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을 해주세요.

로그인
닫기
축일 :
구분 :
이름 :
지명 :
포르투나토(10.24) 기본정보
img01
성인 포르투나토 (Fortunatus)
성인 기본정보
축일 10월 24일
신분 독서자, 순교자
활동지역
활동연도 +303년

  •    북아프리카 티비우카의 주교인 성 펠릭스(Felix)의 초기 생애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전혀 없다. 다만 그는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의 그리스도교 박해 때 순교한 첫 순교자들 중의 한 명으로 여겨진다. 황제가 303년 2월 23일 내린 그리스도인들에 대한 포고령의 내용은 성서와 전례서를 전부 제출하게 하고 성당들을 모두 파괴하라는 명령이었다. 성 펠릭스 주교는 모든 성서를 내놓으라는 명령을 거절하여 체포되었다.

       성 펠릭스 주교는 카르타고(Carthago)의 지방 총독 앞에서도 이를 완강히 거부하면서 이런 말을 하였다. “거룩한 책들을 도둑들에게 넘기기보다 차라리 태워버리는 것이 더 낫다. 나는 사람들에게 순종하기보다 하느님께 순종하겠다.” 그는 황제의 명에 불순종한다는 죄목으로 화형을 받고 순교하였다. 그는 다음과 같은 유언을 남겼다. "하느님, 감사합니다. 저는 이 세상에서 56년을 살았습니다. 저는 정결을 지켰고, 복음을 따랐습니다. 그리고 신앙과 진리를 선포하였습니다. 하늘과 땅에 계시는 주 예수 그리스도님, 영원히 계시는 주님께 바치는 제물로 제 목을 내어 놓습니다."

       성 펠릭스는 사제인 성 아우닥투스(Audactus)와 성 야누아리우스(Januarius) 그리고 독서자인 성 셉티무스(Septimus)와 성 포르투나투스(또는 포르투나토)와 함께 7월 15일 카르타고에서 순교하였다. 따라서 이날을 그의 축일로 기념하는 것이 맞다. 그러나 후에 같은 이름의 다른 성인과 혼동되어, 그가 아풀리아(Apulia)의 베노사(Venosa)에서 순교하였다는 주장이 나타났다. 그로 인해 "로마 순교록"에 그의 축일은 다른 동료들과 함께 10월 24일로 기록되었다.

참고자료
  • 한국가톨릭대사전편찬위원회 편, 한국가톨릭대사전 제11권 - '펠릭스, 티비우카의', 서울(한국교회사연구소), 2005년, 8905-8906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