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지/사적지 목록

교구 성지명     지역명     내용 검색

원주교구 > 묘재(성 남종삼 요한, 순교자 남상교 아우구스티노 유택지)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간략설명 순교자 남상교와 성 남종삼 부자의 신앙이 서려 있는
지번주소 충청북도 제천시 봉양읍 학산리 326-1 
도로주소 충청북도 제천시 봉양읍 제원로10길 15-7
전화번호
홈페이지
관련기관 용소막 성당    (033)763-2343
관련주소 강원도 원주시 신림면 구학산로 1857

순교자 남상교와 성 남종삼 요한 부자가 살던 유택 입구에 학산 묘재 성지 표지석이 서 있다.

한국의 카타콤바라 할 만한 배론 성지에서 산 하나를 넘어서면 병인년 서소문 밖 네거리에서 순교한 성 남종삼 요한(南鐘三, 1817-1866년)이 살던 묘재 순교사적지가 있다. 이곳은 1백 50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남종삼 성인과 그의 부친 남상교(南尙敎, 1784-1866년) 부자의 뜨거운 신앙과 애끊는 육친의 정이 넘쳐 흐른다.
 
남종삼 성인은 103위 한국 성인 중에서 가장 높은 벼슬에 오른 분이다. 원래 생부는 남탄교(南坦敎)이나 장성한 뒤 슬하에 아들이 없던 백부 남상교 아우구스티노의 양자로 들어갔다. 남상교는 정약용의 학통을 이은 농학자(農學者)로 충주 목사와 돈녕부(敦寧府) 동지사(同知事)를 지냈다. 남종삼의 학문과 사상 형성, 그리고 훗날 그가 천주교에 입교한 데에는 부친의 영향이 컸다.
 
남종삼이 언제 입교했는지는 확실치 않지만, 부친이 일찍부터 입교하여 신앙을 지켜 온 사실로 미루어볼 때 양자로 들어간 지 얼마 안 되어 천주교 교리를 알게 된 것으로 보인다. 입교한 뒤에도 자신의 관직 때문에 드러나게 교회 활동을 하지는 않았다. 기록에 나타나는 최초의 교회 활동은 1861년에 입국한 리델(Ridel) 신부에게 조선말을 가르친 것이나, 이전부터 이미 베르뇌(Berneux) · 다블뤼(Daveluy) 주교 등과 교류하면서 교회 일에 참여하고 있었다.
 

성 남종삼 요한 흉상과 유적지 안내비.

남종삼의 입교 후 가족들도 모두 천주교를 믿게 되었는데, 아버지 남상교는 관직에서 물러나 신앙생활에 더욱 전념하고자 묘재로 이사해 은거 생활을 시작했다. 남상교는 이곳에 살면서 1866년 병인박해 때 공주 진영으로 이송되어 순교할 때까지 아들 남종삼이 찾아오면 가르침을 베풀고 신앙과 조국애를 일깨워 주었다.
 
높은 학문을 성취한 남종삼은 일찍이 과거에 급제해 지방 장관을 거쳐 철종 때에는 승지 벼슬에 올랐고, 고종 초에는 왕족의 자제를 가르치기도 했다. 그는 당시 부패한 많은 관리 중에서 돋보이는 청백리로, 의덕과 겸손의 가난한 생활을 통해 많은 이들의 존경을 받았다.
 
그러나 그는 동료 관리들에게는 시기와 질시의 대상이 되는 한편 향교 제사 문제로 신앙과 관직 두 가지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야 했을 때 당당히 관직을 내려놓았다. 남상교와 남종삼 부자의 묘재 정착은 평소 가까이 지내던 이들과의 교류가 계명을 지키며 신앙생활을 하는 데 어려움을 초래했기 때문에 내린 결정이었다. 이들 부자에게는 높은 벼슬, 명예와 권세, 안락한 생활 등 양반으로서 누릴 수 있는 영화와 특권을 스스로 끊어 버린 일대 결단이었다.
 
철종이 승하하고 고종이 즉위하던 1863년 말경, 흥선 대원군이 정권을 잡으면서 남종삼은 좌승지로 발탁되어 다시 임금 앞에서 경서를 논하게 되었다. 그때 두만강을 사이에 둔 러시아가 수시로 우리나라를 침범하여 통상을 요구했다. 조야는 어찌할 줄 모르던 차에 남종삼은 ‘이이제이(以夷制夷)의 방아책(防我策)’이라 하여 국내의 프랑스 주교를 통해 한불 수교를 맺고 서양의 세력을 이용해 러시아를 물리칠 것을 건의했다.
 

유택 뒷산에는 십자가의 길 14처가 조성되어 있다.

흥선 대원군은 그의 건의를 흔쾌히 받아들였다. 그런데 베르뇌 주교와 다블뤼 부주교가 모두 황해도와 충청도로 전교 여행을 떠난 뒤라 약속 시각 내에 찾아내지 못하자 흥선 대원군의 초조는 분노로 바뀌었다. 평안도에서 소식을 전해 들은 베르뇌 주교가 급히 서울로 올라왔지만, 그때는 이미 러시아인들이 물러간 후였다. 상황이 급변하자 흥선 대원군은 다시 쇄국정책을 강화하고 정권 유지의 방편으로 천주교를 탄압하기 시작했다.
 
남종삼 승지는 일이 그르친 것을 깨닫고 묘재로 내려가 부친에게 이런 사실을 알렸다. 부친 남상교는 그의 말을 듣고 "너는 천주교를 위해 충(忠)을 다하였으나 그로 말미암아 너의 신명(身命)을 잃게 되었으니 앞으로 악형을 당하더라도 성교(聖敎)를 욕되게 하는 언동을 삼가라." 하고 가르쳤다.
 
