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목록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엔노디오(7.17)

엔노디오(7.17)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엔노디오 (Ennodius)
축일 7월 17일
성인구분 성인
신분 주교
활동지역 파비아(Pavia)
활동연도 +521년
같은이름 엔노디우스
성인 기본정보

   성 마뉴스 펠릭스 엔노디우스(Magnus Felix Ennodius, 또는 엔노디오)는 프랑스 지방에 정착한 이름 있는 가문 태생이다. 그의 출생지는 프랑스 아를(Arles)인 듯하나 유아기를 이탈리아에서 보냈고 밀라노(Milano)에서 교육받았다. 그리고 자신을 교육시킨 삼촌이 운명한 후에 결혼하였다. 그러나 결혼생활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거룩한 부르심을 받았다. 그가 젊은 아내에게 이 사실을 말하자 아내 역시 수녀가 되겠다고 순순히 승낙하였다.

   엔노디우스는 이미 뛰어난 수사학자였다. 그는 파비아의 주교인 성 에피파니우스(Epiphanius)로부터 부제품을 받은 뒤에 성서를 공부하였고 또 같은 학교에서 가르치기도 하였다. 또 그는 라우렌티우스(Laurentius)를 주축으로 하는 이단을 물리치기 위한 시노드(Synod)와 교황 성 심마쿠스(Symmachus)를 위하여 호교론을 저술하여 교회에 크게 기여하였다. 그리고 496년에 서거한 파비아의 성 에피파니우스 전기, 레랭(Lerins)의 성 안토니우스(Antonius) 전기를 썼다. 엔노디우스는 고대 수사학파의 마지막 대표자였다.

   성인은 514년경에 파비아의 주교로 승품되었는데, 성 에피파니우스를 능가하는 신심과 권위로 교구를 다스렸고, 교황 성 호르미스다(Hormisdas)에 의해 콘스탄티노플로 파견되어 그리스도 단성설을 주장하는 이들과의 화해를 모색하였다. 그러나 이 임무는 성공적이라고 평가받지는 못하였다.

   그 후 그는 순회 설교를 하면서 수많은 개종자를 얻었고, 가난한 이들을 구제하였으며, 교회를 짓거나 교회를 존중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한편 성모 마리아, 성 암브로시우스(Ambrosius), 성 에우페미아(Euphemia) 등을 주제로 하는 아름다운 시를 발표하는 재질을 보였다. 그의 시는 대체적으로 신비적인 것이라는 평을 받았다. 또한 그는 파스카 초 축성 때 부르는 새로운 찬미가를 두 편이나 썼다. 그는 불과 48세에 운명하였으나 교회에 남긴 업적은 지대하였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