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을 해주세요.

로그인
닫기
축일 :
구분 :
이름 :
지명 :
그레고리오(2.27) 기본정보
img01
성인 그레고리오 (Gregory)
성인 기본정보
축일 2월 27일
신분 수도승, 시인, 교회학자
활동지역 나렉(Narek)
활동연도 950?-1005년경

  •    성 그레고리우스(Gregorius, 또는 그레고리오)는 950년경 오늘날의 튀르키예 동쪽 끝에 있는 반(Van) 호수 근처의 나렉이라는 한 작은 아르메니아(Armenia) 마을에서 학구적인 성직자 집안의 아들로 태어났다. 매우 어린 나이에 어머니를 여읜 그는 그 지역에 수도원과 학교를 설립한 친척이자 스승인 나렉의 아나니아(Anania)에게 교육을 받았다. 그는 사제였던 아버지 코스로프(Khosrov)의 영향을 받아 자연스럽게 사제의 길을 걷게 되었는데, 그의 부친은 후에 대주교가 되었다. 그는 어린 나이에 아나니아가 세운 나렉의 수도원에 들어가 철저한 수도 생활과 신학교육을 받고 25세에 사제품을 받았다.

       나렉의 수도원에서 수도사제로서 평생을 보내며 수도원 학교에서 가르쳤던 그는 신학과 전례학은 물론 음악, 천문학, 지리학, 수학에도 뛰어난 능력을 보였다. 그는 수많은 강연과 다양한 저술, 많은 서한과 담화, 시와 노래 등 후대에 길이 남을 작품들을 남겼다. 특히 “아가서 주해”(Commentary on the Song of Songs)와 “애가”(Book of Lamentations)는 걸작으로 꼽힌다. 그가 직접 쓴 95개의 기도문으로 구성된 “애가”는 ‘하느님으로부터 분리된 인간과 그분과의 재결합을 위한 인간의 탐구’를 주제로 하고 있다. 이 책은 이미 1673년 프랑스 마르세유(Marseille)에서 출판되어 30개 언어로 번역된 바 있으며, 현재도 아르메니아 교회 전례에서 사용되고 있다.

       나렉의 성 그레고리오는 아르메니아 가톨릭교회와 로마 가톨릭교회에서 이미 성인으로서 공경을 받아왔다. 그의 이름은 2001년 개정 발행되어 2004년 일부 수정 및 추가한 “로마 순교록”(Martyrologium Romanum)의 2월 27일 목록에 올라있다. 교황 성 요한 바오로 2세(Joannes Paulus II, 10월 22일)는 회칙 “구세주의 어머니”(Redemptoris Mater) 제31항에서 그를 뛰어난 아르메니아인들 중의 한 사람으로 언급하며 ‘하느님의 어머니에 대한 찬미 중에서 강렬한 시적 영감으로 강생 신비의 여러 다른 면들을 고찰하고 있으며 이 다른 면들 하나하나가 그에게 있어서는 사람이 되신 말씀의 어머니, 동정녀 마리아의 특별한 품위와 놀라운 아름다움을 노래하고 찬양하는 기회가 된다.’라고 하였다. 또한 아르메니아인 세례 1700주년을 기념한 사도적 서한뿐만 아니라 몇 차례의 연설에서도 그를 언급하였다. 그의 이름은 또한 가톨릭교회 교리서 2678항에서 성모송이나 성모 찬미가 등의 기도 전통과 관련하여 언급되고 있다.

       아르메니아의 첫 번째 위대한 시인으로 칭송받는 그는 동방 교회, 특별히 아르메니아 교회 전례와 사상, 문학 등에 큰 영향을 끼쳤다. 수도사제로서 그가 남긴 기도문 대부분은 지금도 아르메니아 정교회 전례에서 사용하고 있다. 프란치스코(Franciscus) 교황은 2015년 2월 21일 재임 중 처음으로 수도사제이자, 시인, 신비주의적 철학자, 신학자, 성인으로서 존경받는 나렉의 성 그레고리오를 교회 학자(교회 박사)로 선포하였다. 이로써 그날까지 가톨릭교회의 교회 학자는 모두 36명이 되었다. 아르메니아 교회는 그의 축일을 10월 중에 이동 축일로 기념하고 있다. 교황청 경신성사성은 2021년 1월 25일 교령을 발표해 2월 27일을 나렉의 성 그레고리우스 기념일로 제정하며 로마 보편 전례력에 추가한다고 밝혔다.♣

자료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