부친의 준엄한 가르침을 받은 남종삼은 순교를 각오하고 배론 신학당을 찾아 푸르티에 신부, 프티니콜라 신부로부터 성사를 받고 한양으로 향했다. 이미 한양으로부터 체포령이 떨어져 있던 그는 결국 한양까지 가지 못하고 고양(高陽) 땅 잔버들이란 마을에서 체포되어 의금부로 끌려갔다. 의금부에서 배교를 강요당하며 심한 고문과 곤장을 맞으면서도 신앙을 지킨 남종삼은 참수형이 결정되어 홍봉주, 이선이, 최형, 정의배, 전장운, 그리고 베르뇌 · 다블뤼 주교와 함께 병인년 3월 7일 서울 서소문 밖 네거리로 끌려가 참수되었다.

유택 인근의 학산 공소와 교육관.이후 남종삼의 시신은 홍봉주의 시신과 함께 용산 왜고개에 매장되었다가 1909년 유해가 발굴되어 명동 성당에 안치되었고, 1968년 10월 6일 시복식을 앞두고 1967년 10월 다시 절두산 순교성지 성해실로 옮겨져 안치되었다. 이때 성인의 유해 일부를 가족 묘소인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울대리에 모셔 안장하였다.

한편 남종삼이 순교한 후 그의 가족도 모두 체포되어 부친 남상교는 공주 진영으로, 장자 남명희(南明熙)는 전주 진영으로 끌려가 순교하고, 부인 이조이 필로메나 또한 유배지인 창녕에서 치명하고, 함께 경상도 지역 유배지로 간 막내아들 남규희(南揆熙)와 두 딸 데레사와 막달레나는 노비 생활을 하게 되었다. 이렇게 3대에 걸쳐 4명이 순교하고, 나머지 가족 또한 유배지에서 고초를 겪었다. 남종삼 요한은 1984년 5월 6일 서울 여의도 광장에서 교황 성 요한 바오로 2세에 의해 성인품에 올랐다.
 
순교자 남상교 아우구스티노와 성 남종삼 요한의 유택이 있는 마을에는 1920년대부터 신자들이 들어와 교우촌을 이루었고, 1938년에 목조 공소 건물을 신축하였다. 유택 앞에 있는 옛 공소 건물은 1955년 9월 신축했고, 현재 사용하고 있는 학산 공소는 1989년에 신축한 것이다. 또한 순교자의 후손과 은인들의 도움을 받아 1987년 유택을 보수하고 뒷산에 14처를 조성했으며, 1999년 5월 6일 유택 뒤편에 성모상을 세우고 축복식을 거행했다. 2013년 10월 7일에는 공소 바로 옆에 단층 규모의 교육관을 신축해 축복식을 갖고 신자들의 교육과 회합 장소로 사용하고 있다. 2014년에는 유택을 해체해 전면 보수하면서 마당에 있던 남종삼 성인 흉상과 유적지 안내비를 유택 밖으로 이전 설치하였다. [출처 : 주평국, 하늘에서 땅 끝까지 - 향내나는 그분들의 발자국을 따라서, 가톨릭출판사, 1996, 내용 일부 수정 및 추가(최종수정 2020년 1월 14일)]

2014년 보수작업 후의 유택 모습.
유택 뒷마당에서 본 모습. 유택 뒤에는 성모동굴과 십자가의 길 14처가 조성되어 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모바일용 요약 설명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묘재 순교사적지에는 순교자 남상교 아우구스티노가 신앙생활에 전념하기 위해 관직을 내놓고 내려와 은거 생활을 하던 유택이 있습니다. 그는 이곳에서 신앙생활에 전념하며 아들 남종삼 요한이 찾아오면 신앙에 대한 가르침을 베풀었습니다. 남종삼은 1866년 병인박해 때 치명을 각오하고 한양으로 가던 중 체포되어 3월 7일 서소문 밖 네거리에서 순교했습니다. 그 후 부친 남상교도 붙잡혀 공주로, 장자 명희는 전주로 유배되어 순교하고 처 이조이, 막내아들 규희와 두 딸은 경상도로 유배되어 노비 생활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남종삼의 부인 이조이도 창녕에서 순교하여 3대에 걸쳐 4명이 순교했습니다. 남종삼 요한은 1984년 교황 성 요한 바오로 2세에 의해 성인품에 올랐습니다.

순교자 남상교와 남종삼 성인의 유택이 있는 마을에는 1920년대부터 신자들이 들어와 교우촌을 이루었고, 1938년에 목조 공소 건물을 신축했습니다. 유택 앞에 있는 옛 공소 건물은 1955년 9월 신축했고, 현재 사용하고 있는 학산 공소는 1989년에 신축했습니다. 또한 순교자의 후손과 은인들의 도움을 받아 1987년 유택을 보수하고 뒷산에 14처를 조성했으며, 1999년 5월 6일 유택 뒤편에 성모상을 세우고 축복식을 거행했습니다. 2013년 10월에는 공소 옆에 교육관을 신축했고, 2014년에는 유택을 해체해 전면 보수작업을 시행했습니다.
미사시간 안내
미사시간 안내
미사구분 요일 시간 기타사항
주일미사 07:00  하절기 매월 1, 3, 5주
08:00  동절기 매월 1, 3, 5주

* 미사시간이 변동될 수 있으니 성지나 관련기관으로 전화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