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지/사적지 목록

교구 성지명     지역명     내용 검색

수원교구 > 둔토리(서 루도비코 신부 은신 동굴)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간략설명 성 볼리외 루도비코 신부가 박해를 피해 숨었던 동굴
지번주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운중동 산 63-1(국사봉 부근) 
전화번호 (031)711-4268
홈페이지 http://www.stmatt.or.kr
전자메일 matew@casuwon.or.kr
관련기관 분당성마태오 성당    
관련주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132번길 2
국사봉 인근 성 서 루도비코 성지로 가는 길을 알려주는 표지판.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와 의왕시를 잇는 342번 지방도 중간쯤에서 위로 올라가 서울 외곽 순환 고속도로 밑의 터널을 지나 국사봉 등성이를 오르면 1866년 병인박해 당시 새남터에서 순교한 성 서 루도비코(볼리외, Beaulieu) 신부가 박해를 피해 숨었던 동굴이 나온다.
 
조선에 입국한 선교사들 중에 가장 어린 나이인 26세에 혹독한 박해의 칼날에 목을 떨군 성 볼리외 신부가 은신해 있던 이 동굴에는 박해의 퍼런 서슬에 맞서 오로지 복음 선포를 위해 낮선 이국땅에서 숨죽이고 지내야 했던 짧은 삶, 그러나 뜨거운 신앙의 열정으로 불탔던 성인 신부의 자취가 서려 있는 순교사적지이다.
 
조선 땅에 발을 들인 지 겨우 9개월, 그 짧은 시간을 위해 그는 고국인 프랑스에서 이곳 조선까지 무려 10개월의 여정을 멀다 않고 찾아왔다. 그렇게 어렵사리 도착한 조선 땅에서 그는 행여 누가 볼세라 상복 차림으로 산과 들길을 발이 부르틀 정도로 걸어서 박해의 그늘 아래 숨어 있던 교우들을 찾아 다녔다. 그리고 마침내는 관헌에게 붙잡혀 새남터에서 세 차례에 걸친 회광이의 칼부림 끝에 장엄하게 순교했다.
 
1840년 프랑스 보르도 교구의 랑공(Langon)에서 태어난 그는 1857년 보르도 신학교에 입학해 1862년 부제품을 받은 후 이듬해 파리 외방 전교회에 입회했고 1864년 사제품을 받음과 동시에 조선에 선교사로 파견되었다. 그 해 7월 프랑스를 출발한 볼리외 신부는 다음해 5월 27일 열 달이 넘는 긴 여행 끝에 비로소 조선 땅에 도착했다. 
 
성 볼리외 루도비코 신부.조선말을 배우기 위해 한양에서 몇 십리 떨어진 조그만 교우촌에 머물러 있던 볼리외 신부는 병인박해가 시작되던 1866년 2월 성무를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없을 정도로 조선말에 능숙해 있었다. 이에 따라 베르뇌 주교는 그에게 한양에서 동남쪽으로 수십 리 떨어진 경기도 광주(廣州) 지방을 임지로 맡겼다.
 
볼리외 신부가 짐을 꾸려 막 임지로 떠나려 할 무렵, 한양으로부터 베르뇌 주교가 체포되었다는 소식이 당도하고 그는 있던 집을 떠나 그곳에서 그리 멀지 않은 이씨 성을 지닌 다른 교우의 집으로 몸을 피했다.
 
그로부터 며칠 후인 2월 27일 새벽, 한 무리의 포졸들이 둔토리(현 경기도 광주군 대왕면)에 있는 이씨의 집을 에워쌌다. 베르뇌 주교를 밀고한 교우의 말에 따라 묘론리(현 성남시 운중동)로 내려온 포졸들이 세례 받은 지 얼마 안 된 한 교우의 인도로 들이닥친 것이었다.
 
