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을 해주세요.

로그인
닫기
축일 :
구분 :
이름 :
지명 :
테오필로(10.13) 기본정보
img01
성인 테오필로 (Theophilus)
성인 기본정보
축일 10월 13일
신분 주교, 호교론자, 교부
활동지역 안티오키아(Antiochia)
활동연도 +2세기

  •    성 테오필루스(또는 테오필로)는 120년경 시리아 유프라테스강 근처의 이교도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는 수사학과 철학 등 헬레니즘 교육을 받으며 성장해 동로마 제국의 철학자로 활동하며 그리스도교 신앙을 비판하기 위해 성경을 연구하다가 오히려 그리스도교에 귀의해 개종하였다. 그리고 169년 소아시아 지방 안티오키아의 여섯 번째 주교로 선출되어 185년경까지 주교직에 머물렀다. 타고난 호교론자였던 그는 많은 그리스도교적 저서와 호교론적인 작품을 저술했으나 대부분 분실되어 전해지지는 않는다. 그의 작품 중에서 유일하게 오늘날까지 전해지는 것은 “아우톨리쿠스에게”(Ad Autolycum)라는 책이다. 이 책은 이교도인 친구 아우톨리쿠스를 그리스도교에 귀의시키려는 목적으로 쓴 작품이다. 세 권으로 된 이 책에서 그는 미신 행위의 어리석음을 지적하고, 하느님을 흠숭하는 것과 황제를 공경하는 것 사이의 분명한 차이를 밝혔다. 또한 이방 종교나 그리스 사상가들의 오류를 지적하고 창세기를 중심으로 세상의 기원과 인간의 창조와 구원에 관해 설명하였다. 그리고 그리스도교가 다른 종교보다 훨씬 더 아름답고 윤리적이라는 사실을 강조하였다.

       성 테오필로는 신약성경이 성령의 영감으로 쓰였다는 것을 분명히 말한 최초의 그리스도교 저술가이다. 그리고 현존하는 그리스 교부들의 문헌 가운데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관계를 일컬어 ‘삼위일체’(Trinitas)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한 교부이다. 또한 그는 스토아 철학의 용어를 빌려 요한 복음서에 나오는 로고스(Logos) 교리를 설명하여 다른 교부들에게 영향을 끼쳤다. 옛 “로마 순교록”이나 2001년 개정 발행되어 2004년 일부 수정 및 추가한 “로마 순교록” 모두 10월 13일 목록에서 그의 이름을 전해주었다. 개정 “로마 순교록”은 성 테오필로가 안티오키아 교회의 여섯 번째 총대주교로서 특별히 올바른 신앙을 수호하기 위해 마르키온(Marcion) 이단에 반대하는 글을 썼다고 칭송하였다. 교회사가인 카이사레아(Caesarea)의 에우세비우스(Eusebius)도 그가 마르키온 이단과 싸우는데 탁월했다고 전해주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그 작품은 전해지지 않는다. 그의 선종 시기에 대한 확실한 자료는 없지만 대개 180년 이후에서 191년 이전으로 보고 있다.♣

참고자료
  • 한국가톨릭대사전편찬위원회 편, 한국가톨릭대사전 제11권 - '테오필로, 안티오키아의', 서울(한국교회사연구소), 2005년, 8664-8665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