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목록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김효임 골룸바(9.20)

김효임 골룸바(9.20)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김효임 골룸바 (金孝任 Columba)
축일 9월 20일
성인구분 성녀
신분 동정 순교자
활동지역 한국(Korea)
활동연도 1814-1839년
같은이름 골롬바, 골룸바, 김 골롬바, 김 골룸바, 김골롬바, 김골룸바, 꼴롬바, 꼴룸바, 콜롬바, 콜룸바
성인 기본정보

   성녀 김효임 콜룸바(또는 골룸바)는 서울 가까운 밤섬이라는 마을에 사는 부유한 어느 외인 부모한테서 태어났다. 효임은 6남매 중 둘째였던 것 같고, 넷째가 효주 아녜스, 다섯째가 클라라이다. 이 셋은 동정을 지켰다. 효임은 부친이 세상을 떠난 후 어머니와 같은 때에 입교하였고, 이때 동정을 지키기로 결심하였다. 그러나 어머니는 그들에게 결혼을 권해 마지않았고 그때마다 그들은 거절하였으며, 결국 결혼한 여자로 보이기 위해 머리를 말아 올려 쪽지게 하였다. 동정을 허원한 두 자매는 서울에서 30리가량 떨어진 오빠 김 안토니우스(Antonius)의 집에서 살았다. 이때 그녀는 계명을 충실히 지키고, 일주일에 두 번 대재를 지키며 남을 권면하고 애긍도 많이 하였다. 그래서 당시의 모든 교우들이 그들을 칭찬하며 그들의 덕행과 아름다운 표양에 경외를 표하였다.

   기해년(1839년) 5월 3일에 김사문이란 자가 효임의 집을 돈 많은 교우집이라고 고발하였다. 이때 가족들은 모두 피신해버리고, 콜룸바 자매와 어린아이 한 명이 잡혀 서울로 압송되어 좌포청에 갇혔다. 효임은 보통 여자보다 겁이 많아 어떤 교우가 체포되었다는 소문을 들으면 얼굴이 창백해졌으나, 자신이 체포되어 끌려갈 때에는 조금도 동요하지 않았다. 효임이 동생 효주와 함께 포장 앞에 끌려 나가자 포장은 물었다.

   “너희는 어찌하여 혼인을 아니 하였느냐?” “우리의 마음과 몸을 정결하게 보존하고 천지, 신인, 만물을 창조하신 천주님을 섬기고 흠숭하여 우리의 영혼을 구하기 위함입니다.” 그런데 동정의 신분과 의미를 명백히 밝힌 것은 효임이 처음이라고 한다. 이때까지는 모두 이 대답을 피하거나 다른 구실을 댔었다. “너희들은 인륜을 파괴하는 일이요, 나라에서 엄금하는 일을 감히 한단 말이냐? 천주를 배반하고 너희 책이 어디 있는지 말하고, 동교인을 대라. 그리고 너희 오라비가 어디로 갔는지도 말해라.” “만 번 죽어도 천주를 배반할 수는 없고 우리 오라비로 말씀하면 어디로 갔는지 알지 못합니다.” 효임은 배교할 수 없고 또 교우들을 고발하지 못하며, 교리책을 바치지 못하는 이유를 설명하였다. 효임이 주리를 틀리고 뾰족한 몽둥이로 찔렸으나 조금도 굴하는 빛이 없는 것을 보고 포장은 “더 세게 찔러라.” 하고 형리들을 다그쳤다. 그러나 효임은 태연자약하게 “매를 맞아 죽는 한이 있더라도 이제는 더 아뢸 말씀이 없습니다.” 하고 대답할 뿐이었다.

   다시 옥으로 끌려들어간 효임 자매는 옷을 벗기고 매를 몹시 맞는 등 모욕을 당하였다. 효임은 붉게 단 숯불로 열두 번이나 지지는 형벌을 당하였으나 4, 5일이 지나자 효임은 기운을 다시 차리고 덴 자리도 씻은 듯이 가시었다. 이를 지켜 본 형리들은 이상히 여기며 효임에게 귀신이 접한 줄로 생각하여 부적을 써서 그녀의 어깨에 붙이기도 하였다. 이윽고 형리들은 자매의 옷을 벗겨 도둑감방으로 몰아넣고 모욕을 당하게 하였다. 그러나 이 영혼들의 천상정배가 오시어 그들에게 초인적인 힘을 내려주셔서 한 사람이 능히 열 남자를 당해낼 만큼 힘을 주시어 이 역경을 이기게 하셨다.