이미 모든 것을 각오하고 조금도 굽힘이 없는 태연한 자세로 포졸들의 뒤를 따른 볼리외 신부는 뒤이어 붙잡힌 도리 신부와 함께 이튿날인 28일 한양으로 압송되었다. 양손을 묶은 붉은 줄을 가슴 위로 묶고 머리에는 중죄인이 쓰는 모자를 쓴 두 신부는 들것에 실려 순교의 영광된 길을 향해 떠났다.

조금도 흔들리지 않는 신앙을 드러내며 혹독한 고문을 당한 볼리외 신부는 결국 3월 7일 베르뇌 주교, 브르트니에르 · 도리 신부와 함께 새남터 형장으로 끌려 나갔다. 세 번째 칼날에 그의 목은 떨어지고 머리는 사흘 동안 그곳에 높이 달려 효수(梟首)되었다가 몇몇 교우들이 시신을 거두어 왜고개로 옮겼다. 그 후 볼리외 신부의 시신은 옛 용산 성심 신학교 성당과 명동 주교좌성당 지하묘소를 거쳐 절두산 순교성지 성해실에 안치되었다.
 
스물여섯의 꽃 같은 나이에 순교한 그는 1968년 로마 베드로 대성당에서 교황 바오로 6세에 의해 시복되었고, 이어서 1984년 5월 6일 교황 성 요한 바오로 2세에 의해 성인품에 올려졌다. 성 볼리외 신부의 순교정신이 스며든 은신 동굴 사적지로 오르는 가파른 산길에는 소박한 십자가의 길이 조성되어 있고, 작은 동굴 안에는 성모상과 예수상, 십자가와 촛대 등이 놓인 작은 바위가 있다. [출처 : 주평국, 하늘에서 땅 끝까지 - 향내나는 그분들의 발자국을 따라서, 가톨릭출판사, 1996, 내용 일부 수정 및 추가(최종수정 2019년 12월 7일)]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모바일용 요약 설명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와 의왕시를 잇는 342번 지방도로 중간쯤에서 위로 올라가 서울 외곽 순환 고속도로 밑의 터널을 지나 국사봉 등성이를 오르면 1866년 병인박해 당시 새남터에서 순교한 성 볼리외 루도비코 서 신부가 박해를 피해 숨었던 동굴이 나옵니다. 조선에 입국한 선교사들 중 가장 어린 26세에, 조선 땅에 발을 들인 지 겨우 9개월 만에 관헌에게 붙잡혀 조금도 흔들림 없이 신앙을 증거하며 혹독한 고문 끝에 순교한 성인의 열정과 자취가 서려 있는 곳입니다. 희광이의 세 번째 칼날에 그의 목은 떨어지고 머리는 사흘 동안 효수되었다가 몇몇 교우들이 시신을 거두어 왜고개로 옮겼습니다. 이후 옛 용산 신학교 성당과 명동 성당 지하묘소를 거쳐 절두산 순교성지 성해실에 안치되었습니다. 볼리외 루도비코 신부는 1984년 교황 요한 바오로 2세에 의해 성인품에 올랐습니다. 순교사적지인 은신 동굴로 오르는 산길에는 십자가의 길이 조성되어 있고, 작은 동굴 안에는 성모상과 예수상, 십자가와 촛대 등이 놓인 작은 바위가 있습니다.
미사시간 안내
미사시간 안내
미사구분 요일 시간 기타사항
주일미사 06:00  미사 일정은 분당 성마태오 성당 것입니다.
09:00  중고등부미사
11:00  교중미사
12:30  영어미사(소성당)
17:00  청년미사
19:30  
21:30  
평일미사 06:00  
06:00  
10:00  
06:00  
10:00  
19:30  
06:00  
10:00  마태오대학 방학기간에는 없음
19:30  매월 첫 목요일 미사후 성시간
06:00  
10:00  
06:00  
10:00  매월 첫 토요일 성모신심미사
15:30  어린이미사(주일미사, 방학기간에는 없음)
19:30  주일미사

* 미사시간이 변동될 수 있으니 성지나 관련기관으로 전화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