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목록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아담난(9.23)

아담난(9.23)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아담난 (Adamnan)
축일 9월 23일
성인구분 성인
신분 수도원장, 저술가
활동지역 이오나(Iona)
활동연도 624-704년
같은이름 에우난
성인 기본정보

   아일랜드 더니골(Donegal)의 드럼홈(Drumhome)에서 출생한 성 아담난은 그곳 수도원에서 수도자가 되었으며, 679년에는 이오나의 제9대 원장으로 피선되었다. 그는 알드프리드의 부왕 오스비가 사망한 후 노섬브리아(Northumbria)의 왕위에 대한 분쟁이 일어났을 때 알드프리드에게 피난처를 제공하였다. 686년에 알드프리드가 왕위에 오르자 아담난은 왕을 방문하여 아일랜드 포로들의 석방을 호소하였다.

   2년 후 그는 영국의 수도원을 두루 방문하였으며, 성 체올프리두스(Ceolfridus)로부터 부활절에 관한 로마력 채택을 도입하였다. 아담난은 끊임없이 활동하여 많은 성공을 거두었는데, 수많은 아일랜드계 수도자를 얻었고, 여러 수도원을 세웠으며, 켈트족(Celts)의 관습을 물리치고 로마 전례를 도입한 것 등이다.

   그의 가장 두드러진 성공은 여자들은 전쟁에서 제외되어야 하며 또 여자와 어린이들은 포로가 되거나 살해할 수 없다는 소위 비르(Birr) 회의를 성공시켜 '아담난 법'이라는 협정서를 만든 일이었다. 또한 그는 성 콜룸바(Columba)의 생애를 기술했는데, 이것은 중세 초에 나온 가장 중요한 전기 중의 하나였다. 또한 그는 “성소에 대하여”(De Locis Sanctis)라는 책도 저술하였다. 아담난은 아일랜드에서 성 에우난(Eunan)으로도 불려진다.

사진/그림

위로