 않는다고 하자 갑자기 그가 서 있던 곳의 땅이 솟아올라 언덕이 생기고 흰 비둘기가 내려왔다고 한다. 그래서 교회 미술에서 보통 그의 어깨 위에 비둘기가 내려앉은 모습을 표현하곤 한다. 브레피 시노드에서의 뛰어난 설교로 인해 대중의 찬사를 받은 그는 웨일스 지방 교회의 최고 책임자로 선출되었고, 예루살렘 성지를 순례하던 중 그곳의 총대주교로부터 웨일스 동남부 칼리언(Caerleon)의 대주교로 축성되었다.

       성 다윗 주교는 재임 중에 펠라기우스주의 이단을 최종적으로 배격하는 데 성공했고, 브레피 시노드의 칙령을 인준했으며, 영국 교회의 규정을 제정하는 등 교회 안팎으로 큰 공헌을 쌓았다. 그는 또한 수도원을 설립하고 철저한 규칙과 노동, 금욕적인 생활을 강조하였다. 성 다윗은 601년경 자신이 세운 메네비아(Menevia, 오늘날 웨일즈 남서부 펨브룩셔[Pembrokeshire]의 세인트데이비즈[St Davids])의 수도원에서 선종하여 그곳에 묻혔고, 1120년경 교황 갈리스토 2세(Callistus II)가 그에 대한 공경을 승인하였다. 그의 출생과 사망 연대는 정확하지 않지만, 그는 오래전부터 웨일스의 수호성인으로서 높은 공경을 받아왔다.

       2001년 개정 발행되어 2004년 일부 수정 및 추가한 “로마 순교록”은 3월 1일 목록에서 성 다윗이 동방 교부들의 모범과 관습을 모방해 세인트데이비즈에 수도원을 세웠고, 그곳에서 교육받은 많은 수도자가 웨일즈, 아일랜드, 콘월(Cornwall), 브르타뉴(Bretagne) 지방을 복음화하기 위해 파견되었다고 기록하였다. 교회 미술에서 성 다윗은 보통 긴 머리와 수염을 기른 켈트족의 주교로 대성당 모형을 들고 있거나 주교 복장을 하고 어깨에 앉은 비둘기와 함께 언덕 위에 서 있는 모습으로 묘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