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목록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베드로(6.2)

베드로(6.2)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베드로 (Peter)
축일 6월 2일
성인구분 성인
신분 구마자, 순교자
활동지역
활동연도 +303년경
같은이름 페드로, 페드루스, 피터
성인 기본정보

   예로니모의 “순교록”에 따르면, 성 마르첼리노(Marcellinus)는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의 박해 때에 로마에서 활동하던 뛰어난 사제였고, 성 페트루스(Petrus, 또는 베드로)는 구마자(驅魔者)였다. 그들은 새로운 개종자를 얻고 그들의 신앙을 돈독히 하는데 온갖 정열을 쏟았다. 그러나 개종자 가운데 어느 간수의 아내와 딸 때문에 그들이 체포되어 모진 고문을 받고, 가시덤불과 찔레가 무성한 실바 니그라(Sylva Nigra, ‘검은 숲’이란 뜻)로 끌려가서 자신들의 무덤을 직접 판 후 참수되었다. 순교자의 유해를 아무도 찾을 수 없도록 사람들이 들어오기 힘든 숲에서 그들을 처형하고 묻은 것이었다. 그러나 신심 깊은 부인인 루칠라(Lucilla)와 피르미나(Firmina)가 꿈에서 순교자의 시신을 수습하라는 말씀을 듣고 기적적으로 그들의 유해를 발견해 로마의 라비카나 가도(Via Lavicana)에 있는 앗 두아스 라우로스(Ad Duas Lauros, ‘두 월계수’라는 뜻) 지하 묘지의 성 티부르시오(Tiburtius) 무덤 근처에 몰래 안장하였다. 그리고 나중에 콘스탄티누스 대제가 그들이 묻힌 지하 묘소 위에 성당을 세웠다.

   교황 성 다마소 1세(Damasus I, 366∼384년 재위)는 예로니모의 “순교록”(Martyrologium Hieronymianum)에서 그들의 순교에 대한 기록을 발견한 후 그들을 위한 비문을 작성하고 묘비를 세웠다. 그리고 이 비문의 내용은 나중에 그들의 무덤을 복원하고 미사 경본에 그들의 이름을 넣은 교황 비질리오(Vigilius, 537~555년 재위)가 작성한 “순교록”(Passio)의 자료로 쓰인 듯하다. 두 순교자에 대해 전해지는 내용은 거의 없지만, 7세기부터 그들의 무덤은 순례지가 되었고, 지금도 로마 미사 경본 성찬기도 제1 양식에서 그들의 이름을 기억하고 있다. 19세기 말에 그들이 묻힌 지하 묘소에서 그들이 포함된 프레스코화가 발견되었는데, 사도 성 베드로와 성 바오로(Paulus) 사이의 그리스도 아래 어린양 옆에서 한 손을 들어 어린양을 가리키는 모습으로 표현되었다.♣

참고자료

  • 김정진 편역, 가톨릭 성인전(상) - '성 마르첼리노와 성 베드로 순교자', 서울(가톨릭출판사), 2004년, 231-233쪽.
  • 야코부스 데 보라지네 저, 변우찬 역, 황금 전설 : 성인들의 이야기 - '구마자 성 베드로', 서울(일파소), 2023년, 461-463쪽.
  • 한국가톨릭대사전편찬위원회 편, 한국가톨릭대사전 제4권 - '마르첼리노와 베드로', 서울(한국교회사연구소), 1997년, 2348쪽.
  • L. 폴리 저, 이성배 역, 매일의 성인, '성마르첼리노와 성베드로 순교자', 서울(성바오로), 2002년, 132-133쪽.

사진/그림

자료실

성인 게시판
번호 성인명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추천수
1 [베드로(6.2)] 성 마르첼리노와 성 베드로 순교자 독서기도 주호식 2006/01/10 396 0
검색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