   “너희는 제사를 지내지 않는다고 하니 그것이 참말이냐?” 하고 묻는 포장에게 효임은 답하였다. “관장께서 말씀하시는 제사는 헛된 일입니다. 이 세상에서 옥에 갇혀있는 사람을 보십시오. 그들은 생일이나 무슨 명절을 당하여 아무리 자식들이 맛있는 음식을 차려놓고 청한다 할지라도 자기들 마음대로 옥에서 나가 그 잔치에 참여할 수 있습니까? 하물며 지옥에 있는 자들이 어떻게 거기서 나와 제사에 참례할 수가 있겠습니까? 예, 그것은 헛되고 거짓된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런 일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처럼 효임은 조심성 있고 재간 있는 말로 재판관들을 놀라게 하였다.

   문초가 끝날 무렵에 효임은 자기와 동생이 당한 모욕의 사실을 간단하게 이야기하고 나서 아래와 같이 덧붙여 말하였다. “서민의 딸이건 양반의 딸이건 우리는 존중함을 받을 권리가 있지 않사옵니까? 나라 법에 의해 우리를 죽이신다면 즐겨 죽겠사옵니다. 그러나 법에도 없는 그런 모욕을 당한다는 것은 너무나 마음 아픈 일이옵니다.” 이러한 내용의 진상을 듣자 재판장은 그녀의 언변에 감동하여, 법 이외의 형벌을 가한 자들을 꾸짖고 그들 중에서 두 사람은 귀양을 보냈다. 그 후 효임은 다시 법정에 끌려 나가 세 차례나 곤장을 맞았으나, 흔들리거나 용기가 줄어드는 일이 없었다. 그녀는 1839년 9월 26일 서소문 밖 네거리에서 칼을 받고 동정으로 순교하니 그녀의 나이는 26세였다. 그녀는 1925년 7월 5일 교황 비오 11세(Pius XI)에 의해 시복되었고, 1984년 5월 6일 한국 천주교회 창설 200주년을 기해 방한한 교황 성 요한 바오로 2세(Joannes Paulus II)에 의해 시성되었다.

참고자료

  • 구중서 외 저, 한국천주교회가 낳은 103위 순교성인들의 생애 2 - '성녀 골룸바 김효임, 성녀 아녜스 김효주', 서울(성황석두루가서원), 1992년, 137-148쪽.
  • 김정진 편역, 가톨릭 성인전(상) - '성녀 김효임 골롬바와 김효주 아녜스 동정 순교자', 서울(가톨릭출판사), 2004년, 78-82쪽.
  • 아드리앙 로네/폴 데통베 저, 안응렬 역, 한국 순교자 103위 성인전 (상), '제13장 허 막달레나 외 순교자 8위', 서울(가톨릭출판사), 2016년, 218-248쪽.
  • 최홍준 저, 무한을 향해 자신을 던지고 - '김효임 효주 동정 자매', 대구(가톨릭신문사), 1999년, 95-110쪽.
  • 한국가톨릭대사전편찬위원회 편, 한국가톨릭대사전 제2권 - '김효임과 김효주', 서울(한국교회사연구소), 1995년, 1231-1233쪽.

사진/그림

자료실

성인 게시판
번호 성인명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추천수
6 [김효임 골룸바( ...] 고양 용머리 신앙공동체에 대한 연구 주호식 2021/06/20 124 0
5 [김효임 골룸바( ...] 103위 성인 약전: 김효임 골룸바 주호식 2018/12/18 239 0
4 [김효임 골룸바( ...] 순교자의 발자취를 따라서: 성녀 김효임 골롬바 주호식 2013/05/15 463 0
3 [김효임 골룸바( ...] 성화 두 동정 순교자(장발 작) 로마 한인 신학원 이양 주호식 2010/12/04 767 0
검색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