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을 해주세요.

로그인
닫기
축일 :
구분 :
이름 :
지명 :
파피아스(2.22) 기본정보
img01
성인 파피아스 (Papias)
성인 기본정보
축일 2월 22일
신분 주교, 교부
활동지역 히에라폴리스(Hierapolis)
활동연도 +2세기

  •    성 파피아스는 프리지아(Phrygia, 오늘날 튀르키예에 속한 고대 소아시아 중서부 지역) 지방 히에라폴리스(오늘날 튀르키예의 파묵칼레[Pamukkale] 인근에 있었던 고대 도시)의 주교이자 사도 교부의 한 명이지만 그에 대해 알려진 바는 아주 적다. 그가 기록한 몇몇 단편들과 리옹(Lyon)의 주교였던 성 이레네오(Irenaeus, 6월 28일)의 기록 그리고 교회사가인 카이사레아(Caesarea)의 주교 에우세비우스(Eusebius)가 전하는 인용문 정도만 남아 있을 뿐이다. 성 이레네오는 그의 저서 “이단 논박”(Adversus Haereses)에서 성 파피아스가 사도 성 요한(Joannes, 12월 27일)의 제자인 성 폴리카르포(Polycarpus, 2월 23일)의 친구로서 직접 사도 요한의 가르침을 받았다고 했다. 그런데 성 파피아스가 사도 성 요한의 제자였다는 점은 교부 시대부터 논란의 여지가 있었다. 에우세비우스는 “교회사”(Historia Ecclesiastica)에서 성 파피아스는 사도들을 직접 보았거나 설교를 들은 것은 아니라고 증언하였다. 또한 그는 사도 성 요한의 제자가 아니라 똑같은 이름을 지닌 ‘장로 요한’의 가르침을 받았다고 했다. 하지만 성 파피아스가 자신의 단편에서 언급한 장로 요한이 누구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

       성 파피아스는 125년 또는 130년경에 “주님의 말씀 해설”(Explanatio sermonum Domini) 다섯 권을 저술했는데, 이 작품은 에우세비우스의 “교회사”와 성 이레네오의 “이단 논박”에 단편으로만 전해지고 있다. 이 책에서 그는 이미 기록된 주님의 말씀을 모아 해설했을 뿐만 아니라 구전으로 전해지던 주님의 말씀과 행적들도 사도들의 직계 제자들의 증언을 통해 일일이 수집했기에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옛 “로마 순교록”은 2월 22일 목록에서 히에라폴리스의 주교인 성 파피아스가 노년기에 사도 성 요한의 제자인 성 폴리카르포와 함께 있었다고 전해주었다. 2001년 개정 발행되어 2004년 일부 수정 및 추가한 “로마 순교록”은 같은 날 목록에서 오늘날 튀르키예의 영토인 프리지아 지방 히에라폴리스의 주교인 성 파피아스가 ‘장로 요한’에게 가르침을 들었고, 성 폴리카르포의 친구였으며, 주님의 말씀을 해설했다고 기록하였다.♣

참고자료
  • 한국가톨릭대사전편찬위원회 편, 한국가톨릭대사전 제11권 - '파피아스, 히에라폴리스의', 서울(한국교회사연구소), 2005년, 8835-8836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