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목록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마리나(6.18)

마리나(6.18)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마리나 (Marina)
축일 6월 18일
성인구분 성녀
신분 동정녀, 수도승
활동지역 비티니아(Bithynia)
활동연도 +5/8세기?
같은이름
성인 기본정보

   옛 “로마 순교록”은 6월 18일 목록에서 동정 성녀 마리나가 알렉산드리아(Alexandria)에서 수난을 겪었다고 기록하였다. 6세기 이후 등장한 그녀에 관한 여러 전기와 복자 야고보 데 보라지네(Jacobus de Voragine, 7월 13일)의 “황금 전설”(Legenda Aurea) 등에 따르면, 성녀 마리나는 5세기 또는 8세기에 오늘날 튀르키예에 속한 비티니아(고대 소아시아 북서부 지역) 지방에서 부유한 그리스도인 부모의 외동딸로 태어났다고 한다. 어머니가 일찍 돌아가신 후 그녀는 신심 깊은 아버지 에우게니우스(Eugenius)에 의해 양육되었다. 그녀가 결혼할 나이에 이르자 아버지는 딸에게 맞는 남편을 찾아주고 수도원에 들어가고자 했다. 하지만 성녀 마리나는 자신 또한 구원을 위해 동정녀로 살겠다고 간청했고, 아버지는 할 수 없이 딸에게 남자 옷을 입혀 함께 수도원에 들어갔다. 성녀 마리나는 그때부터 남장하고 마리누스(Marinus, 또는 마리노)라는 이름의 수도승으로 살았다.

   성녀 마리나는 10년 정도 아버지와 함께 기도와 금욕적 삶에 헌신했다. 아버지는 세상을 떠날 때가 되자 그녀에게 누구에게도 여자임을 드러내지 말고 항구하게 수도 생활에 정진하라고 당부했다. 아버지가 선종하고 어느 날, 성녀 마리나는 다른 수도승과 함께 볼일을 보러 이동하던 중 한 여인숙에 머물게 되었다. 그런데 여인숙 주인의 딸이 그곳에 머물던 로마 군인에게 강간을 당해 아이를 갖게 되었다. 그 여인은 임신한 사실이 드러나자 아버지에게 젊은 수도승인 마리노가 그랬다고 거짓말을 했다. 여인숙 주인의 항의를 받은 수도원장은 성녀 마리나를 질책하고 수도원 밖으로 추방했다. 그녀는 아무런 해명도 핑계도 대지 않고 수도원 문밖에서 걸식하며 지냈다. 아기를 낳은 여인은 젖뗄 무렵 아기를 수도원에 맡기고 떠났다. 성녀 마리나는 침묵으로 일관하며 그 아기를 정성껏 키웠다. 그녀의 겸손과 인내심에 감동한 수도승들은 그녀를 다시금 수도원 안으로 받아들였고, 대신 가장 하찮은 일들을 담당하도록 했다. 성녀 마리나는 하느님께 감사하며 어린아이를 정성껏 돌보고 온갖 궂은일조차 기쁘게 실행하며 살았다.

   그러던 성녀 마리나가 병에 걸려 하늘나라로 떠나게 되었다. 그녀의 시신을 수습하던 동료 수도승들은 그때서야 마리노 수도승이 여성임을 알게 되었다. 그들은 자신들이 하느님의 종인 성녀 마리나를 오해해 너무 많은 고통을 안겨주었음을 뒤늦게 깨닫고, 그녀의 시신을 성당 안에 정중히 모셨다고 한다. 그녀는 동방 정교회와 콥트 정교회에서 큰 공경을 받았다. 그리고 13세기에 그녀의 유해 일부를 이탈리아 베네치아(Venezia)의 한 성당, 나중에 그녀의 이름을 딴 성녀 마리나 성당에 모시면서 서방 가톨릭교회 안에서 유해 이장일인 7월 17일을 함께 기념하게 되었다. 옛 “로마 순교록”도 7월 17일에 그녀의 유해가 베네치아로 이장되었음을 기록하였다. 그리고 프랑스 파리(Paris)에도 그녀를 공경하는 성당이 세워졌고, 유해 일부를 베네치아에서 가져다 모셨다고 한다. 하지만 성녀 마리나의 이야기는 여러 지방으로 퍼지면서 그 지역의 이야기로 많이 각색되었다. 그래서 그녀의 출생지나 활동 시기 또한 제각각으로 알려졌다. 또한 로마의 성녀 에우제니아(Eugenia, 12월 25일)나 안티오키아(Antiochia)의 성녀 펠라지아(Pelagia, 10월 8일)처럼 남장한 여자들(순교자나 수도승)의 이야기 중 하나로 보기도 한다. 성녀 마리나는 성녀 마리나 수도승(Marian the Monk)로도 불리며 2월 12일에 기념하기도 하는데, 2001년 개정 발행되어 2004년 일부 수정 및 추가한 “로마 순교록”은 역사적 불확실성 때문에 그녀의 이름을 더는 기록하지 않았다.♣

참고자료

  • 야코부스 데 보라지네 저, 변우찬 역, 황금 전설 : 성인들의 이야기 - '성녀 마리나 동정녀', 서울(일파소), 2023년, 473-474쪽.

사진/그림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